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퓨처플레이 FuturePlay Jul 08. 2022

대기업 다니다 스타트업 투자
심사역으로 이직한 이유

"징검다리를 너무 많이 놓기보다는, 직접 부딪쳐보세요"

징검다리를 너무 많이 놓기보다는, 직접 부딪쳐보세요

- 퓨처플레이 전아람 심사역의 이야기-


초기 투자 심사역은 어떤 비전을 갖고 일할까요? 
7년간의 대기업 경험을 마무리하고, 
이제는 퓨처플레이에서 스타트업의 빠른 성장 파트너가 되어주고 있는 
전아람 심사역을 만나 그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아람,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퓨처플레이 투자팀에서 심사역으로 일하고 있는 전아람입니다. 퓨처플레이 심사역 스쿨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 5월, 퓨처플레이에 합류했습니다.


이전에는 현대모비스라는 자동차 부품회사에서 7년 정도 일했습니다. 처음 6년은 A/S 부품 사업부에서 자동차용품 기획, 개발, 영업 관리 등의 일을 했고요. 마지막 1년은 기획실에서 사내 스타트업 프로그램을 담당했습니다. 당시 스타트업 전략 투자와 사업 개발 등의 업무를 가볍게 경험했어요. 


Q. 대기업에서 커리어를 이어 나가다가, 심사역으로 커리어 피벗을 결정하기까지 고민이 많았을 것 같아요. 심사역으로의 이직을 결심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있나요? 


현대모비스 재직 당시, 다양한 고객사를 만나서 그 업체가 가진 아이디어, 제품을 상품화하는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제가 만났던 업체들은 대부분 20~3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한 분야에서 경쟁력을 쌓아온 곳들이었는데요. 어느 날 스타트업이 고객사로 찾아왔는데, 그때 받았던 이미지가 강렬했어요. 대기업 현업의 입장에서는 현실성 없고 무모한 아이디어를 진짜 현실화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모습을 보고 감명받았습니다. 저런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데 당장 도전하기엔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어, 대학원을 병행하기도 하고 사내에서 스타트업과 가장 밀접하게 일하는 조직으로 직무 이동도 하는 등 나름대로 징검다리를 하나하나 놓다가 퓨처플레이를 알게 됐고, 심사역 스쿨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투자 심사역은 세상이 변하는 것을 눈앞에서 바라보며, 유능하고 열정적인 창업팀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직업입니다. 그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어요. 

 

Q. 심사역 스쿨 프로그램에 임하면서, 퓨처플레이 내부 심사역분들로부터 다양한 인사이트를 공유받았을 것 같아요. 가장 기억에 남는 코멘트가 있다면요?



초기 심사역은 ‘장기적 관점을 갖고 Long term greedy 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한 선배 심사역께서는 초기 투자자로서 세상을 바꿀 창업가와 가장 가까이서 시간을 보낸다는 것이 굉장히 유의미한 삶의 경험이 될 것이라는 말씀도 해주셨는데요. 투자자나 창업팀의 관점을 떠나서, 제 개인적인 삶의 관점에서도 Long term greedy 해야 할 대상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던 계기였습니다. 

 

Q. 막상 퓨처플레이에 와서 심사역으로 일해보니, 어떤가요? 구체적으로 어떻게 일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아직 입사한지 얼마 안되어서 심사역분들이 하시는 일들 중 일부분만 경험해 보았는데요. 초기 스타트업 IR 미팅에 참석하기도 하고, 다른 심사역분들의 도움을 받아서 투자가 결정된 팀의 투자 집행 프로세스도 진행하고 있어요. 또한, 사내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에 심사역으로 지원하기도 하고, 외부의 자금을 유치하기 위한 제안서를 쓰는 일도 돕고 있습니다. 

 

Q. 가장 만족스러웠던 경험이 있다면요?



유능하고 신념 있는 창업팀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하루하루 긍정적인 자극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새로운 문제를 끊임없이 제시하는 창업팀을 두고 다양한 경험과 배경을 가진 동료 심사역 분들이 던지는 질문에서도 느끼는 점들이 많고요.


이렇게 정보와 자극이 쌓여, 주말 토요일 오전에는 아무것도 못 하고 휴식을 취할 때가 많은데요(웃음). 성장통이라고 생각하며 만족스럽게 배워나가고 있습니다.


Q. 일하면서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밖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전장이 넓고 돌아가는 속도가 빨라 페이스를 맞추려고 노력하는 중입니다. 창업팀의 훌륭한 스파링 파트너가 되어주어야 하는데 아직은 실력과 경험이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훌륭한 동료분들의 생각을 빨리 흡수하고 학습해, 스스로의 관점을 만들어 나가야겠다고 늘 다짐하고 있어요.



어떤 일을 하던 본인 스스로 이걸 왜 해야하는지에 대해 납득을 하지 않으면 힘이 들기 마련이잖아요? 심사역이라는 직무는 내가 공부하고 노력하는 만큼, 창업팀에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일이라서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Q. 초기 투자 심사역이 가지고 있어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직까지 그런 역량을 스스로 정의할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심사역 스쿨에서 나왔었던 답변 중 하나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투자 심사역은 ‘호기심’, ‘학습 능력’, 그리고 ‘상상력’이 중요하다고 말씀해 주신 분이 계셨는데요. 정말 와 닿는 정의라는 생각이 들어요. 호기심이 있어야 창업팀의 비전을 더 입체적이고 깊이 있게 알아나갈 수 있고, 상상력이 있어야 10년 후의 모습을 보고 투자와 지원을 할 수 있으며, 학습 능력이 있어야 그 모든 능력의 기초체력을 다질 수 있으니까요. 앞으로 많이 배우고 채워나갈 계획입니다.


Q. 앞으로 심사역으로서 퓨처플레이에서 꼭 해보고 싶은 도전이 있을까요?



퓨처플레이는 훌륭한 문제를 멋진 방식으로 풀고 있는 조직입니다. 다만, 세월이 흐름에 따라 기술적, 산업적 생태계의 지형이 바뀌고, 많은 포트폴리오사들이 상장해 나가는 과정에서 새로운 문제점들이 생길 것 같은데요. 앞으로 심사역으로서 시간을 밀도 있게 보내고 경험과 실력을 더 많이 쌓아, 퓨처플레이가 다음 문제를 정의하고 풀어나가는 여정에 꼭 함께하고 싶다는 욕심이 있습니다. 


Q. 초기 투자 심사역을 꿈꾸는, 그리고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응원의 한 마디 부탁드려요.



심사역이 되기 위한 징검다리를 놓는데 시간을 너무 많이 쏟기보다는, 직접 부딪히며 배우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설령 준비가 덜 되었다고 해도 빠르게 경험해보면 그 또한 유의미한 징검다리가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는 과정이 됩니다. 여러분들 모두 충분히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업계에 진입해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전아람

Senior Associate


• 현대모비스 기획실 전략사업개발팀 

• 현대모비스 서비스부품BU 용품사업실 

•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석사 

•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학사 

매거진의 이전글 심사역 교육 프로그램, VC Sprint 참가자 모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