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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쉐아르 Jul 09. 2017

JCS - Story & Songs [Part I]

JCS 두 번째 이야기

JCS는 예수의 마지막 일주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아무래도 뮤지컬이다 보니 상황을 자세하게 묘사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배경을 이해하고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뮤지컬은 이스라엘의 광복절에 해당하는 유월절을 앞두고 예루살렘에 입성하기 바로 직전부터 시작하지요. 지방에서 시작한 예수 운동은 이스라엘 전체에 알려져 있는 상태였고 그에 대한 기대는 잔뜩 커져있었습니다. 혁명가는 그를 통해 로마로부터 독립을 쟁취하기를 바라고, 병자들은 병을 고치기 바라고, 어떤 이들은 그를 구약에서 예언된 메시아라 믿고 따릅니다.

당시 이스라엘의 지도층은 세부류로 나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을 식민 지배하는 로마의 총독 빌라도와 그의 군사들. 이스라엘의 왕인 헤롯. 그리고 제사장을 포함한 종교 세력. 식민지라고는 하지만 워낙에 이스라엘 민족이 별나다 보니 총독도 종교 세력의 눈치를 살짝 보는 상황이었지요. 

JCS는 2막으로 되어 있습니다. 서곡에 이은 첫 곡은 유다의 불만을 담고 있습니다. 마지막은 유다가 배반을 결심하는 장면으로 끝납니다. 1막의 중심은 유다라 할 수 있지요. 2막의 시작은 최후의 만찬입니다. 마지막은 예수의 가상칠언과 무덤을 상징하는 음악입니다. 2막의 중심은 예수입니다. 

앨범에 따라 23개에서 29개의 트랙이 있습니다. 오리지널 앨범은 23개의 곡이 담겨있는데 이후 하나가 추가되었습니다. 뮤지컬을 준비하며 마리아와 베드로의 분량을 늘리기 위해 추가되었다고 하네요. 앨범 별로 트랙의 개수는 달라도 같은 곡들을 합쳤다 나누었다 하는 것이기에 곡 소개는 24곡을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곡의 내용과 감상 포인트를 적어봅니다.

#1. 서곡 (Overture)

서곡은 낮게 깔리는 배경음 위의 기타 솔로로 시작합니다. 그리고는 이내 격정적인 소리로 바뀌죠. 멜로디는 극의 후반부에 나오는 '빌라도의 재판'과 같습니다. 또 조금씩 여기저기에서 흘러나옵니다. 전체에 흐르는 갈등을 이 곡에 담았다고 할까요? 기타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그들 마음속의 천국 (Heaven on Their Minds)

제자들과 군중들이 예수의 곁에서 환호를 할 때 멀리 떨어진 유다는 자신의 불만을 노래합니다. 처음에는 소박하게 시작한 운동이 사람들이 예수를 신의 아들로 메시아로 여기며 변질되어 간다는 불만이지요. 로마의 지배를 받는 상황에서 이렇게 주목을 받게 된다면 이를 이용해 로마가 이스라엘 민족을 박해할 수 있다는 민족의식이 주요인입니다. 천국에 대한 지나친 생각이 (Too much heaven on their minds) 문제를 그르친다고 경고하지만 아무도 유다의 경고를 듣지는 않습니다.

첫 노래이고 솔로 곡이기에 유다에게 가장 중요한 노래입니다. 유다의 특성이 어떤지 알 수 있는 곡이지요. 근심이 가득한 유다도 있고 분노가 가득한 유다도 있습니다. 정답은 없지만 종종 무심하게 노래만 하는 유다도 있습니다. 감정이 중요한 노래이기에 감정이 없는 유다는 낙제 감이지요.


노래 실력으로 따지면 1973년 영상의 칼 앤더슨이 더 났겠지만, 유다라는 인물의 표현력은 2000년의 제롬 프라든이 더 뛰어난 것 같습니다. 그래서 프라든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3. 무슨 일이죠; 이해할 수 없어 (What's the Buzz; Strange Thing Mystifying)

제자들은 예수에게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냐고 물어봅니다. 왜 내일 일을 걱정하냐? 오늘에 집중하라고 말하지만 제자들은 계속 언제 예루살렘에 올라가냐고 물어봅니다. 예루살렘에 올라가면 예수가 왕이 될 거라 믿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마리아는 예수를 씻기며 걱정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만족한 예수는 오직 마리아만 필요한 걸 준다고 말할 때, 유다가 나섭니다. 창녀 출신인 마리아와 어울리는 건 예수의 적에게 좋은 미끼라고요. 예수는 누구 하나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며 화를 내며 떠납니다.


