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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소셜체인 Jan 17. 2024

자꾸 실패하는 인스타그램 콘텐츠, 본질만 기억하라

 팔리는 콘텐츠, 정보보단 감정이다. 

바쁜 이들을 위한 요약

성공적인 인스타그램 콘텐츠의 핵심은 감정을 이용한 전략적 접근에 있다. 지금 대세인 콘텐츠를 파악하고, 릴스와 같이 알고리즘이 밀어주는 핵심 기능을 활용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 자체로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본질은 감정을 자극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다. 이는 팔리는 감정(흥분, 분노, 재미, 경외, 놀라움, 공포)과 팔리지 않는 감정(만족, 휴식, 무관심, 슬픔, 만족감, 애정)의 차이를 이해하는 데에서 시작된다. 


콘텐츠 성공의 본질은 타겟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들이 주로 느끼는 핵심 감정을 파악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대도시에 사는 3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한 필라테스 샵의 경우, 이들의 관심사, 욕망, 동기를 파악해야 한다. 그 후, 필라테스가 일으킬 수 있는 감정과 이를 어떻게 콘텐츠에 반영할지 생각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누구나 바로 쉽게 따라 해 볼 수 있는 콘텐츠 제작 방법론을 마지막에 소개한다. 


목차
1. 당신이 찾는 콘텐츠 성공 공식은 사실 기본 숙지 사항이다
2. 내 사업을 위한 마케팅이 자꾸 실패하는 이유
3. 해결책
4. 판단 3을 골랐다면, 본질만 기억하라
5. 팔리는 콘텐츠의 본질
6. 팔리는 감정
7. 안 팔리는 감정
8.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란?
9.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초 방법론 


1. 당신이 찾는 콘텐츠 성공 공식은 사실 기본 숙지 사항이다

2024년 인스타그램을 한다면 뭐부터 해야 할까? 릴스를 해야 콘텐츠의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 인스타그램 공식 가이드북에서는 바로 릴스 이야기부터 시작한다. 

인스타그램 공식 가이드북

찾던 것이 인스타그램 릴스 활용 공식 가이드였다면 바로 읽으면 된다. 하지만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런 것들은 성공 공식이 아니라, 기본 숙지 사항에 가깝다. 

Meta 비즈니스 업데이트 미디어 브리핑

마케팅이 업인 사람들은 이런 기본 숙지 사항을

1. 운이 없다면 알아서 플랫폼별 공식 채널을 통해서 팔로업 하거나 
2. 운이 좋다면 편하게 플랫폼의 주기적인 초대 및 교육을 받는다


2. 내 사업을 위한 마케팅이 자꾸 실패하는 이유

내 사업을 위한 마케팅이 자꾸 실패하는 이유는 냉정히 말하면 두 가지다.

원인1. 이런 기본 숙지 사항도 따라가기 버거워서 (시간이 없어서, 어디서 정보를 얻는지 몰라서) 

원인2. 기본에 충실해도, 결국 콘텐츠를 성공시키는 건 결국 운과 재능의 영역이어서 


콘텐츠의 성공이 운과 재능의 영역이어도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그 확률을 높일 수 있다.


3. 해결책

기본 숙지 사항도 따라가기 버거운 경우 

해결책1. 기본 숙지 사항을 팔로업 하기. 인스타그램이라면 공식채널과 뉴스레터 등이 있다. 

해결책2. 기본 숙지 사항 외 최신 트렌드를 팔로업 한다. 2023년 이후로 나온 구글 1페이지에 상위 노출 된 콘텐츠를 읽는다. 검색어는 당장 궁금한 걸 그냥 검색해라. 몇 개 읽다 보면 다 비슷한 소리를 한다. 영문 콘텐츠가 국문 콘텐츠보다 질이 좋다는 점도 참고하라. 


위 과정을 이해했다면 이제 판단해야 한다. 

판단1. 기본 숙지 사항도 알아볼 시간이 없어 -> 아웃소싱 주셔야죠 (마케터를 채용하던, 대행사를 채용하던)

판단2. 대략 파악했고, 여전히 내가 직접 할 시간은 없어 -> 아웃소싱 주셔야죠 (조금 더 좋은 마케터와 조금 더 좋은 대행사를 이용하게 되실 겁니다)

판단3. 이제 기본은 다 알았고, 내가 직접 해 볼래 -> 나중에 필요에 의해 아웃소싱 주시더라도 굉장히 좋은 마케터와 굉장히 좋은 대행사를 고를 안목이 생기겠죠


4. 판단 3을 골랐다면, 본질만 기억하라 

이제 직접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만들기로 결정했다면 본질만 기억하라. 


