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실에서 가끔 색연필은 거부하고 연필만 사용하겠다고 고집을 부리는 아이들을 종종 만나게 됩니다. 그 아이들의 내면을 들여다보면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그림을 망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높거나 완벽함을 추구하는 아이들이 많아요. 연필은 언제든 지울 수 있지만 색연필은 지울 수 없다는 매체의 특징이 있기 때문이지요. 채색을 하는 상황에서도 수채화 물감보다는 색연필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수채화물감보다는 색연필이 통제하기 편하기 때문에 예측불허의 상황을 통제하는 욕구가 강한 사람들은 수채화물감을 선택하는 모험을 꺼려하지요.
이렇듯 미술치료에서 사용되는 여러 재료와 도구는 치료 목표와 연계되어 선택되는데, 이는 각각의 재료와 도구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경험과 특성이 그 치료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숙련된 미술치료사는 내담자의 상태나 상황에 따라 재료를 선택하기도 하고 자연스럽게 유도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이런 재료들을 써야 한다는 게 아니라 대체로 그렇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은 연필을 사용해도 연필의 흑연을 가루로 내어 파스텔처럼 사용하기도 하고 클레이도 물을 많이 섞어 매우 유동적인 상태로 사용하면 느낌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를 생각하고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감정 표현 및 이해 증진
드로잉 재료(연필, 색연필, 마커, 파스텔)와 페인팅 재료(수채화, 아크릴 페인트, 오일 페인트)는 감정을 구체적이고 시각적인 형태로 표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재료들은 참여자의 감정을 직접적이며 섬세하게 표현하는 데에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색연필은 다양한 색을 선택하고 조합함으로써 참여자가 복잡한 감정을 세밀하게 표현하게 합니다. 이는 참여자가 자신의 감정을 더 깊이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아 인식 및 자아 존중감 강화
콜라주 재료(매거진, 신문, 사진 등)는 참여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조합하고 표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콜라주는 개인의 이야기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데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이미지와 텍스트의 조합을 통해 참여자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게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참여자는 자신의 가치와 개성을 인식하고 존중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아 존중감을 강화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그림을 그리는 것에 거부감이 있는 경우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스트레스 해소 및 완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는 직접 손으로 만지고 형태를 조작할 수 있는 재료가 효과적입니다. 점토나 플라스틱 같은 조각 재료를 사용하면 참여자가 스트레스를 물리적으로 표현하고 해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점토나 플라스틱이 참여자에게 직접적인 물리적 반응을 제공하고, 그로 인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점토의 경우 간혹 손에 묻는 것을 극도로 꺼리는 내담자들도 있어서 이럴 경우에는 라텍스 장갑을 먼저 사용하게 한 후 차차 적응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도 하고 촉감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점도를 각각 다르게 하여 다양하게 사용합니다. 또한 딱딱한 재료를 사용할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물리적으로 힘을 가해 부러뜨리거나 자르는 행위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회적 기술 향상
그룹 활동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에는 공유할 수 있는 큰 스페이스(예: 큰 종이나 캔버스)와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드로잉 재료나 페인팅 재료가 적합합니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그룹 내에서 공동 작업을 진행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시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 그리고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사람이 함께 큰 캔버스에 그림을 그리는 활동은 팀워크와 협력, 그리고 상호 존중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활동은 참여자들이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며, 서로 다른 아이디어를 통합하여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집니다.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 개발
미술치료사가 재료를 제시하지 않고 자유롭게 재료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은데 자신을 표현함에 있어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는 것은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미술 재료를 선택하고, 그들을 어떻게 사용할지 결정하는 과정은 창의적 사고를 요구하며,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적절한 해결책을 찾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미술치료에서 사용되는 각각의 재료와 도구는 그들이 제공하는 경험과 특성에 따라 치료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다른 영향을 미치며, 이를 통해 미술치료가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사는 이러한 경험과 특성을 이해하고, 참여자의 개별적인 필요와 치료 목표에 부합하는 재료와 도구를 선택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미술치료사는 참여자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자유롭고 창조적인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게 돕고, 그들이 자신의 문제를 더 잘 이해하고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