(막달라 마리아가 복음서의 다른 부분에 등장하는 창녀와 동일 인물이라는 해석이 오랫동안 있었습니다. 지금은 그렇지 않다는 게 일반적인 인식입니다만, JCS는 마리아가 창녀였다는 가정하에 쓰였습니다.) 

이 곡에서는 예수를 따르는 세 가지 유형의 무리를 보여줍니다. 예수를 따르며 그를 통해 누릴 영화를 기대하는 제자들. 뭔가 잘못되어 간다며 불만을 가진 유다. 그리고 오로지 예수 개인의 평안함만을 바라는 마리아입니다. 제자들, 유다, 그리고 마리아마저 예수를 이해하지 못함을 알 수 있습니다.  

동상이몽을 꾸는 그들의 마음이 이 곡 하나에 표현이 됩니다. 예수의 성격도 드러나지요. 어떤 예수는 처음부터 화를 냅니다. 어떤 예수는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제자들에 대한 안타까움이 드러나고요. 더불어 제자들의 하모니도 중요합니다. 이들이 잘 할수록 예수, 마리아, 예수가 살아나니까요.

#3.5. 그래 결정했어 (Then We are Decided)

어떤 앨범에는 이 곡 다음에 제사장 가야바와 안나스의 대화가 등장합니다. 예수 때문에 걱정하는 가야바에게 부하 안나스는 예수는 광신자들의 리더일 뿐이라고 하지요. 하지만 가야바는 로마 때문에 걱정된다고 해결책이 필요하다며 공의회에 겁을 줘 힘을 합쳐 예수를 대적하게 하자고 모의를 꾸밉니다. 

#4. 다 잘 될 거예요 (Everything's Alright)

마리아가 예수의 머리와 발에 향유를 뿌리며 다 잘 될 거니까 오늘은 푹 쉬라고 합니다. 그걸 보던 유다가 딴지를 걸지요. 그게 얼마나 비싼 건데 발에 낭비를 하냐. 가난한 사람 도와주는 게 더 중요하지 않느냐 하는 거죠. 이에 예수는 의미심장한 말을 합니다. 가난한 자들은 너희와 항상 있으니 너희가 도와주면 되지 않겠냐. 내가 갈 때 너희가 많이 슬플 테니까라고요.

예수, 마리아, 유다의 두 번째 대화입니다. 여전히 다 잊어버리고 쉬기만을 바라는 마리아와 이를 못마땅해하는 유다,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제자들에 대한 예수의 답답함이 반복됩니다. 개인적으로 What's the Buzz와 비슷한 갈등을 가지고 있기에 굳이 나눌 필요가 있나 생각하는 곡입니다. 마리아에게는 중요한 노래지요. 얼마나 예수에 대한 사랑을 담아 감미롭게 노래하느냐가 관건입니다. 또한 "내가 갈 때 너희는 후회할 거야 (You will be lost. You will be sorry when I'm gone)"하는 부분도 예수 역 맡은 배우의 연기력이 잘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5. 예수는 죽어야 해 (This Jesus Must Die)

공회원들이 모여 예수와 따르는 무리들 때문에 고민을 합니다. 물리적 행사도 없고 특별한 슬로건도 없는데 온 무리가 따르며 주목하는 예수를 어떻게 할 수가 없다는 거죠. 이때 대제사장 가야바가 나타나 이대로면 한 사람 때문에 민족 전체가 위험하다고 근본적으로 제거해야 한다고 겁을 주지요. 그리고 예수를 죽이기로 결정합니다. JCS의 대사가 참 뛰어나다는 걸 느끼는데, 이 곡에서도 "민족을 위해 예수는 죽어야 해 (For the sake of nation, Jesus must die)"라는 가야바의 대사는 중의적인 해석이 가능합니다. 