인스타그램의 콘텐츠 흥망은 알고리즘 및 기능 업데이트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어찌 보면 운과 재능의 영역이라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건 우리가 컨트롤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어느 날 인스타그램이 "릴스 콘텐츠는 별로야, 이제 다른 새로운 기능을 밀어줄래"하면 

그때 따라가면 그만이다. 

직접 해봤는데 "나는 소질이 없네" 판단되면 

그때 맡기면 그만이다. 


이미 직접 해보기로 한 우리가 컨트롤할 수 있고 더 잘해야 하는 부분은 결국

SNS에서 잘 팔릴 수 있는 콘텐츠의 본질은 무엇인가 하는 부분이다. 


5. 팔리는 콘텐츠의 본질

정보성 콘텐츠. 만들기 쉽고 노력만 하면 누구나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직접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제작하며 제일 먼저 시도해 보는 방법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건 콘텐츠 소비자가 느낄 감정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점이다. 유용한 정보를 얻고 느끼는 기쁨? 그들이 느끼는 감정은 사실 무관심에 가깝다. 그건 콘텐츠 소비자를 고려했다고는 보기 힘들다 (자세한 건 8번에서 설명하겠다). 


감정은 콘텐츠가 사람들 사이에서 얼마나 빠르고 널리 퍼지는지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감정에서도 팔리는 감정과 안 팔리는 감정이 있다. 


6. 팔리는 감정

흥분 (Excitement): 새롭거나 특이한 것에 대한 흥미로움.

분노 (Anger): 불공평함이나 불의에 대한 반응으로, 강한 분노는 콘텐츠를 빠르게 확산시킨다.

재미 (Joy): 긍정적이고 즐거운 콘텐츠는 사람들이 쉽게 공유하게 만든다. 

경외 (Awe): 대단하거나 영감을 주는 콘텐츠는 강력한 감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키며, 흔히 말하는 가슴이 웅장해지는 느낌.

놀라움 (Surprise): 예상치 못한 요소는 관심을 끌고 공유를 유도한다. 

공포 (Fear): 경고나 위험에 대한 콘텐츠. 뒤쳐지고 낙오되는 감정도 여기에 속한다. 


7. 안 팔리는 감정

만족 (Contentment): 편안함과 만족은 강한 감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키지 않아 다음 행동(공유, 구매 등)을 기대하기 어렵다.

휴식 (Relaxation): 평온하고 차분한 감정은 활동적인 다음 행동을 마찬가지로 유발하기 어렵다. 

무관심 (Indifference): 많은 정보성 콘텐츠가 무관심의 감정을 유발한다. 왜냐하면 만든 사람도 콘텐츠 소비자에게 사실 무관심하기 때문이다. 유용한 정보를 얻고 느끼는 기쁨이 다음 행동을 불러오려면 불로장생의 비밀정도는 알려줘야 할 것이다. 

슬픔 (Sadness):슬픈 콘텐츠는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지만, 사람들이 공유하길 꺼리는 경향이 있다.

만족감 (Satisfaction): 이미 만족감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은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활발히 반응하는 데 덜 적극적이다. 

애정 (Affection): 개인적이고 진정성 있는 감정이지만, 대중적인 공유에는 덜 적합하다. 


이러한 감정들은 콘텐츠의 확산 가능성에 큰 영향을 미치며, 마케팅 전략이나 콘텐츠 제작 시 고려해야 할 진정한 본질이다. 확산되기 쉬운 감정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공유하게 만들고, 구매 등 다음 행동을 유도하며 더 넓은 범위의 관심을 끌 수 있다.


반면, 확산되기 어려운 감정은 특정 목적에는 적합할 수 있지만, 대중적인 관심을 끌기에는 제한적이며 콘텐츠 제작에 더 많은 전문성과 노력이 필요하다. 안 팔리는 감정이 항상 안 팔리는 것은 아니나, 대부분의 경우 안 팔린다. 


8.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란?

