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온라인,오프라인 리테일뉴스 브리핑_5월 2주

한 주간 패션, 쇼핑, 리테일, 마케팅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by 퍼니제주 김철휘

Weekly e-커머스 News


19d9f248-f906-b8a6-29a3-82340382aae5.jpg


3월 온라인쇼핑 17.2조…빗장 풀린 하늘길에 여행수요 불붙었다 - 이데일리

온라인쇼핑거래액 전년동월比 11.1%↑…음·식료품 23.2%↑. 해외여행 자가격리 면제에…여행·교통서비스 51.8% 증가. 1분기 거래액 49.1조…음식서비스 20.5%·음식료품 17.4%↑



2be33619-a223-112a-e7c9-ac8e2ac8455c.jpeg


이커머스는 메타버스를 어떻게 활용하게 될까 - 퍼블릭뉴스

첫째, 가상 공간에서 생산과 소비가 모두 이루어지는 것, 둘째, 현실을 닮은 가상 공간에서 마케팅을 펼치고 실제 소비는 오프라인 공간에서 발생하는 것, 셋째, AR과 VR을 활용해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고 소비는 실제 오프라인 공간에서 발생하는 것.


e732c88c-1326-75e0-3f16-4485ad53d102.jpg


‘물류도 숙박앱처럼’ 카카오, AI 물류 플랫폼 출범 - 조선비즈

화물업체(화주)와 물류센터(회원사)를 연결하고 판매, 주문, 창고 관리까지 누구나 쉽게 물류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물류 생태계 플랫폼.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물류 업계의 다양한 참여자를 연결해 네트워크를 확장하면서, 물류의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겠다는 목표.


04fc3cd7-ef54-6c16-3d6f-7a9a110479bf.jpg


네이버·카카오 과도한 수수료…칼 빼든 차기 정부 - 연합인포맥스

네이버와 카카오 등 빅테크 업체들이 간편결제 과정에서 가맹점들에 부과하는 수수료 체계가 수술대에 오를 전망. 향후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논의과정을 거쳐 빅테크 기업이 소상공인 등에게 제공하는 간편결제 수수료율에 대한 공시를 의무화할 예정.


9f6b776a-b84b-5903-2d83-a14f69c55cfb.jpg


‘B마트’ 출점 3개월새… 주변 골목상권 매출 8~10% 줄었다 - 동아일보

퀵커머스 골목상권 영향 분석 보고서. 일각에서는 퀵커머스를 지금처럼 일반 창고가 아닌 소매유통업으로 정의해야 한다는 주장. 향후 대형마트처럼 영업시간 등의 규제를 받게 될 수도...


f848cc14-077d-e123-73ac-3d441b7c73cb.jpg


"30대만 잡는다"…특정 연령대 공략 패션 플랫폼 속속 등장 - 연합뉴스

과거 패션 애플리케이션이 주로 온라인 쇼핑의 주력 소비층인 1020 세대를 겨냥한 것이었다면 이제는 3040 세대를 넘어 4050 세대를 겨냥한 별도의 앱도 속속 출시되고 있어. 백화점 매장에서도 층별로 타깃을 달리 구성하는 것처럼 검색 키워드가 명확하지 않고 취향을 타는 패션 상품의 경우 연령대별로 세분화된 별도 플랫폼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




e커머스 뉴스 한줄 요약


편의점에 밀리고 규제에 막히고…문닫는 SSM - 아시아경제
3년새 144곳 문닫아 매출 비중도 3.1%로 줄어 영업시간·신규 출점 제한 등 규제 신선식품 강화·빠른 배송 등 활로 모색

네이버 쇼핑라이브, 가상인간 '이솔' 공개 - 지디넷코리아
3일 오후 6시30분 '나스' 신상품 출시 방송 출연

상품홍보 웹예능에 토크쇼까지… ‘콘텐츠커머스’ 전성시대 - 매일경제
콘텐츠에 제품을 자연스럽게 노출시키는 방식으로,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것

SSG닷컴, 쿠팡·네이버 추격…핵심은 '가격 경쟁력' - 뉴스핌
유료 통합 멤버십을 시작. 낮은 이용료가 얼마만큼 고객 유인효과로 이어질지가 관건

수수료 깎고 보험들고 광고하는 이커머스 "판매 고객 모시기 사활" - 경향신문
당장 수익으로 이어지지는 않아도 다양한 상품군 확보가 소비자 유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효과를 노린 것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온라인,오프라인 리테일뉴스 브리핑_5월 3주 한 주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