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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 실수: 작업자의 실수는 많은 사고의 원인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실수는 대부분 근본적인 원인이 아니라 안전관리 조직의 미흡이나 환경적 문제로 인한 현상일 수 있습니다.
인적 요인 분석 분류 시스템 (HFACS)
안전관리 조직
환경적 요인
조직문화
인적 요인과 시스템 요인의 상호작용
SMS 구축: 안전관리 시스템(SMS) 구축을 강화하여, 항공교통 분야의 안전관리 체계를 확립해야 합니다.
이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제시하는 안전관리 시스템의 이행을 통해 안전을 관리하는 체계적인 접근법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안전정책 수립 : 최고경영관리자는 국제민간항공협약 및 관련 법령에 따라 안전문화 활성화와 안전책임에 대한 사항, 안전정책 이행을 위한 재정적·인적 자원 등의 제공 등에 관한 사항을 포함하는 안전정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직원 교육훈련 : 구조 및 소방직원의 교육훈련을 강화하여, 안전관리 업무 수행을 위한 전문성을 강화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성과 지표·목표 검토 및 현행화, 안전협의회 운영, 위기대응계획 훈련 및 현행화 검토 등이 포함됩니다.
안전교육 프로그램: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직원들이 안전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고, 안전을 위한 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위험요인 등록부: 위험요인 등록부를 유지하여, 사전에 위해요인을 완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위험도 대장을 통해 위험요인을 관리하고, 위험평가 및 경감문서를 작성하여, 위험요인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위험관리 절차: 위험관리 절차를 적절하게 검토하고, 위험관리 활동을 일관되게 수행하여, 안전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안전데이터 자료 수집 및 분석: 안전데이터 자료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안전증진 및 개선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통합항공안전정보시스템(NARMI)과 같은 시스템을 통해 안전데이터를 저장·기록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고 원인 조사: 사고 원인 조사를 명확하게 하여, 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는 블랙박스 분석을 통해 사고 원인을 확인하고, 조정사와 관제탑 간의 송수신 기록을 확인하여, 사고의 경과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토부와 공항 간 협력: 국토부와 공항 간의 협력을 강화하여, 안전관리 시스템의 이행을 지원하고, 안전증진을 위한 활동을 함께 수행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관리 업무의 효과적인 수행을 지원하고, 안전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 참여: 미국 전문가와 같은 국제적 전문가의 참여를 통해, 안전관리 시스템의 이행을 지원하고, 안전증진을 위한 활동을 함께 수행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관리 업무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안전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