콘텐츠 공유와 바이럴성에 영향을 미치는 감정들


필라테스샵 홍보를 위해 콘텐츠를 만든다고 가정해 보자. 


잘못된 콘텐츠의 예시를 문장으로 나타내면 이런 것들이다. 

단순 정보 전달: "필라테스는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합니다." 

기능 중심 설명: "우리 필라테스 클래스는 최신 장비를 사용합니다." 

단순 숫자 나열: "필라테스로 70%의 수강생들이 5Kg 이상씩 뺐다." 

안 팔리는 감정 선택: "필라테스를 하는 차분한 여자 강사만 나오는 단순 이미지/영상 소재 광고"


팔리는 콘텐츠는 결국 감정을 건드려야 한다. ChatGPT를 통해 각 '팔리는 감정'에 따라 원래의 문장을 개선한 예시를 달라고 요청해 봤다. 


흥분 (Excitement) 

- 원래 문장: "필라테스는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합니다." 

- 개선된 문장: "새로운 필라테스 동작으로 매일 놀라운 근육 강화와 유연성 향상을 경험하세요! 매 수업이 새로운 발견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분노 (Anger) 

- 원래 문장: "우리 필라테스 클래스는 최신 장비를 사용합니다." 

- 개선된 문장: "더 이상 구식 장비에 화를 내지 마세요. 우리의 최신 필라테스 장비로 놀라운 결과를 경험하세요!"


재미 (Joy) 

- 원래 문장: "필라테스로 70%의 수강생들이 5Kg 이상씩 뺐다." 

- 개선된 문장: "70%의 수강생이 필라테스로 즐겁게 5Kg 이상 감량했습니다! 우리와 함께라면 운동도 즐거운 일이 됩니다."      


경외 (Awe) 

- 원래 문장: "필라테스는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합니다." 

- 개선된 문장: "필라테스로 몸과 마음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보며 감탄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잠재력을 깨우는 경이로운 여정에 동참하세요."      


놀라움 (Surprise) 

- 원래 문장: "우리 필라테스 클래스는 최신 장비를 사용합니다." 

- 개선된 문장: "최신 필라테스 장비로 예상치 못한 놀라운 효과를 경험하세요! 우리 클래스에서는 매번 새로운 자세를 배울 수 있습니다."      


공포 (Fear) 

- 원래 문장: "필라테스로 70%의 수강생들이 5Kg 이상씩 뺐다." 

- 개선된 문장: "체중 증가의 두려움을 필라테스로 극복하세요. 70%의 수강생이 체중 감량에 성공했습니다.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ChatGPT가 기계적으로 고친 엉성한 답변만 봐도 어떤 차이가 있는지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콘텐츠/광고 제작을 위해 조금 더 노력을 들인다면 더 많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9.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초 방법론 

감정 불러일으키는 콘텐츠 제작을 위해 

누구나 쉽고 간단히 따라 할 수 있는 방법을 예시와 함께 소개한다.  


타겟 이해하기: 

- 타겟을 우선 정한다: 대도시에 사는 30대 여성

- 필라테스와 관련된 그들의 관심사, 욕망 및 동기에 대해 서칭하고 논의한다


감정 매핑: 

- 첫 번째 종이:  30대 여성이 주로 느끼는 핵심 감정 목록을 작성한다 (예: 커리어로부터 오는 자긍심, 출산으로 일한 불안, 휴식에 대한 갈망). 

- 두 번째 종이: 필라테스가 일으킬 수 있는 감정을 식별한다 (예: 집중으로부터 만족감, 소속감, 성취감).      


브레인스토밍 세션: 

- 식별된 감정을 사용하여 릴스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한다

- 아이디어를 정제하고 브랜드 이미지와 일치시킨다


콘텐츠 개발 전략: 

- 최근 트렌드와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한 콘텐츠 제작 팁을 정리한다 

- 유사 분야에서 성공한 릴스를 검토한다


콘텐츠 가안 완성:

- 최종 아이디어를 사용하여 영상 스토리보드 및 샘플 콘텐츠를 만든다


마케팅과 콘텐츠 제작을 다른 이에게 맡기더라도, 이러한 본질적인 원칙을 이해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요청을 하고 콘텐츠의 품질을 제대로 검수할 수 있다. 


*무료 상담 문의: kwonhobby@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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