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퓨처에이전트 Apr 12. 2020

전기차 충전서비스 브랜드전성시대

벤치마킹하지 말고 퓨처마킹하라!

※ 퓨처마킹노트는 미래를 예언하고 맞추기 위함이 아니라 트렌드리딩을 하면서 스스로 질문을 통해 다양한 가능성을 그려보는 작업입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개인으로서 바람직한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해 미래의 위기와 기회에 대응하고자 합니다. 이 글을 보시고 부족한 부분이나 각자가 생각하는 다른 가능성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퓨처마킹에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퓨처마킹 소재>      

http://www.bloter.net/archives/342489  

[Fact와 Data]

한국전력 자체 전기차 충전서비스 브랜드 ‘켑코 플러그(KEPCO PLUG)’ 출시 

기존에는 안드로이드 폰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으나, 아이폰 앱을 추가 개발해 편의성을 높였다. 앱을 통해 전국 전기차 충전소의 위치와 실시간 충전기 상태(충전중·고장 정보, 충전진행률 등)를 확인가능. QR코드 결제 기능을 통해 회원카드나 신용카드 없이도 스마트폰만으로 충전기를 이용가능. QR코드 결제를 통해 한전 전기차 충전기 이용하면, 이용금액의 5%를 포인트로 지급. 포인트는 QR코드 결제를 통해 한전 전기차 충전기를 이용 시 현금처럼 사용.


[미래 가설]

한전은 전국 어디서나 전기차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국망 전기차 충전인프라 확충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한편 앞으로도 다양한 편의 서비스 개발을 통해 전기차 이용여건을 개선해 나갈 예정.


[나의 퓨처마킹]

2025년 대한민국은 요즘 전기차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배터리효율은 물론이고 전기차 가격 역시 많이 떨어졌으며 충전인프라도 어느 정도 갖춰지면서 수요가 폭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발전사업 자유화로 인해 수많은 기업들이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통한 전기판매사업에 뛰어들고 전기차 충전서비스 브랜드를 속속 출시하고 있다. 특히 통신사 유통사 등은 기존 사업과 연계해 자체 충전서비스 브랜드를 내놓으면서 각종 혜택을 제공하면서 고객확보에 나서고 있다. 특히 통신사들은 이제 스마트폰, 인터넷, 유선에 전기충전까지 통합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그리고 통합포인트를 활용해 전기차 충전시 포인트활용도 가능하기에 통신사나 유통사 입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대형마트들은 자체 건물에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확대하고 전기충전소 확대를 통해 마트로 고객을 유인하고 각종 할인, 이벤트를 통해 서비스 이용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 중이다. 전기차 시대를 맞이하면서 이제 전기차충전소가 하나의 플랫폼 역할을 하면서 중요한 거점이 되어 가고 있는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커지는 체외진단시장의 미래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