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심준규 Jace Shim Oct 10. 2017

최초의 비트코인 거래

2010년, 피자2판과 거래된 10,000비트코인


비트코인(Bitcoin)은 이제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봄직한 단어일 것이다.

가상화폐(Vertual Currency) 혹은 암호화폐(Crypto Currency)라 불리는 비트코인.

실제 우리의 실생활(Offline and Online)에서 재화 및 서비스의 거래를 위한 가상화폐이냐, 아니면 리스크가 큰 투기자산으로보느냐 하는 양분화 되어 바라보는 관점에서 비트코인은 최근 다시 가격이 치솟으면서 관심을 갖게 된다.


비트코인은 2009년도에 최초로 세상에 나와 공개된 것인데, 과연 실제 생활속에서 사용된 첫 이력을 조사해 보았다.


미국에서 2010년 5월 22일에 미국의 잭슨빌,플로리다에 살고있는 Laszlo Hanyecz가 자신에게 피자 2판을 보내준 Jeremy Sturdivant(Jercos)에게 피자 2판의 대가로 10,000 비트코인을 보내준 것이 역사상의 최초의 비트코인 거래로 기록되어 있다.


이는 비트코인 포럼의 기시판을 살펴보면 확인할 수 있다

(url: https://bitcointalk.org/index.php?topic=137.0)


 Laszlo Hanyecz가 2010년 5월 18일 게시판에 2개의 라지피자를 요청하는 글을 올렸다.

그것도 디테일한 옵션과 함께.


"I like things like onions, peppers, sausage, mushrooms, tomatoes, pepperoni, etc.. just standard stuff no weird fish topping or anything like that.  I also like regular cheese pizzas which may be cheaper to prepare or otherwise acquire." 

- Resource from :  https://bitcointalk.org


미국의 잭슨빌, 플로리다에 살고 있는  Laszlo Hanyecz에게 누가 피자를 보낼 것인가 하고 읽어보니, 미국외에 사는 사람들이 관심을 보였었고, 피자 종류 또한 도미노, 파파존스등이 언급되면서 관심이 오갔다.


그리고  Laszlo가 2010년 5월 22일 저녁 7시 17분에 비트코인포럼 게시판에 올린 포스팅을 통해 첫 거래가 성사 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img resource from : cindex.php?topic=137.0)



이는 당시 영국에 살고 있는 Jercos가 피자 2판을 Laszlo에게 보내준 것이다. 당시 $41의 가격으로 피자와 10,000비트코인이 거래된 이날을 기념하여 'Bitcoin Pizza Day'라는 것도 생기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 때의 거래가격인 $41을 기준으로 한 "Pizza Index"가 존재하게 된 것이다.

(img resource from : google search)



Jercos는 2010년 당시 18세의 나이였으니, 고등학생임에 비트코인을 사용하고 있었다는 것에서 많이 앞서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그는 당시 비트코인을 e-Gold로 확신할 수 있었다는 Jercos, 근래에 암호화폐를 접한 나로써는 부러운 생각이 들 뿐.


알려지기에는 비트코인과 교환 한 피자가 '파파존스' 피자였다고 전해졌고, 비트코인 피자데이에 대한 근원과 이미지를 살펴보면 파파존스 이미지가 대표적이었다. 하지만 더 알아보니 실제 피자는 도미노 피자였다고 한다. 교환 성공을 알리는 메시지에 사용된 이미지가 파파존스 피자 이미지를 사용해서 그렇게 인식되었다고 한다.


(img resource from : google search)



도미노 피자역시 애용하는 피자였던 터라~ 코인계의 히스토리 있는 피자다~라는 사실^^

마케팅을 한 사람으로써 오리지널리티를 생각하다보니~ 코인계 첫 거래가 된 피자는 '도미노피자!'


실제 Laszlo가 Jercos에게 피자 2판의 대가로 지급한 10,000비트코인의 거래이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10년 5월 22일 18시 16분 31초에 거래된 기록을 확인 할 수 있다.

(img resource from:https://blockchain.info/ko/tx/a1075db55d416d3ca199f55b6084e2115b9345e16c5cf302fc80e9d5fbf5d48d)


지갑 주소를 알면 이렇게 거래내역을 볼 수 있다는게 블록체인의 장점이자 단점일수도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해 보면서, 당시 10,000 비트코인이면 얼마야 하는 생각으로 첫 거래에 대한 관심을 이만 마무리 한다.

작가의 이전글 마이닝 풀의 비교와 선택 For Z-CASH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시작하기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하고
좋은 글과 작가를 만나보세요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페이스북·트위터로 가입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