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각오 Mar 09. 2024

BTS V 컴포즈커피 광고 영상에 사용된 필름

코닥의 슬라이드 필름  E100D 사용기 in 베트남 여행


제목에서 언급했지만, KODAK의 E100D는 최근에는 잊혀지다시피한 슬라이드 필름입니다.

최근에는 컴포즈 커피 광고영상을 이 필름으로 촬영 했다는 소식을 듣고는 찾아봤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reel/C4HXJoIPMkV/?utm_source=ig_web_button_share_sheet




디지털로 담은 영상과는 판이하게 다른 색감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커머셜 영상인만큼 수많은 이들의 뼈와 살을 깎은 후보정이 들어갔겠지만


확실하게 디지털의 색감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슬라이드필름은 예전에는 가격이라는 벽에 막혀서, 최근에는 현상의 번거로움과 더 높아진 가격으로 인해 외면하고 있었습니다.


우연찮게 온라인에서 감은 필름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말에 50여롤을 덜컥 구매했습니다.


일상에 담기에는 과한 필름이지만 대량으로 구매한탓에 일상 및 여행사진으로 최근에 담아봤습니다.


네가티브 필름과의 차이점도 명확하고, 디지털과의 차이는 너무도 큰 탓에 간단하게 리뷰를 남겨 봅니다.



KODAK E100D 는 코닥사에서 나온 ISO 100 감도의 DAY LIGHT 필름입니다.


과거에는 코닥에서 롤별로 판매했지만, 최근에는 구하기도 어렵고 (아마 불가능?)


벌크로 구매한뒤 직접 말아서 판매하는 형태로만 구할 수 있습니다. (믿음이 중요)



이번 여행은 역시나 베트남이었습니다. 여행 일정 내내 맑은 날씨로 슬라이드 필름으로 사진을 담아내기엔 최적의 조건이었습니다. 부족한건 필름에 비해 후달리는 사진실력뿐, 왜인지 수직 수평이 상당히 틀어져서 후보정으로 맞추는 작업들이 상당했습니다.


1-2-3-4 슬라이드 필름으로 담은 사진들은 전반적으로 DR 크지않아 암부와 명부 둘중 하나는 포기해야합니다. 


디지털로 담았다면 암부쪽도 충분히 살려내지만 슬라이드필름의 관용도는 이를 허락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필름을 사용하는 이유는 훌륭한 발색 때문입니다.


햇살이 충만한 상황에서 슬라이드 필름의 발색은 놀라울 정도입니다.


물론 눈으로 의식될 정도로 암부쪽은 못쓰게 되지만 (담장쪽) 명부쪽의 인물 피부톤은 물론 디테일도 상당합니다.


수영장의 윤슬은 실제로 보는 것 보다 더 예쁜정도.


조리개를 조절할 수 없는 필름 똑딱이로 담았지만 그럼에도 충분히 표현됩니다.



KODAK E100D 가 아니라도, 감도가 낮은 슬라이드 필름이라면 이런 사진들은 꼭 담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촬영한 카메라가 YASHICA T4 다 보니 이런 사진도 쉽게 담을 수 있습니다.







재미삼아 보는 필름사진 vs 디지털사진 (핫셀블라드 X2D, 45mm f3.5)


가뜩이나 관용도가 낮은 슬라이드필름사진인데 관용도가 높은 중형디지털과 붙여보니 아예 다른 곳 같은 느낌도 들고는 합니다.


특히 보정의 강약 역시 차이가 나니 전혀 다른 사진 느낌이 납니다.



감도 100의 슬라이드필름이지만 저는 자신이 있었기에 야간에도 찍어봤습니다.


독특하고 묘한 색감을 보여줍니다. 역시나 낮은 관용도 때문에 조명이 미치지 않는 바닥은 검게 ...



코닥의 자랑이었던 슬라이드필름 E100D 필름은 온라인에서 조금만 검색해봐도 쉽게 구매가능합니다.


최근 유통되고 있는 슬라이드필름들의 가격의 절반도 안하는 가격에 구할 수 있습니다. 필름값이 올랐다고는 하지만 슬라이드 필름에서도 E100D만큼은 가성비로 부를 수 있는 필름이라는 생각입니다.


끝으로 장단점 나눠서 남겨보고 KODAK의 슬라이드 필름 E100D 의 리뷰를 마칩니다.



코닥 E100D 장점 : 슬라이드 필름의 특성

              슬라이드 필름이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1만원 초-중반에 구매 가능합니다.            

              슬라이드필름인 만큼 고유한 발색을 제대로 보여줍니다.            

              촬영한 필름 자체 소장가치가 훌륭합니다.            


코닥 E100D 단점 : 불편함

              현상 스캔비가 다른 필름들에 비해 비싸고, 시간도 더 오래 걸립니다. 일부 현상소에서는 취급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필름의 관용도가 낮기 때문에 촬영시 주의를 요합니다. 명부와 암부 둘다 잡는 것은 포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 노출로 찍으면 다소 어둡게 나옵니다. DX 코드 때문일지, 검색을 해보니 이런 경우들이 있습니다. 노출보정 1/3 , 1/2 스톱 올려 찍어봐야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라미치 x 앤드원더 콜라보 발매 및 구매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