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셜체인 Jan 18. 2024

인스타그램 콘텐츠, 본질만 기억하세요

감정>정보

콘텐츠 제작에 본질이 중요한 이유. 


1. SNS 종류가 너무 많습니다. 

2. 업데이트할 때마다 알고리즘, 밀어주는 기능이 변합니다.

3. 이걸 다 공부하기에는 나는 시간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중요한 건 이건 알아야 합니다. 


1. 내가 선택한 SNS 기본 숙지 사항 파악하기 

2. 기본 숙지 사항이란 (권장하는 콘텐츠 형식, 규격, 광고 기능 등)

3. 기본 숙지 사항을 모르면 결국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게 되는 겁니다. 

4. 기본 숙지 사항은 보통 공식 웹사이트에서 가이드북 형태(PDF), 블로그 아티클, 뉴스레터로 제공됩니다. 


하지만 계속 업데이트되는 정보들, 그리고 기본 숙지 사항이지만 뜯어보면 어려운 용어들 버거우실 겁니다. 

콘텐츠 성공의 본질 파악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본질은 감정을 자극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팔리는 감정(흥분, 분노, 재미, 경외, 놀라움, 공포)과 팔리지 않는 감정(만족, 휴식, 무관심, 슬픔, 만족감, 애정)의 차이를 아셔야 합니다. 


콘텐츠 성공의 본질은 타겟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들이 주로 느끼는 핵심 감정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대도시에 사는 3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한 필라테스 샵의 경우, 30대 여성의 관심사, 욕망, 동기를 알아야 합니다. 그 후, 필라테스가 일으킬 수 있는 감정과 이를 어떻게 콘텐츠에 반영할지 생각해야 합니다.

콘텐츠 공유와 바이럴성에 영향을 미치는 감정들

팔리는 감정

흥분 (Excitement): 새롭거나 특이한 것에 대한 흥미로움.

분노 (Anger): 불공평함이나 불의에 대한 반응으로, 강한 분노는 콘텐츠를 빠르게 확산시킨다.

재미 (Joy): 긍정적이고 즐거운 콘텐츠는 사람들이 쉽게 공유하게 만든다. 

경외 (Awe): 대단하거나 영감을 주는 콘텐츠는 강력한 감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키며, 흔히 말하는 가슴이 웅장해지는 느낌.

놀라움 (Surprise): 예상치 못한 요소는 관심을 끌고 공유를 유도한다. 

공포 (Fear): 경고나 위험에 대한 콘텐츠. 뒤쳐지고 낙오되는 감정도 여기에 속한다. 

안 팔리는 감정

만족 (Contentment): 편안함과 만족은 강한 감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키지 않아 다음 행동(공유, 구매 등)을 기대하기 어렵다.

휴식 (Relaxation): 평온하고 차분한 감정은 활동적인 다음 행동을 마찬가지로 유발하기 어렵다. 

무관심 (Indifference): 많은 정보성 콘텐츠가 무관심의 감정을 유발한다. 왜냐하면 만든 사람도 콘텐츠 소비자에게 사실 무관심하기 때문이다. 유용한 정보를 얻고 느끼는 기쁨이 다음 행동을 불러오려면 불로장생의 비밀정도는 알려줘야 할 것이다. 

슬픔 (Sadness):슬픈 콘텐츠는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지만, 사람들이 공유하길 꺼리는 경향이 있다.

만족감 (Satisfaction): 이미 만족감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은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활발히 반응하는 데 덜 적극적이다. 

애정 (Affection): 개인적이고 진정성 있는 감정이지만, 대중적인 공유에는 덜 적합하다. 

안 팔리는 감정이더라도 특정 목적에는 적합할 수 있지만, 대중적인 관심을 끌기에는 제한적이며 콘텐츠 제작에 더 많은 전문성과 노력이 요구됩니다. 안 팔리는 감정이 항상 안 팔리는 것은 아니나, 대부분의 경우 안 팔립니다. 


필라테스샵 홍보를 위해 콘텐츠를 만든다고 가정해 봅시다. 


잘못된 콘텐츠의 예시를 문장으로 나타내면 이렇습니다. 

단순 정보 전달: "필라테스는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합니다." 

기능 중심 설명: "우리 필라테스 클래스는 최신 장비를 사용합니다." 

단순 숫자 나열: "필라테스로 70%의 수강생들이 5Kg 이상씩 뺐다." 

안 팔리는 감정 선택: "필라테스를 하는 차분한 여자 강사만 나오는 단순 이미지/영상 소재 광고"

ChatGPT를 통해 각 '팔리는 감정'에 따라 문장을 개선해 달라고 했습니다. 

분노 (Anger) 

- 원래 문장: "우리 필라테스 클래스는 최신 장비를 사용합니다." 

- 개선된 문장: "더 이상 구식 장비에 화를 내지 마세요. 우리의 최신 필라테스 장비로 놀라운 결과를 경험하세요!"

공포 (Fear) 

- 원래 문장: "필라테스로 70%의 수강생들이 5Kg 이상씩 뺐다." 

- 개선된 문장: "체중 증가의 두려움을 필라테스로 극복하세요. 70%의 수강생이 체중 감량에 성공했습니다.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개선한 엉성한 문장이지만, 벌써 차이가 느껴지실 겁니다. 이걸 영상으로 만든다면 감정을 건드리는 콘텐츠와 안 건드리는 콘텐츠의 결과 차이는 더 크게 느껴지실 겁니다. 


감정을 불러일으키지 못하는 콘텐츠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 

콘텐츠 제작, 예시와 함께 쉽게 따라 해보세요 

타겟 이해하기: 

- 타겟을 우선 정한다: 대도시에 사는 30대 여성

- 필라테스와 관련된 그들의 관심사, 욕망 및 동기에 대해 서칭하고 정리한다


감정 매핑: 

- 첫 번째 종이: 30대 여성이 주로 느끼는 핵심 감정 목록을 작성한다 (예: 커리어로부터 오는 자긍심, 출산으로 일한 불안, 휴식에 대한 갈망). 

- 두 번째 종이: 필라테스가 일으킬 수 있는 감정을 식별한다 (예: 집중으로부터 만족감, 소속감, 성취감).      


브레인스토밍 세션: 

- 식별된 감정을 사용하여 릴스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한다

- 아이디어를 정제하고 우리 브랜드 이미지와 일치시킨다


콘텐츠 개발 전략: 

- 최근 트렌드와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한 콘텐츠 제작 팁을 정리한다 

- 유사 분야에서 성공한 릴스를 검토한다


콘텐츠 가안 완성:

- 최종 아이디어를 사용하여 영상 스토리보드 및 샘플 콘텐츠를 만든다


마케팅과 콘텐츠 제작을 다른 이에게 맡기더라도, 이러한 본질적인 원칙을 이해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요청을 하고 콘텐츠의 품질을 제대로 검수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자료 및 기타 상담 문의: kwonhobby@gmail.com  


작가의 이전글 자꾸 실패하는 인스타그램 콘텐츠, 본질만 기억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