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온라인,오프라인 리테일뉴스 브리핑_7월 3주

한 주간 패션, 쇼핑, 리테일, 마케팅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by 퍼니제주 김철휘

Weekly e-커머스 News


f52e5ccb-a9f1-57fc-4f66-f9bb216cc13a.jpg


MAU가 곧 경쟁력…토스 "걸으면 100원", 네이버 "영수증 스캔 50원" - 이데일리

'토스'는 1천 걸음을 걸으면 10원, 5천 걸음에 10원 등 최대 40원을 주며 미션 장소에 도착하면 20원, 최대 100원. 방문 미션 개편 후 사용자 수가 46만 명에서 1년 만에 400만 명을 기록. 기업들이 보상 시스템으로 고객들을 유인하는 이유는 MAU가 현 사업의 발판이자 미래의 수익이기 때문.



8c9840b3-36fb-bd79-106f-1f03de678248.jpg


'가품 판매' 직격탄 맞은 명품 플랫폼…이용자 '뚝뚝' - 뉴시스

가품 판매와 꼼수 할인, 과도한 반품비 등으로 소비자 불신을 키운 명품 플랫폼들이 기로에 섰다. 최근 각종 논란으로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으면서 이용자 수가 급격하게 줄고 있다고.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발란·머스트잇·트렌비의 지난달 MAU는 최고점 대비 최대 40%까지 감소한 것으로 집계.


[참고] 유통 격전지된 '온라인 명품'…'롯데온·쿠팡·SSG' 이커머스 대결 - 뉴스핌



85b46c2f-10e4-504d-4a33-b83509472512.jpg


MZ세대가 푹 빠진 ‘라이브 커머스’… 완판 행진에 시장 급성장 - 동아일보

유명작가 손잡고 단독 기획 개최… 고객 집에 찾아가 인테리어 조언. 가수 출연해 콘서트 열고 판매도… 소비자와 ‘양방향 소통’ 큰 장점. 인플루언서 대거 등장해 판 키워 “향후 10조원대 시장 성장할 것”[참고] 홈쇼핑보다 라방… 소형가전업계, 불경기에도 라이브커머스 호황 - 뉴데일리



9475e2e3-2369-4cb8-ce86-9fe3dc8df5da.png

"해외에서도 무신사 쇼핑"…글로벌 플랫폼 오픈 - 동아일보

영어·일본어 등 홈페이지 구축. "K패션 넘어 세계패션 중심의 글로벌 스토어 되는 게 목표"


[참고] 가구까지 손 뻗는 무신사… ‘콜렉티프’ 출격 - 지난달 ‘콜렉티프(collectif)’ 상표 출원한 무신사 올 하반기 출범 목표로 가구 브랜드와 협업 논의중


a90577df-4b1b-aec3-d461-eb006972daae.jpg


오픈서베이, ‘온라인 쇼핑 멤버십 트렌드’ 발표 - 오픈서베이


로켓와우·네이버플러스·스마일클럽까지, 주요 쇼핑 멤버십 이용 행태 비교. 네이버플러스,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최대 5% 이외 유용성 높은 혜택은? 로켓와우 이용자 75.3% 구독료 인상 인지, 지속 이용 의향 등...




e커머스 뉴스 한줄 요약


이젠 '궁상'이 아니다…MZ세대 번지는 '무지출 챌린지' - 이데일리
물가 상승 영향으로 각종 외식 물가와 식재료 값이 오르면서 SNS를 통해 '절약 꿀팁'을 공유하는 콘텐츠가 늘고 이를 적극 활용하는 청년들이 많아지는 추세.

기술로 사장님 손품 덜어준다...네이버, 스마트스토어 'AI' 대거 접목 - 테크M
상품관리, 마케팅, 주문·결제, 배송·물류 등. 네이버 인공지능(AI) '클로바'와 연계한 다양한 기술 솔루션이 추가.

배민스토어 제휴 네트워크 확대...커머스 플랫폼 진화 - 디지털투데이
배달 주문 중개 앱을 넘어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해 가기 위한 일환

당근마켓, 비즈프로필 이용자 수 '쑥쑥' - 아이뉴스24
동네 가게와 '단골맺기' 한 이용자 수 200만명 돌파

온라인 '차' 구매‥집 앞까지 '배송' - MBC
스마트폰 쇼핑 앱 쿠팡에서 1천6백만 원에 판매 중인 중국의 대표적인 전기차 판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온라인,오프라인 리테일뉴스 브리핑_7월 4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