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대생의 심야서재 Aug 14. 2023

불편한 글쓰기 3기 모집

3기 테마 : 샌드라 거스 <묘사의 힘>

불편한 감정을 이겨내는 글쓰기 모임에 참여하세요!


'불편한 글쓰기'는 쓰지 않으려는 불편이든, 쓰고 싶지만 표현의 부재에서 나타나는 불편이든, 스스로를 가두려는 불편이든, 자신을 하찮게 여기는 불편이든, 모든 불편함을 겪어가며 불편을 극복하는 글을 쓰는 모임입니다.


하지만! 글쓰기 모임을 운영하며 제가 목격한 가장 불편한 감정은 사람들이 쓰고 싶어도 쓰지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쓰지 못하는지 원인을 파악해 봐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 원인과 간단한 해결책을 생각해 봤습니다.

   



시작하는 방법조차 모른다 

글쓰기를 시작할 때 어떤 주제로 써야 할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 활용: 글쓰기 시작 전,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도출해 보며 낙서하듯이 생각을 정리해 놓은 다음 마음에 드는 주제를 찾아서 쓸 수 있습니다.  


완벽주의 성향이 지나치게 강하다 

작성한 글이 완벽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그 부분에 멈추고 수정만 하다 보니 정작 진도를 나가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글 초안 작성 후, 간단한 수정으로 완성하고 피드백을 받아 개선하는 과정을 통해 완벽주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글쓰기가 두렵다            

남들에게 읽힐 것을 염려하여 부담감을 느끼며 글을 쓸 수 없는 상황입니다.       

작은 독자층부터 시작: 가까운 친구나 가족 등 소수의 독자를 대상으로 글을 공유하여 부담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혹은 마음에 준비가 될 때까지 블로그보다는 카페와 같은 폐쇄적인 공간에서 글을 쓰면 노출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자신의 글에 대한 자신감 부족            

자신의 글이 남들에 비해 품질이 낮거나 재미없다고 생각하여 공개하기를 꺼리는 경우입니다.       

칭찬과 격려의 피드백받기: 문우로부터 칭찬과 격려의 댓글을 받아가면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문장력이 부족하다            

생각은 많지만 그것을 표현하는 문장력이 부족하여 글로 옮기는 것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문장력 연습: 일기 쓰기, 책 읽고 정리하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문장력을 꾸준히 연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사를 하면서 기성 작가들의 문장력을 익힐 수 있습니다.  


시간 관리 문제            

글을 쓰기 위한 시간을 확보하지 못하거나, 시간 분배에 실패해 지체되는 경우입니다.       

토마토 타이머 기법 이용: 하루 중 글쓰기에 집중할 시간대를 정해놓고 그 시간만큼 집중해서 작업하는 토마토 타이머 기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리 라이팅이라는 기법을 통해서 자유롭게 마음 가는 대로 생각을 정리하지 않고 바로 글을 쓰는 기법도 있습니다. 머리를 짜내서 최대한 짧은 시간에 생각을 토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기 부여 및 목표 설정 실패           

글쓰기를 위한 동기 부여가 부족하거나, 단기/장기 목표 설정에 실패하여 포기하는 경우입니다.       

스스로에게 동기 부여: 성취감을 느끼거나 보람을 찾기 위해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며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받는 것을 두려워한다            

자신의 글에 대한 남들의 평가와 피드백을 받는 것이 불편하고 불안한 경우입니다.       

피드백받는 연습: 글쓰기 모임 등에서 피드백받는 것에 익숙해지고, 그 과정에서 글쓰기 실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주제를 선정하기 힘들다            

글쓰기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되어 작업이 지체되는 경우입니다.       

주제 선정 기준 설정: 글쓰기 주제 선정 시 자신의 관심사, 경험, 또는 사회 이슈 등 구체적인 기준에 따라 주제를 정할 수 있습니다. 글쓰기 모임에서 제공하는 주제를 받아서 쓰는 것도 좋습니다.  


글쓰기 기술 및 구조 이해 부족            

글쓰기 기법과 구조를 이해하지 못하여 글의 질을 높일 수 없는 상황입니다.       

글쓰기 워크숍 참여: 글쓰기 기법과 구조를 배우고 연습하는 워크숍에 참가하여 지식과 실력을 쌓아나갈 수 있습니다.  


어휘력 부족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지 못해 글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책 읽기, 외우기, 퀴즈 등을 통해 어휘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글의 일관성 유지 실패            

글 전체에서 주제와 관련된 내용만 다루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아웃라인(개요) 작성과 계획에 따라 일관성 있게 글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지식 부족            

글쓰기 주제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내용 전개가 어려운 경우입니다.       

주제에 관련 서적, 기사 등 참고 자료를 확보하여 지식을 쌓아갈 수 있습니다.  


글쓰기 도구의 사용이 서툴다            

노션, 스크리브너, 구글킵, 구글 독스 등 글쓰기 도구의 사용법을 모르는 경우입니다.       

