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발문의 상호작용
학습의 주도권과 역할 분담
학생이 질문을 던진다는 것은 스스로 무언가를 궁금해하고 그 답을 찾아 능동적으로 탐구를 시작한다는 의미이다. 이는 지식을 단순히 수용하는 것을 넘어, 비판적 사고와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키우는 핵심적인 첫걸음이다. 학생의 질문은 배움의 출발점이자 방향키인 셈이다.
교사의 코칭과 안내
반면, 교사의 '발문(發問)'은 학습상황에서 교사가 학생에게 던지는 질문이다. 학생의 질문에 대한 직접적인 답을 주기보다는, 사고를 자극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코치 역할을 한다. 교사는 "이건 왜 그럴까?", "다른 관점은 없을까?"와 같은 질문을 통해 학생이 스스로 답을 발견하고, 더 깊이 있게 생각하도록 안내한다. 이는 학생이 학습 과정에서 좌절하지 않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 교육적 개입이다. 결국, "학생은 탐구로 학습하고, 교사는 발문으로 코칭한다."는 말은 학생 중심의 탐구 학습 환경에서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하는 이상적인 관계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