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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퍼니제주 김철휘 Oct 30. 2018

패션브랜드 유통채널 전략가이드 – 백화점

The Ultimate Guide to Department Store

패션브랜드 유통채널 전략가이드 – 백화점
The Ultimate Guide to Department Store 


유통(流通, )이라는 한자어 의미를 살펴보면 ‘흐르고 통한다’ 는 뜻입니다. 새로운 상품 또는 컨텐츠가 머물러있지 않고 어디론가 ‘흘러흘러’ 누군가와 교감(통 通)한다는 말이지요. 오랫동안 유통업에 몸담고 있는 저로써는 각각의 상품과 서비스는 적절한 시기와 적절한 장소에 이르러서야 고객과 통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상에는 수 없이 많은 유통채널이 있습니다. 백화점, 대리점, 아울렛, 대형마트, 카데고리 킬러, 상설점, 창고형 할인매장, 편의점, 편집샵, 복합쇼핑몰, 온라인쇼핑몰 등…. 그 종류를 헤아리기에도 어려울 정도로 다양한 매장들이 우리를 에워싸고 있습니다. 


백화점 - 이미지 픽사베이

가격이 높고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상품들은 백화점에 어울립니다. 대신 가격은 높지만 고객들에게 덜 알려져 있거나 특이한 상품들은 TV홈쇼핑 채널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개별 상품들은 저마다 자신의 몸에 맞는 채널이 있습니다. 상품도 각각의 유통채널과 궁합이 맞아야 판매가 이루어지고 지속가능한 매출이 이어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은 죽었다?! 


혹자는 ‘오프라인 매장의 종말’을 이야기합니다. PC에서 모바일로 이어진 온라인 쇼핑의 급격한 성장은 과거의 오프라인 매장의 성공 스토리를 먼 옛날 이야기꺼리로 만들어버렸습니다. 그렇습니다. 더 이상 대리점과 백화점과 같은 전통적인 유통채널이 과거와 같은 ‘영화’를 누리기는 힘들지 모릅니다. 그러나 패션의 유행이 돌고 돌아 현 세대에 맞게 새롭게 재해석되듯이 유통채널의 흐름도 새로운 방식으로 끊김없이 계속 흐를 것입니다. 

인류는 수 만년 집단을 이뤄 살아왔습니다. 혼자있기보다는 여럿이 함께 모여 있는 것에서 편안함을 느낍니다. TV 프로그램 중에 ‘자연인’이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혼자가 좋아 첩첩산중에 집을 짓고 유유자적 망중한을 즐기는 한 남자(대부분)가 있습니다. 자유로운 삶, 자연이 주는 여유로움에 부럽게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촬영이 끝내고 스탭들이 떠날 때, 그 ‘자연인’의 눈에서 감추기 힘든 외로움을 발견하게 됩니다. 사람은 결코 타인과 떨어져서는 자유로움와 행복을 얻을 수 없는 존재인가 봅니다. 


결국 앞으로도 사람들은 계속 오프라인에서 만남을 이어갈 것이며, 다양한 방식의 쇼핑 경험을 통해 자신을 증명하고 만족해할 것입니다. 이런 흐름이 있으니 쇼핑과 유통에도 역사가 있을 것입니다. 역사를 배우는 가장 큰 이유는 이를 통해 과거를 이해하고 미래를 위한 새로운 통찰을 얻기 위함입니다. 

백화점 - 이미지 픽사베이

이 자리를 통해 저는 우리를 애워싸고 있는 다양한 유통채널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보고 미래를 통찰해보는 시간을 갖으려고 합니다.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 신규시장에 진입하시려는 분, 기존의 채널에서 성과를 내지 못하는 분, 브랜드 안에서 유통과 영업과 마케팅을 담당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내용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백화점 채널의 매출규모


2017년말 기준 국내 백화점의 매출규모는 총 29조7156억원 입니다. 온라인쇼핑, 대형마트에 이어 큰 매출 규모를 자랑하는 백화점은 패션 브랜드라면 꼭 진행해야 하는 유통 채널중에 하나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 2017년 백화점 매출 순위, 출처 : 한국섬유신문) 


전국적으로 백화점 채널은 총 72개점 입니다. 상당수는 롯데, 현대, 신세계 3사가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들 백화점이 전체 백화점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86%에 이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백화점보다는 아울렛과 복합 쇼핑몰이 3사의 신규 성장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조는 내년에도 계속될 전망인데요. 당분간 백화점 업계는 신규 출점 없이 효율 중심의 내실 경영에 초점을 맞추는 전략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시간에는 백화점 채널의 역사와 유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싣는 순서

1. 백화점 채널의 매출규모
2. 백화점 채널의 유래
3. 백화점 채널의 컨셉
4. 백화점 채널의 장,단점
5. 백화점 채널의 수익구조
6. 백화점의 목표와 백화점 MD(바이어)의 고민
7. 백화점 입점전략 및 프로세스
8. 백화점 채널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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