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별재회 커리큘럼 Nov 12. 2023

날 많이 좋아하는 사람 VS 내가 많이 좋아하는 사람

날 많이 좋아하는 사람


장점


1. 연애 주도권 : 나

2. 상대방이 대부분 맞춰주려고 하는 연애

3. 상대방이 맞춰주려고 해서 감정소모를 덜 소모할 수 있다.

4. 상대방이 고 가치가 되면 내가 상대방한테 빠지게 된다.

5. 연애실패, 헤어짐이 될 때  '내가 많이 좋아하는 사람 연애' 보다 감정소모가 적을 가능성이 높다.

6. 쓴소리를 잘할 수 있다.

7. 가식 및 가면을 쓰지 않아도 된다.


단점


1. 상대방이 맞춰주려고 해서 쉽게 권태, 현타, 번아웃, 애정번아웃이 올 가능성이 있다.

2. 쉽게 부담을 느낄 수 있다.

3. 연애를 해도 큰 행복감을 느끼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4. 쓴소리를 잘할 수 있다.

5. 상대방한테 의지하는 게 어려울 수 있다.

6. 내가 버팀목이 돼야 한다.

7. 정신적, 심적 부분에서 쉽게 회복이 어려울 수 있다.


어울리는 사람


1. 감정소모로 쉽게 지치는 사람

2. 감정소모로 스트레스받기 싫은 사람

3. 맞춰주는 연애를 좋아하는 사람

4. 난이도가 높지도 낮지도 않은 무난한 연애가 좋은 사람

5. 편안한 연애 선호



내가 많이 좋아하는 사람


장점


1. 도파민과 행복감 상승

2. 쓴소리를 자제하게 된다.

3. 희열, 성취감 상승

4. 상대방을 의지할 수 있다.

5. 나의 자존감회복

6. 정신적 심적 부분에서 쉽게 회복이 가능


단점


1. 연애 주도권 : 상대방

2. 상대방 눈치를 많이 보게 되고 행동이 조심스러워진다.

3. 쓴소리를 자제하게 된다.

4. 상대방이 방어적 태도를 지속적으로 보일 경우 내가 지치고 힘들고 쉽게 상처받는다

5. 감정소모가 많다

6. 마음이 여려지고 약해진다

7. 연애 실패, 헤어짐 발생 시 나의 자존감 하락, 트라우마발생, 상처로 인해 애정결핍 발생

8. 가식 및 가면을 어느 정도 장착하게 된다.


어울리는 사람


1. 쉽게 지지지 않는 사람

2. 쉽게 지쳐도 금방 회복할 수 있는 사람

3. 상처받아도 금방 회복할 수 있는 사람

4. 난이도가 높은 걸 좋아하는 사람

5. 성취감, 짜릿함을 얻는 걸 좋아하는 사람



[소개]


- 이별심리행동분석가

- 브런치 작가

- 네이버 엑스퍼트 이별분야 전문가 활동중

- <그 사람을 좋아했던 시간에 멈춰있는 그대에게> 저자.

- <첫 이별을 겪게 될 미래의 나에게> 저자.

- <너의 성향은> 저자.

- 네이버 지식인 '신' 등급 (연애, 결혼, 심리학 분야 활동)

- 이별 예상 테스트, 성향 테스트, 이별 기출문제, 이별 모의고사 개발 및 제작

- '나의 가치 및 자존감 올리기' 수업 법 개발 및 제작

- 800가지 넘는 이별 심리 행동분석

- '이별학' 학문 강의 중

- 행동심리학, 미세표정, 사람의 감정, 트라우마, 우울증, 권태기 감정, 번아웃 증후군, 뇌과학 공부중


작가의 이전글 [과제] 내가 붙잡았을 때 대처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