brunch

온라인,오프라인 리테일뉴스 브리핑_5월 1주

한 주간 패션, 쇼핑, 리테일, 마케팅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by 퍼니제주 김철휘

Weekly e-커머스 News


b76039c8-8bfe-c67a-dbeb-3bd319d5c02d.png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쇼핑 앱은? - 플래텀

쇼핑 앱에서 쿠팡이 압도적인 위치를 굳히고 있다. 세대를 불문하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쇼핑 앱으로 조사됐다. 지난 3월 쿠팡 앱 이용자는 2,655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어 11번가 840만 명, G마켓 643만 명, 에이블리 600만 명, 오늘의집 469만 명, 위메프 388만 명, 티몬 383만 명, 지그재그 379만 명 순이었다.



051a3b5b-b953-cd6b-e93c-d7655a21466d.jpg


무신사, 상생 수수료 체계 도입… 실질 수수료율 14.5% - 쿠키뉴스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입점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는 상생 수수료 체계 마련에 힘쓰고 있다. 수수료율을 해마다 줄이고 있으며, 할인 프로모션에 참여하는 브랜드로부터 추가 비용을 받지 않고 할인율에 따라 수수료를 인하한다. 무신사는 자사의 입점 브랜드 실질 수수료율이 지난해 14.5%라고 밝혔다.[참고] “광고 기반 사업방식과 다르다” 무신사, ‘민감한’ 수수료 선공개…왜?



c51a5afe-85db-f8af-2bf6-2447d045883a.jpg


SSG닷컴-지마켓글로벌 통합 멤버십 출범 - 파이넨셜타임스

SSG닷컴과 지마켓글로벌의 통합 멤버십 서비스가 공개됐다. 그동안 신세계그룹이 강조해 온 '온-오프라인 에코시스템' 구축의 첫 단추다. 통합 멤버십의 이름은 지마켓글로벌가 지난 2017년 국내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출시한 유료 멤버십 서비스인 '스마일클럽'을 유지하는 것으로 정했다.



030fe1b5-c843-401e-ac0c-10eac7096620.jpg


페이스북 첫 오프라인 매장 '메타스토어'…'메타버스' 체험 - 한구경제TV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플랫폼이 메타버스를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을 연다. 이번 조치는 메타버스 기업으로 전환을 선언한 뒤 고객들이 가상현실(VR) 기기인 '퀘스트' 등을 통해 메타버스 세계를 체험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516a0148-3e65-d368-fc88-063c2c35726d.jpg


너도 나도 무인매장·온라인쇼핑… 작년 10명중 4명 비대면 결제 - 디지털타임스

온라인쇼핑몰 이용 증대로 지급카드의 비대면지급 비중이 확대되고 무인주문기·무인매장과 같은 비대면 서비스 인프라가 확대된 영향. 오픈뱅킹 서비스를 통해 다수의 금융회사 등에 산재된 금융자산과 거래내역을 한 앱에 손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된 점도 모바일뱅킹 이용 촉진 활성화에 기여



e커머스 뉴스 한줄 요약


네이버 멤버십, SME 생태계 성장 주도 - 디지털타임스
멤버십 가입자들의 거래액이 가입 전과 비교해 2배 수준을 유지하며 커머스 거래액 상승에 기여

AI 더빙에 돌비 비전까지…진화하는 라이브커머스 - 서울경제
네이버는 쇼핑라이브에 메타버스, 인공지능 더빙, 돌비 비전 등 첨단 기술을 적용

시식 재개에 마트 '화색'…백화점 화장품 테스트는 '혼선' - 아시아경제
전국 주요 마트 25일 시식 재개 '활기' 주요 식품사 신제품·과일 등…라면도 이번주 시작 화장품 테스트도 완화됐으나 지자체별 지침 달라 백화점·브랜드 등 기준 달라 방문 시 확인 필요

네이버의 '효자' 당근·배민서도 뜬다…클릭당광고 뭐길래 - 머니투데이
한정된 화면 안에서 검색 노출 빈도를 높이려는 플랫폼 입점 사업자들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확산되는 추세

"온라인쇼핑 상품권으로" 장수군, 장수몰에 시스템 도입 - 뉴시스
장수몰을 새로운 유통채널로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홍보마케팅 및 활성화방안을 구상.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온라인,오프라인 리테일뉴스 브리핑_5월 2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