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대생의 심야서재 May 05. 2020

주간 성찰 다이어리 쓰기

자기 반성의 시간


데일 카네기의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을 읽다, 인사이트가 다가왔어요. 사례에 등장하는 어떤 인물이 매일 다이어리에 약속을 기록했다고 하네요. 토요일마다 자기반성, 자기 되새김, 자기 평가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합니다. 주말마다 지나간 한 주를 반성하는 시간이 괴로웠지만 실수는 만회하고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반성이 반성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만회할 기회를 마련해 준 셈이었어요. 저는 이 글을 읽다 깨달음을 얻었어요. 나 역시 이런 활동이 필요하겠다, 혼자 하는 것도 좋지만 나아가 많은 사람과 같이 참여하면 좋겠다,라고 말입니다.



일과삶님 경력 소개


한국코치협회 인증 코치 (Korea Associate Coach, KAC, 누적 코칭 300시간)

트루에이치알 부설 코칭심리연구소 전문코치

교육학 박사 (평생교육 전공)

PHR (Professional Human Resources) 인증 - 글로벌 인사 전문가

국내 및 외국계 기업 인사, 교육부서 근무 경력 15년


자기분석, 자기교육 시스템은 몇 해 동안 지속되었고, 제가 해 본 그 어떤 것보다도 제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의사 결정 능력을 향상시켜 주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과의 모든 관계에도 엄청난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 시스템을 정말 추천하고 싶습니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중에서


그래서 새로운 모임을 하나 열기로 했어요. 코칭 전문 자격증을 보유하고 계신 일과삶님을 스텝으로 초청했죠.그래서 새로운 모임을 하나 열기로 했어요. 모임은 간단하게 운영됩니다. 일주일에 한 번 자기 성찰의 시간을 갖습니다. 정해진 4가지 질문에 응답하면 됩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한 달에 한 번 보여 서로의 한 달을 회고합니다. 나아가 개인 라이프 코칭을 받으실 수 있는 옵션도 만들었어요.


모임 참여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1회/1주 성찰 다이어리 쓰기

- 매주 토요일 밤 10시 혼자만의 시간 갖기

   - 자기성찰, 자기 되새김, 자기 평가의 시간 갖기

   - 주 중에 진행한 행사 돌아보기

   - 한 주 시간 회고하기

   - 실수를 줄이는 아이디어 떠올리기

   -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서 진행합니다.


4가지 질문에 답하기(구글 설문지에 응답, 매주 토요일마다)

   1. 나는 그때 어떤 실수를 했지?

   2. 내가 잘한 건 뭐지?

   3. 어떤 방식으로 실수를 개선할 수 있을까?

   4. 내가 그 경험에서 얻은 교훈은 무엇일까?’


참여 방법

- 4주 진행

- 오픈채팅방 개설

- 구글 설문지에 응답하기

- 구글 시트에 정리

- 한 달이 지나면 자기 성찰 아이디어 모으기

- 4주차 마지막 일요일 저녁 9시에 온라인 그룹 성찰 모임 (유료 옵션입니다)



신청은 아래에서

https://bit.ly/3dfRG9o



공대생의 심야서재 모임 공지와 할인 정보는 이곳에서

https://open.kakao.com/o/g0VEnTBb


매거진의 이전글 미니멀리즘 라이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