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퓨처에이전트 Jul 16. 2020

이제 재택근무 그 이후를 생각할 때다!

벤치마킹하지 말고 퓨처마킹하라!

※ 퓨처마킹노트는 미래를 예언하고 맞추기 위함이 아니라 트렌드리딩을 하면서 스스로 질문을 통해 다양한 가능성을 그려보는 작업입니다.


[오늘 캐스팅된 미래]


http://plug.hani.co.kr/futures/3952909


[나의 퓨처마킹노트]


 2020년 코로나 이후 그동안 기술적으로는 가능했지만 생산성에 대한 의심으로 기업들이 미뤄왔던 재택근무와 원격근무가 활성화되면서 생산성 또한 기존 사무실 근무보다 떨어지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속속 나오고 있다. 


 2025년 현재 개인의 일과 삶의 균형은 물론이고 에너지사용, 환경오염, 주택비용 등 여러가지 사회적인 문제들도 점차 해결되는 모습이다. 처음에는 재택근무 증가로 원격회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주가가 급등했지만 지금은 결국 재택근무가 정착되면서 그 외에 산업들이 영향을 받고 있다. 


 특히 기업들은 출장이 급격이 즐어 들어 관련 여행사, 호텔업이 영향을 받고 있다. 세미나, 포럼, 전시회 등도 온라인으로 전환된 경우가 많아 컨벤션 산업도 어려워 졌다. 당연히 항공사들도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코로나 이후에 다시 회복될 거라고 생각했던 산업들은 결국 건너지 못할 강을 건너고 말았다. 


 반면에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집을 꾸미는 산업은 더욱 커지고 있고 홈헬스케어산업과 간편식 배송산업은 활황이다. 출퇴근이 사라지니 결국 자동차 판매도 줄었고 직주근접이 필요없으니 서울로 몰리던 인구도 분산되기 시작했다. 


 기업들도 전국 곳곳에 위성사무실을 두고 원격근무가 가능하도록 하면서 공유오피스 산업은 그야말로 급성장 중이다. 하지만 출근을 하지 않으면서 양복과 패션산업은 침체기를 맞이했고 구두 등의 판매도 줄어 들었다. 대신 필요할 때만 빌려 입을 수 있는 대여업체도 잘 되는 중이다. 


 그리고 재택근무를 하면서 방해없이 음악을 들으며 일할 수도 있어서 음악스트리밍 수요는 급증했다. 그에 따라 고급 스피커 시장도 덩달아 성장 중이다. 특히 집에서 일할 때 중요한 고급의자들도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저는 어제도 국내 대기업 식품회사 인재개발원에서 원격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왔습니다. 교육담당자가 강의 후에 하는 말이 직원들이 오히려 재택원격강의가 좋다고 하는 사람들도 많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변화는 늘 낯설고 처음엔 불편하지만 곧 익숙해지면 인간은 적응하기 마련입니다. 이제 재택근무와 원격근무를 하니 마니가 아니라 그 이후를 빨리 퓨처마킹해 봐야 할 때입니다. 그 속에 위기와 기회가 숨어 있을 테니까요!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475224


매거진의 이전글 제조수출주도국가에서 IT바이오콘텐츠주도국가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