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별재회 커리큘럼 Apr 21. 2024

환승 썸

전애인이 나와 헤어지고 하루 만에 다른 이성과 썸을 탔다.
이것은 무슨 관계 일까?


무슨 관계인지 알아보기 전에 용어들을 먼저 살펴보자.

연인 : 서로 애인으로써 계약관계. / 서로 연애하는 관계에 있는 두 사람. (나의 사람)
이별 / 헤어짐 : 연인으로써 헤어진 계약 종료 관계 (남. 나의 사람 X)
썸 : 연인 같으면서 연인이 아닌 애매모호한 관계 / 언제 끝나도 이상하지 않을 사이.
바람 : 연인이 아닌 다른 이와 애정행각을 벌이는 일
환승이별 : 사귀던 애인과 헤어지고 얼마 지나지 않아 다른 연인을 만나는 일


그렇다면 상단의 말을 대입해서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전 애인이 나와 연인으로서 계약종료를 하고 하루 만에 다른 이성과 애인으로써 계약관계 같으면서 계약관계 아닌 애매모호한 관계를 탔다.
이것은 무슨 관계 일까?

바람으로 볼 수 있는 가?

바람은 "연인이 아닌 다른 이와 애정행각을 벌이는 일" 즉, '연인인 상태'인 조건에서 발생하는 일을 말하는데 나는 계약종료된 남인 상태이기에 바람의 성립조건이 되지 않는다.


환승이별로 볼 수 있는 가?

환승이별은 "사귀던 애인과 헤어지고 얼마 지나지 않아 다른 연인을 만나는 일" 즉, 환승이별이 성립되는 조건은 연인으로서 계약체결하여 안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안착되기에는 애매모호한 위치에 있어 환승이별이라고도 보기 어려운 위치에 있다. 


그렇다면?

 '바람'이라는 단어와 '환승이별'이라는 단어가 만들어진 것처럼 "전애인이 나와 헤어지고 나와 관련된 감정을 정리하지 않고 다른 이성과 썸을 탔다" 이러한 경우를 '환승썸'이라고 정의하는 게 어떨까 싶다.


 전애인이 나와 헤어지고 나와 관련된 감정을 정리하지 않고 다른 이성과 썸을 탐 = 환승썸

환승썸은 다음과 같은 행동이 있을 겨우 환승썸으로 볼 수 있다.


1. 전애인이 나와 헤어지고 나에게 미련 있는 행동여지를 주는 행동을 하면서 썸 타는 사람도 따로 있음

2. 전애인이 나와 헤어지고 나와 관련된 감정을 정리하지 않고 썸 타는 사람에게 "전화하자" "데이트" "호감"에 근접한 행동이 있을 경우

3. 전애인이 나와 헤어지고 나와 관련된 감정을 정리하지 않은 상태에서 원나잇을 한경우

4. 전애인이 나와 헤어지고 나와 관련된 감정을 정리하지 않은 상태에서 클럽, 헌팅포차에 가서 다른 이성과 인스타,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주고받은 경우 


예시) 


내가 이별당함 -> 상대방이 나와 관련된 감정을 정리하고 한 달도 안 돼서 다른 대상을 만남 (환승이별) 

내가 이별당함-> 나와 관련된 감정을 정리하고 한 달 후 다른 대상과 썸을탐 -> 이별    

내가 이별당함 -> 나와 관련된 감정을 정리하고 한 달 후 다른 대상과 연인사이가 됨 ->  이별

내가 이별당함-> 나와 관련된 감정을 정리하지 않고 다른 대상과 썸을탐 -> 환승썸 


이별했으니깐 남이잖아. 그러면 썸 탈 수 있는 거 아니야? 이게 뭐 어때서?


물론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이것은 내가 만약 사람의 대한 정이 많더라면 배려를 지키는 것이고, 그게 아니라면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살고 싶은 대로 살라고 말해주고 싶다. (단, 당신이 선택한 것에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 


[소개]


- 이별심리행동분석가

- 브런치 작가

- 네이버 엑스퍼트 이별분야 전문가 활동 중

- <그 사람을 좋아했던 시간에 멈춰있는 그대에게> 저자.

- <첫 이별을 겪게 될 미래의 나에게> 저자.

- <너의 성향은> 저자.

- 네이버 지식인 '신' 등급 (연애, 결혼, 심리학 분야 활동)

- 이별 예상 테스트, 성향 테스트, 이별 기출문제, 이별 모의고사 개발 및 제작

- '나의 가치 및 자존감 올리기' 수업 법 개발 및 제작

- 1,500가지 넘는 이별 심리 행동분석

- '이별학' 학문 강의 중

- 행동심리학, 미세표정, 사람의 감정, 트라우마, 우울증, 권태기 감정, 번아웃 증후군, 뇌과학 공부중


작가의 이전글 가치초기화(이미지초기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