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공연기획분야 1인기업_
이은심 더다름 대표

1인기업

지인의 소개로 이 일을 알게 되었고 처음 공연 현장에 ~~~~지금도 그 기억은 잊을 수가 없습니다. 그 뒤 경험을 조금 쌓은 뒤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공연기획분야 1인기업_이은심 더다름 대표     


[우연히 참여하게 된 모임에서 만난 그녀는 스스로를 ‘참치’라고 얘기했다. 왜 참치냐고 물어봤더니 살아남기 위해 늘 깨어 있는 존재라서 그렇게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사소해 보이는 닉네임에서도 어떤 느낌이 다가온다.  

공연기획은 큰 분야만 조금 알려져 있다.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교육공연을 전문으로 하는 분을 뵙는 것은 개인적으로 일부 알고 있는 사람들 정도는 있지만 이렇게 본격적으로 기획과 운영을 하는 분을 뵙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또 직업병이 도졌다. 사실상 처음 얘기를 제대로 나눈 상황에서 인터뷰를 해주십사 청했고, 다행히 마음을 열어주셔서 이 포스팅을 올린다.]


기획, 운영에 참여한 뮤지컬 '리틀 라이온' 중에서 

           

1. 이대표님이 하시는 주요한 일을 독자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초,중,고등학교에서 필요한 교육공연을 기획.홍보.마케팅하고 있습니다. 

교육을 할 수 있는 방법이 그동안은 강의에 주로 의존했다면 지금은 공연으로 전달하려는 시도가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2. 공연기획이란 영역은 관심은 많지만 실제로 일을 만들기는 만만치 않은 영역으로 알고 있습니다그런 분야에서 사업을 시작한 계기를 들려주실 수 있을까요?     

지인의 소개로 이 일을 알게 되었고 처음 공연 현장에 가게 됐고, 공연을 처음 본 그 기억은 지금도 잊을 수가 없습니다. 그 뒤 경험을 조금 쌓은 뒤 직업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3. 어떤 경력을 거치셨는지 알려주실 수도 있나요?(중요한 것만그리고 창업을 결심한 이유는요?     

‘건축설계-영업(보험사)-교육(보험사)-구본형변화경영연구원-유아교육 콘텐츠유통-창업’의 단계를 거쳤습니다.     

창업 전 마지막 회사였던 유아 콘텐츠 쪽은, 즉 공연, 교구, 교재를 취급하는 회사였으나 그  중에서 공연이 저와 적합도가 가장 잘 맞았고, 가장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일이어서 창업을 했습니다.      

재미있는 일을 먼저 찾았고 거기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기에 새로운 시장 개척도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4. 지금은 1인기업이 궤도에 올라섰다고 판단하시는 건가요자리를 잡을 수 있었다면 결정적 원인이 뭐였을까요?     

아직 괘도에 올랐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한고비는 넘었다고 생각합니다. 

결정적인 원인은 일과 사람에 대한 두려움이 없었다는 것 다시 말하면 도전정신이 있었다는 것과 영업에 대한 믿음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영업에 대한 믿음은 ‘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넌 길을 찾아낼 수 있어’라는 자신감을 갖게 했습니다.          


5. 지금까지 오는 과정에서 얻은 것과 잃은 것은 무엇인가요?     

얻은 것은 나의 세계와 진정으로 일하는 즐거움과 보람입니다.

잃은 것은 아직 모르겠습니다.

          

6. 공연기획에 대한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노하우가 있다면?

책, 영화, 다른 공연, 여행을 통해서도 부수적으로 아이디어를 얻지만 가장 아이디어를 많이 얻는 곳은 학교현장입니다. 학교에서 받은 피드백을 공연에 적용하고 필요한 공연에 대한 정보도 거기서 얻습니다. 답은 늘 현장에 있다가 저의 지론입니다.   

       

7. 자신만의 일을 하는 나름의 원칙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공존공영’과 ‘진심’입니다. 회사가 잘 되기 위해서는 공연팀이 잘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공연횟수를 1회라도 더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리고 많은 것을 오픈하고 공유하고 있어 공연팀과 신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인간적인 존중과 배려를 해주려고 많이 노력하는 편입니다. 공유와 오픈에 대한 리스크도 좀 있지만 그것으로 인해 신뢰를 형성하기도 했답니다.     

그리고 돈을 정말 잘 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사업을 하다보면 돈이 부족할때도 있는데 어떻게 해서든 공연팀과의 약속을 지키는 편입니다


8. 대표님은 일과 관련해 어떤 미래를 꿈꾸고 있으신가요?     

학생들에게 필요한 좋은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싶습니다.  좋은 공연팀을 선발하여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주는 일도 굉장히 보람이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이런 것들이 선행이 된다면 다른 것은 저절로 따라오리라 생각합니다.    

 

9. 혹시 지금 하시는 분야 외에 생각하고 계신 전망 있는 1인기업 분야가 있다면?     

특별히 생각한 것이 없습니다.   

  

10. 예술분야로 특정할 경우, 1인기업으로 살아남기에서 가장 힘든 난관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그 어려움을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까요     

어떤 분야이든 ‘자신에 대한 믿음’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를 진심으로 아끼고 조언해 줄 사람을 주변에 두는 일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11. 굉장한 하드워커(Hard worker)일 것 같은데요일상에서 스트레스나 피로를 극복하는 재충전 노하우가 있는지일이 없는 날엔 주로 어떤 활동들을 하십니까?     

특별히 할 일이 없어도 사무실에 오는 편입니다. 사무실 근처 공원을 산책하거나 사무실 근처에서 영화를 보거나 합니다. 가끔 남편을 따라 등산을 하기도 하고 커피숍에 앉아 책을 읽기도 합니다. 그리고 남편과 대화를 많이 하는 편인데 이런 시간이 위안과 안정감을 많이 줍니다.      


12. 독립사업에 대한 지망자들이 늘고 있습니다특히 여성의 경우도 이런 관심이 늘어날 텐데요신규 창업 희망자(특히여성)에게 마지막으로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철저하게 조사하고 전략적으로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저도 다른 것은 허술하지만 일에 대해서는 완벽을 추구하고 즉흥적으로 결정하기 보다는 장고를 하는 편입니다. 의지만 갖고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누가 내 경력을 망치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