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ETER RAMS BRAUN SK 55 빈티지오디오 구매기
집에 VINYL이 늘어감에 따라 턴테이블에 대한 욕심이 더 커졌다.
그러던중에 우연히 방문한 카페에서 엄청나게 상태 좋은 디터람스 턴테이블을 보게 된다.
모델명은 디터람스 턴테이블 중기 모델인 BRAUN SK 모델로 61이었던것 같다.
그날부터 눈에 아른거리는 (그래봐야 4-5일)
다양한 방법으로 디터람스 턴테이블을 알아보기 시작했다.
우선은 정해야하는 예산선과 그에 따라 선택할수 있는 모델들을 선택한다.
예산은 크게 중요한 문제가 아나었던터라, 결론은 BRAUN SK 모델 혹은 아뜰리에 모델을 알아보는 것으로 시작했다.
DIETER RAMS의 턴테이블들을 구하는 방법은 다음의 몇가지 방법이 있다.
1. EBAY , 독일 옥션, 네덜란드 옥션을 통한 중고 구매 : 물건은 상당히 많지만, 청음이 불가능하고, 배송간에 문제가 생길수 있다. 또한 빈티지 오디오이기 때문에 오버홀과 수리는 필수사항인데 이 모든것에 대한 불안이 가득했다. 실제 후기들을 찾아봐도 배송중에 문제가 꽤나 발생한다고 한다.
2. 콜렉터들 혹은 빈티지오디오 애호가들과의 개인거래 :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좋은 상태의 물건을 업어올수 있다. 판매자의 성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실제 업체만큼 많은 품목을 보유한 이들도 있다. 다만 거래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기다림의 연속이다. 또한 서울이나 수도권에 존재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거래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3. 빈티지 오디오 업체 등과의 거래 : 다소 높은 가격이 책정되어 있다. 대부분의 빈티지오디오 취급업체는 1번의 사례처럼 매입한뒤 수리를 통해 판매하는 방식을 취한다. 당연히 6개월 ~ 1년간의 AS가 포함되고, 카드결재도 가능하고, 다양한 모델들 청음등이 가능하다는장점이 있다.
다양한 모델들이 있지만 고민했던 BRAUN SK5, SK55 , BRAUN SK61 중에 고민을 하다가
결국엔 그나마 후기모델은 BRAUN SK55로 결정했다.
1960년대에 1년을 주기로 모델들을 출시했는데 그가운데 가장 후기모델인 디터람스 턴테이블 SK55
디터람스 턴테이블 , GENEVA 스피커 그리고 방출 예정인 오디오테크니카 턴테이블
조만간 디터람스 턴테이블에 제짝인 스피커 역시 구매예정이고 제네바 스피커는 한동안은 빔프로젝터와 한몸으로 만들 예정.
집에 있는VINYL을 하나씩 들어보는 중, 진공관으로 부터 시작되어 기존의 오디오테크니카 + 제네바 조합과는 전혀 다른 느낌이다.
조만간 가장 좋아하는 카메라로 좋아하는 오디오를 담는 포스트와 청음리스트를 포스팅 할 예정
일단은 디터람스 턴테이블 BRAUN SK55 구매기는 여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