도구 사용법을 배우고 연습하여 숙련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생산성이 향상되며 원고를 잃어버릴 일이 사라지게 됩니다.  


타깃 독자 이해 부족           

글을 읽을 대상에 맞게 내용과 톤을 조절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타깃 독자의 선호와 관심사를 파악하여 그에 맞춘 글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 같이 글을 쓰는 문우들을 통해 독자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간접적으로 이해하게 됩니다.  


논리적 글쓰기 어려움            

글에서 논리적인 구조가 부재하여 내용 전개가 어려운 경우입니다.       

논리적 글쓰기 기법을 배우고 연습하여 글의 구조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편집 및 교정 능력 부족            

자신의 글을 편집하거나 교정하는 능력이 부족한 경우입니다.       

편집 및 교정 기술을 학습하고, 다른 사람의 글을 도움 받아 실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글의 목적성 부족            

글이 전달하려는 목적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글 작성 전, 전달하려는 목적과 메시지를 명확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인문학적 소양 부족            

인문학 서적 읽기, 강연 듣기 등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쌓아갈 수 있습니다.  


글쓰기 습관 부족            

매일 일정 시간 글쓰기에 몰입하며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1:1 멘토링 프로그램 도입


불편한 글쓰기는 앞으로 참여하는 분들의 눈높이에 맞춰 모임 운영 방식을 변경하겠습니다. 변경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참여하는 분들은 자신의 글쓰기 레벨을 스스로 테스트해 봅니다. 테스트 노션 페이지를 신청하신 분들께 무료로 제공합니다.

 - 글쓰기 레벨에 따라 자신의 현 상태를 파악합니다. 

2. 주 3회 글쓰기에서 주 1회 혹은 주 2회로 글쓰기로 부담을 줄였습니다.

3. 그달의 독서 테마에 따라 고유한 글감 8가지를 기본적으로 제공하지만 글감은 여러분이 원하는 것으로 선택해도 됩니다.

4. 참여하는 분들에게 맞는 개인 멘토링 프로그램 1회 제공(30분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

5. 월 1회 프리 라이팅 시간(자유 주제 : 백일장)

6.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 도입 : 모임 시작 전에 참가자들은 자신의 글쓰기 이력, 닉네임 소개, 자기 목표 선언을 갖습니다. 

7. 미션의 달성 여부 : 모임 시작 전에 개인이 선포한 미션을 달성하면 성공으로 간주됩니다.

 예) 나는 이번 기수에 총 4회의 글을 쓰겠다.

 예) 나는 이번 기수에 총 8회의 글을 쓰겠다.

 이런 식으로 미션을 정하고 목표를 달성하면 1만 원이 환급됩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불편한 글쓰기 3기 오픈 소식을 전하고자 합니다. 이 모임에서는 불편한 감정을 주제로 함께 글을 쓰고, 서로 공감을 나누며 불편함을 극복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모임을 참여하게 되면 어떤 혜택을 얻을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모임의 특징: 불편한 감정을 써 내려가며 극복하기


우리는 모두 살아가면서 불편한 감정을 느끼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 불편함을 참고 견디다 보면, 어느새 그 감정이 우리 마음속에 무거운 짐이 되곤 하죠. 이 글쓰기 모임은 그런 불편한 감정을 써 내려가며 서서히 극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글을 쓰는 과정에서 불편함을 마주하고 그것을 이겨내어, 우리의 마음이 조금 더 가벼워지길 바랍니다.


《신청 기간》

  ~09/04(월)


《모임 기간》

  09/04(월) ~ 09/29(금)


《참여 방법》

  4 Phase로 나누어 글을 씁니다.


  - Phase-1 : 9/04(월) ~ 9/08(금) 1주 차 글쓰기(1주 차 : 화, 목 2회 미션 수행, 전날 밤 9시 글감 제공)

  - Phase-2 : 9/11(월) ~ 9/15(금) 2주 차 글쓰기(2주 차 : 화, 목 2회 미션 수행, 전날 밤 9시 글감 제공)

  - Phase-3 : 9/18(월) ~ 9/22(금) 3주 차 글쓰기(3주 차 : 화, 목 2회 미션 수행, 전날 밤 9시 글감 제공)

  - Phase-4 : 9/25(월) ~ 9/29(금) 4주 차 글쓰기(4주 차 : 화, 목 2회 미션 수행, 전날 밤 9시 글감 제공)


《온라인 프리 라이팅 이벤트》
  - 9/47(일) 저녁 8시 ~ 저녁 9시

《커리큘럼 안내》
 3기 테마 : 글쓰기 : 샌드라 거스 <묘사의 힘>  


《금액 안내》
 - 모임 참가비 : 5만 원(미션 성공 시 축하금 10,000원 환급)


참여 방법

불편한 감정을 이겨내는 글쓰기 모임에 참여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신청서를 작성해 주세요.


불편한 감정에 승리하는 쓰기 여행, 함께 떠나볼까요?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https://forms.gle/6gGZUkLJ7zmCh9hS7


매거진의 이전글 삶의 나침반을 세우는 불편한 글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