가야바, 안나스, 그리고 다른 공회원들이 주고받는 대사들이 재미있습니다. 가야바(베이스)의 굵은 목소리와 안나스(테너)의 간교한 목소리의 조합이 중요하지요. 특히 가야바는 중요한 악역입니다. 2000년 영화의 가야바처럼 멋진 저음으로 깊은 인상을 남기는 가야바도 있습니다.

#6. 호산나 (Hosanna) 

드디어 예루살렘에 입성을 합니다. 군중들은 환호하며 예수를 무등에 태웁니다. 옆에 있는 가야바는 시끄러우니 조용히 하라 하지만 예수는 그래 봐야 소용없다. 이들이 조용하면 돌들이 소리칠 거다 말하지요. 군중들은 환호하며 예수에게 자신들과 같이 싸울 수 있는지 자신들을 위해 죽을 수 있는지를 물어봅니다. 

예수를 바라보는 군중들의 시각을 보여주는 곡입니다. 당시 시대 상황을 보면 전에도 여러 명이 메시아일 거라는 기대를 안고 예루살렘 중앙 무대에 등장했다가 사기꾼으로 판명돼 십자가에 매달린 적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예수의 등장은 모든 이들을 흥분시켰고 백성들은 호산나(나를 구원하소서)를 외치며 나귀를 타고 오는 예수를 맞이하였습니다. 73년 영화에 나오는 '우리를 위해 죽을 수 있나요'라는 외침에 얼굴이 굳는 예수의 모습이 이스라엘 백성과 예수의 관계를 잘 드러냅니다.

#7. 열혈 당원 시몬 / 불쌍한 예루살렘 (Simon Zealots; Poor Jerusalem)

열두 제자 중 한 명인 시몬은 성경에서 열혈 당원이라 소개됩니다. 혁명가죠. 그가 오만 명 이상의 군중이 예수의 편이니 약간의 자극만 주면 로마를 상대로 독립전쟁을 할 수 있다고 예수에게 앞에 나서 달라고 요청합니다. 그러면 예수가 영원히 권력과 영광을 가질 것이라 외칩니다. 이에 대해 예수는 시몬도 모인 군중도 로마인도 이스라엘 백성도 열두 제자도 진정한 권력과 영광이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한다 말하죠. 그리고 멸망하게 될 불쌍한 예루살렘에 대한 슬픔을 표현합니다. 

열혈 당원 시몬 부분은 이 뮤지컬에서 가장 신나는 부분입니다. 약간 경박하기까지 한 시몬의 열기를 어떻게 표현하느냐가 중요하지요. 그에 반해 예수의 답변은 갑자기 조용해집니다.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에 대한 예수의 안타까움과 슬픔이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8. 빌라도의 꿈 (Pilate's Dream)

이후 예수의 십자가 처형을 명하게 될 로마에서 파견한 총독 빌라도가 등장해 자신의 꿈에 대해 말합니다. 많은 군중이 한 명을 놓고 칭송하다가 그를 욕하고 그를 죽이라고 하는 꿈을 꾸었다고 하지요. 결국 모든 이들이 그의 죽음에 대해 자신을 비난하게 되는 모습을 봅니다.

JCS에서 가장 표현하기 힘든 인물이 빌라도일겁니다. 빌라도는 로마 총독이면서도 예수를 살리고자 노력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당시 정치 역학에 따른 해석이 있지만, JCS에서는 빌라도가 예수에게 느꼈을지 모를 인간적 연민에 초점을 맞춥니다. 다소 이해하기 힘든 빌라도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미리 그가 꿈을 꾼 것으로 가정하고 복잡한 그의 심경을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9. 성전 (The Temple)

당시 성전은 장사하는 이로 더러워져 있었습니다. 환전도 하고 제사를 위한 가축도 팝니다. 과장 약간 보태어 무기도 팔고 매춘도 합니다. 이를 본 예수는 채찍을 들어 장사꾼들을 쫓아냅니다. 분노한 그에게 장사꾼들은 물러나지만 이를 바라보는 제사장들은 예수를 죽일 결심을 굳히지요. 유다는 정말 일이 잘못되어 가는구나 생각하고요. 이 일이 있은 후 혼자 걸어가는 예수는 지난 삼 년이 삼십 년 같다며 탄식을 합니다. 하지만 또 수많은 병자들이 그에게 고쳐달라 몰려들지요. 그들 속에 갇힌 예수는 나는 혼자인데 너희들은 너무 많다며 나를 떠나 달라 외칩니다.

