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셜체인 Jan 22. 2024

인생을 바꾸는 법

메타인지와 긍정 

당신은 자신의 커리어에서의 진전이나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부모님과의 관계를 사랑하지 않아요. 하지만 누군가 탈출구를 제시할 때, 우리는 그 불행한 상태로 회귀합니다. 왜냐하면 적어도 그 상태는 익숙하니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성장하고 싶냐고 물으면 대답은 보통 '예'입니다. 하지만 정작 어려운 질문은 이겁니다. 그래서 어떻게? 


감정 상태는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식과 해석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부정적인 감정 상태에서는 거의 모든 정보가 부정적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반대로 긍정적인 상태에서는 부정적인 입력도 긍정적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매일매일의 감정 상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는 우리가 세상을 어떻게 경험하고 반응하는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부정적인 상태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상태로의 전환은 우리의 의식적인 선택과 노력을 통해 가능합니다. 감사와 풍요의 마음가짐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질은 감정입니다. 우리가 객관적 진실이라고 여기는 것은 매우 좁은 부분이에요. 객관적인 사건이 발생하고 우리는 매우 주관적인 시선으로 해석하며, 선택은 대부분 우리의 감정 상태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니까, 마치 자신의 몸 밖에서 일어나는 일을 바라보는 듯한 경험을 상상해 보세요. 당신과 똑같이 생긴 누군가가, 당신처럼 말하고, 당신의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당신은 그 일이 그들에게 일어나는 것을 객관적으로 목격할 수 있습니다.


가령, 클라이언트와 대화할 때 그들이 나의 성격을 의심하거나 비합리적인 요구를 하거나, 프로젝트에서 자신의 역할을 인정하지 않을 때, 내 안에서 부정적인 감정 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목격자는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저는 스스로에게 묻습니다. "지금 내가 원하는 결과는 무엇인가?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그 결과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까, 아니면 더 멀어지게 할까?" 이런 상황에서 제가 원하는 것은 평화로운 해결책을 찾는 것입니다.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을 얻는 동시에 나와 내 팀을 보호하고 명확한 경계를 설정하는 것이죠. 따라서 저는 문제 해결 모드로 전환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중립화해야 합니다. 부정적인 감정은 내가 선택하는 단어와 취할 행동을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내가 이 상황을 통제하고 있고, 내 스토리를 새로 쓰고 싶다. 예전에 하던 방식은 이제 그만두겠다.'라고 스스로에게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자기 인식을 연습할 수 있고, 우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나 지금 화가 나고 있어, 좌절하고 있고, 거부당하고 있다고 느껴. 이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고 싶어?'라고 스스로에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잠시 멈추고 생각하세요. 대다수의 사람은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할 일은 '나는 내 상황을 통제하고 있고, 내 이야기를 내 방식대로 쓰고 싶어. 이제까지 하던 방식은 그만두려고 해.'라고 스스로에게 다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자기 인식을 길러볼 수 있어요. '내가 지금 화가 나고 있어, 좌절감을 느끼고 있고, 배척당하는 것 같아. 내가 어떻게 반응하고 싶은지 생각해봐야겠어.'라고 스스로에게 질문할 수 있죠. 이런 잠깐의 멈춤이나 중단은 더욱 스토익한 마음가짐과 삶의 태도를 만들어줍니다.

그 다음으로, 나는 타인과 나 자신에게 비폭력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연습을 하고 싶어요. 우리는 마치 거울처럼, 타인에게 잔인하고 악의적인 사람들은 사실 자기 자신에게도 그렇게 말하고 있어요. '넌 바보야, 세상에서 가장 큰 실수야, 아무것도 할 수 없어, 넌 질투에 찬 인간이야.' 이렇게 우리는 스스로에게 말해요. 그래서 다른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할 때, 우리는 그들에게 그렇게 큰소리로 말해요. 그게 우리에게는 자연스럽게 느껴집니다.

그러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내면의 비판적인 목소리에 대해 생각해보는 거예요. 당신의 마음속 내레이션, 자아상이 사실은 당신 자신의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죠. 우리는 어떻게 자랐는지에 따라 영향을 받아요. 어릴 때, 장난감으로 놀고 있는데 부모님이 넘어지면서 화를 낼 수 있어요. '이거 진짜 짜증 나, 넌 자신밖에 모르는구나, 다른 사람에게 얼마나 위험한지 알아? 넌 정말 고마운 줄 모르는구나, 나는 휴식이 필요한데 이런 대접을 받다니.'라고 말하죠. 나중에 부모님이 후회하며 '미안해, 쟈니, 메리야. 그럴 의도는 아니었어. 엄마, 아빠는 그냥 나쁜 순간이었어, 많은 생각이 있었어.'라고 말해도, 어린 당신은 그걸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어요. 그래서 그 말들이 당신의 삶에서 트라우마로 남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타인과 자신에게 비폭력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연습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자신에게 공정하고, 명확하며, 진실되게 대하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렇게 할 수 있어요. 


이를 위해 'Dapper'라는 약어를 만들었습니다. 


첫 번째는 결정(Decision)입니다. 두 번째는 자각(Awareness)이며, 스스로를 마치 극장에서 보는 것처럼 지켜보세요. 그리고 무언가 일어날 때, 멈추고(Pause) 상황을 평가하고, 평소에 하던 것에서 새로운 것으로 전환(Pivot)하세요. 그리고 실행(Execute)하면, 그것은 당신의 행동을 재설정(Rewire)할 것입니다.


성장하기 위해 우리는 이전의 아이덴티티를 놓아야하고 우리가 되고 싶어하는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채택해야합니다. 변화에 머무르는 기간이 길수록 당신은 잠재력을 훔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무언가를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버리는 것을 해야합니다. 그것은 놓아내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는 사람들은 뭔가를 하려는 용기가 있으며, 모든 단계를 알 필요가 없어서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장하고 싶다면 의도를 설정하고 자신의 결함을 받아들이고 감정적 분리를 연습하십시오. 게다가, 당신에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을 위해 일어난다는 것을 깨닫기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언가를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놓아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억하세요, 받아들일 준비가 되면 코치가 나타납니다.


요약하면, Dapper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세요:  


반응하지 마세요.


감정적 상태를 인식하세요.


일시 정지하세요.


옵션을 고민하세요.


자신을 강화하는 감정적 상태를 선택하세요.


어떻게 응답할지 결정하세요.

작가의 이전글 광고 크리에이티브 리소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