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을 가정해 보자.
《나는 카스테라 빵을 좋아한다. 특히 A 빵집에서만 구할 수 있는 카스테라 빵을 일주일 중 5일 동안 사 먹는다. 그런데 오늘 A 빵집 카스테라 빵에서 조그마한 벌레가 나왔다.》
어떤 느낌이 드는가? 빵이 먹기가 싫어지고 A 빵집을 다시는 가고 싶지 않은 감정이 들것이다.
그러면 수많은 경우의 수 중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선택을 할 수가 있다.
1. A 빵집과 비교되지만 하는 수없이 다른 빵집에 가서 카스테라 빵을 사서 먹는다.
2. 카스테라만 보면 벌레 생각이 나서 카스테라가 좋아하는 빵목록에서 없어지게 된다.
3. 카스테라 빵 대신 다른 종류의 빵을 찾아보기도 한다.
그러면 그 많은 경우의 수 중 내가 다시 A의 빵집을 다시 찾을 경우는 높을까 낮을까?
벌레가 나왔다는 것은 위생적으로 문제가 있는다는 것이다. 게다가 끔찍하고 징그러운 벌레의 모습이 부정적으로 강하게 기억되기 때문에 거의 낮을 것이다.
그렇다면 내가 A빵집 사장이라면 사람들이 우리 빵집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깨고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을까?
이것을 이별로 바꿔 말하면 다음과 같다.
《나는 카스테라 빵을 좋아한다. 특히 A 빵집에서만 구할 수 있는 카스테라 빵을 일주일 중 5일 동안 사 먹는다. 그런데 오늘 A 빵집 카스테라 빵에서 조그마한 벌레가 나왔다.》
☞ 《나는 애인을 좋아한다. 특히 애인의 특유의 행동들이 귀엽고 좋다. 일주일 중 5일을 만날 정도로 매일 본다. 그런데 오늘 애인이 무 매력 행동을 했다.》
어떤 느낌이 드는가?
빵이 먹기가 싫어지고 A빵집을 다시는 가고 싶지 않은 감정이 들것이다.
☞ 애인의 매력도가 감소되고 애정번아웃의 감정이 들것이다.
그러면 수많은 경우의 수 중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선택을 할 수가 있다.
1. A 빵집과 비교되지만 하는 수없이 다른 빵집에 가서 카스테라 빵을 사서 먹는다.
☞ 이별하고 하는 수없이 다른 사람을 만난다. 그리고 전 애인과 비교하기 시작한다.
2. 카스테라만 보면 벌레 생각이 나서 카스테라가 좋아하는 빵목록에서 없어지게 된다.
☞ 트라우마가 생겨서 연애를 하고 싶은 마음이 아예 없어진다.
3. 카스테라 빵 대신 다른 종류의 빵을 찾아보기도 한다.
☞ 무매력 애인 대신 다른 사람을 찾아서 환승하거나 양다리, 바람을 피운다.
그렇다면 내가 A빵집 사장이라면 사람들이 우리 빵집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깨고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을까?
☞ 그렇다면 내가 애인의 입장이라면 애인이 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어떻게 하면 깰 수가 있을까?
하지만 대부분 이런 것을 생각하지 않고 "내가 잘못했어. 우리 다시 한번만 생각해 보자." / "미안해 내가 바뀔게" / "내가 너 기다릴게" / "한 번만 더 기회를 주라" / "내가 진짜 잘할게 나 많이 반성했어" / "나 너 없으면 안 돼" / "너 없이는 정말 못 살 거 같아." / "내가 더 잘할게" / "반성하고 기다릴게" / "마음 풀어질 때까지 노력하는 모습 보일게" 이런 말을 여러 번 함으로써 붙잡는다.
이것을 빵집으로 바꿔 말하면 "우리 위생문제 있지만 안 고쳤습니다! 어서 오세요~!!!" 하는 거와 같다.
[소개]
- 이별심리행동분석가
- 브런치 작가
- 네이버 엑스퍼트 이별분야 전문가 활동중
- <그 사람을 좋아했던 시간에 멈춰있는 그대에게> 저자.
- <첫 이별을 겪게 될 미래의 나에게> 저자.
- <너의 성향은> 저자.
- 네이버 지식인 '신' 등급 (연애, 결혼, 심리학 분야 활동)
- 이별 예상 테스트, 성향 테스트, 이별 기출문제, 이별 모의고사 개발 및 제작
- '나의 가치 및 자존감 올리기' 수업 법 개발 및 제작
- 800가지 넘는 이별 심리 행동분석
- '이별학' 학문 강의 중
- 행동심리학, 미세표정, 사람의 감정, 트라우마, 우울증, 권태기 감정, 번아웃 증후군, 뇌과학 공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