당시 성전에는 제사장이 확인해준 결점 없는 가축과 흠 없는 지폐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시작은 율법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 하지만 욕심과 이권이 개입되면 금세 타락하게 되지요. 이때 장사꾼들의 뒤에는 종교권력이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내 아버지의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며 성전을 청소한 예수의 분노는 '거룩한 교회에서 시끄럽게 드럼이 뭐냐'는 꼰대식 성화가 아니라 부패한 종교권력에 대한 도전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신경질적이거나 폭력적인 것이 아닌 거룩한 분노를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그 분노는 바로 지쳐버린 예수로 연결되지요. 병자들에 대한 안타까움 속에서도 혼자서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수많은 병자 나아가 세상 부조리에 대한 탄식까지 느껴지는 곡입니다.


병자들에게 외치는 예수의 마지막 대사는 시간이 지나며 달라졌습니다. 처음에는 "날 혼자 내버려 둬(Leave me alone)"이었는데 "너희들이 해결해(Do it yourself)"로 달라졌습니다. 이유가 뭔지는 모르겠는데, 전 처음 대사가 극 전반에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10. 다 잘될 거예요 (Everything's Alright Reprise)

지쳐 돌아온 예수의 잠자리를 챙겨주며 마리아는 다시 걱정하지 말고 편히 자라는 말을 합니다. 짧은 곡이고 이전에 나온 곡의 반복입니다.

#11. 어떻게 사랑할지 모르겠어요 (I Don't Know How to Love Him)

마리아는 예수에 대한 자신의 마음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모르겠다며 힘들어합니다. 항상 남자를 만나면 관계를 주도했고 누구에게도 마음을 준 적이 없는데 예수는 다르다는 거지요. 그 감정을 사랑이라 생각하지만 그 이상의 경외감 두려움도 존재합니다. 그냥 도망쳐버리고 싶기도 합니다. 그를 사랑하지만 도대체 어떻게 사랑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JCS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곡이 이 곡일 겁니다. 사라 브라이트만도 불렀지요. 노래를 부르는 마리아의 마음은 정말 복잡합니다. 마리아의 마음속에 아직 예수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는 '사람'으로 표현됩니다. JCS에서의 마리아의 마음은 신앙은 아닌 거지요. 그럼에도 두려움도 있고 경외감도 있고. 단순한 사랑 노래는 아닙니다. 


70년 앨범, 71년 앨범, 73년 영상 모두에서 이본느 일리먼 노래를 불렀습니다. 다른 배우들은 바뀌었지만요. 그래서 이 노래하면 일리먼이 가장 유명합니다. 저도 이후 마리아를 일리먼에 비교하며 만족스럽지 못했었지요. 그런데 최근에 바뀌었습니다. 2012년 영상에서 마리아를 멜라니 C가 맡았스니다. 스파이스 걸즈의 멤버라고 하네요. 처음에는 최악의 마리아라고 생각했는데 이 노래를 들으며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최고의 마리아라 불러도 될 것 같아요. 


#12. 평생 저주받을 / 핏값 (Damned For All Time; Blood Money)

지금까지의 팽팽한 균형이 깨집니다. 유다가 예수를 배반하기로 결심하기로 가야바를 찾아갑니다. 그리고 자신의 행동은 민족을 위험에서 구하기 위한 정당한 행동이라고 강변하지요. 나의 행동이 평생 저주받을 것이 아니라고 인정해달라고 울부짖습니다. 가야바는 예수가 혼자 있을 때만 알려달라며 은화 삽십냥을 제시합니다. 피값은 싫다며 돌아서는 유다에게 안나스는 피값이 아니라 정당한 수고비며 이 돈으로 할 수 있는 좋은 일을 생각하라 합니다. 그 말에 넘어간 유다는 목요일 밤 겟세마네에서 혼자 있을 예수를 체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잘했다 유다'라는 코러스와 함께 1막이 막이 내립니다.

배반하는 유다의 마음 그럼에도 이 일로 인해 자신이 비난받을까 두려워하는 비겁한 모습이 같이 담겨있습니다. 유다에게는 또 하나의 중요한 곡이지요. 피 값은 싫다고 하는 유다를 살살 말로 설득하는 가야바 안나스의 콤비 플레이도 잘 살아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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