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각오 May 31. 2017

[초보 주식투자자 첫걸음] 가격 조건 이야기

오늘은 주식거래를 할때 주식가격설정에 대해서 알아보자

구체적으로 주식 가격 설정에 있어서 가격 조건은 장내에서 매매가격과 매매 조건으로 나눌 수 있으며 시간 외 거래에서는또 다른 조건을 통해 가격을 설정할 수 있다.

매매 가격으로의 구분에는 보통 지정가와 시장가가 존재하며 지정가는 또한 보통의 지정가와 조건부 지정가, 최유리 지정가, 최우선 지정가로 구분할 수 있다.

매매 조건에 따라서는 IOC와 FOK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규장 이외 시간에 거래에서는 장전 시간외 거래인지 장후 시간외 거래인지 혹은 시간외 단일가 거래인지에 따라서 가격 설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식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거래자가 가격 조건을 지정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가격 조건에는 개인의 목적이나 이해에 따라 매우 달라질 수 있다.

내가 얼마에 매매하고 싶은지 지정할 수도 있고 따로 가격을 지정하지 않고 체결에 유리한 시장 가격으로 낼 수도 있으며 때로는 조건과 상황에 맞게 변하도록 할 수도 있다.

무선 매매 가격의 측면에서 지정가와 시장가를 분석 / 비교해 보도록 하자.

지정가는 가격을 지정해 내가 지정한 가격에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결과적으로 매수 가격 이하와 매도 가격 이상에서만 거래가 체결되게 됩니다. 무엇보다 내가 원하는 가격에 거래를 하기 때문에 가격 측면에서는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시장가는 주문 단가를 정하지 않고 시장에서 결정되는 시장가로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주문 즉시 체결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나 원하는 가격으로 매매할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다.



그리고 보통의 지정가 이외에도 다양한 지정가가 존재한다.

가장 먼저 조건부 지정가 부터 알아보자

조건부 지정가는 장 중인 AM 9:00- PM 3:20 에는 내가 원하는 지정가로 주식 매매를 할 수 있지만 장이 끝나기 10분 전인 PM 3:20분까지 매매가 체결되지 않는 경우에 지정가가 시장가 주문으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한다.



최유리 지정가는 말 그대로 거래자에게 가장 유리한 지정가로 주문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거래자가 매수할 때에는 접수시점에서 가장 낮은 매수 호가로 매도할 때에는 접수 시점에서 가장 높은
매수 호가로 주문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우선 지정가는 보통 빠른 매매시 이용하는 방법으로 매도시에는 접수 시점의 가장 낮은 매도 호가를 매수시에는 접수 시점의 가장 높은 매수 호가로 주문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유리 지정가와 최우선 지정가가반대의 개념이라 생각하면이해하기 편하다.


앞서 말씀드린 매매 가격 설정은 정규장 시간 내에서 보통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렇다면 정규장 시간 외 거래에서는주식 가격이 어떻게 설정될까?

먼저, 정규장 이전 오전 7:30-8:30인 장전 시간외 거래에서는 전일 종가로 매매 가능하다.

정규장 이후 오후 3:40-4:00까지는이와 달리 당일 종가로 매매 가능하다.

장 전 시간 외 거래와 장 후 시간 외 거래는해당 종목의 거래가 형성되지 않는경우에는주문 할 수 없으면 우선적으로 접수한 사람이 우선 체결되는 특징을 가진다.

이와 달리 PM 4:00- 6:00에 이루어지는 시간 외 단일 거래는 우선 접수한 사람이 우선 체결되는 것이 아니라 정규장처럼  매매 가격에 따라 거래가 우선 체결되는 특성을 지닌다.  


즉, 시간 외 거래 방법을 구분하는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주문 체결 방법이다.

우선 체결되는 거래가 시간 조건에 따른 것인지 가격에 따른 것인지에 따라
시간 외 거래 방법을 구분할 수 있다.  

마지막 거래 가격을 설정하는 기준으로 매매 조건이 있는데 IOC와 FOK로 설명 가능하다.

IOC는 Immediate Or Cancel order 의 약자로 주문 즉시 체결되며 남은 수량은
자동적으로 취소되는 조건이다.

즉, 접수시점에서 호가한 수량 중에 주문 가능한 수량은 매매가 이루어지고 그렇지 않은 나머지 수량은 취소되는 것이다.

FOK는 Fill Or Kill order의 약자로 주문 즉시 전부 체결되거나 그렇지 않을 경우전부 자동 취소되는 조건이다.

다시 말해, 접수 시점에서 호가한 수량 전부가체결될 수 없을 시에는 전체 취소된다는 뜻이다.

이 조건은 지정가, 시장가, 최유리지정가에 한해서만 선택할 수 있는 사항이다.  


사례를 통해 이해해 보자.

만약 거래자가 매매가 천원으로 20주를 주문했다고 가정해봅시다.

만약 체결 가능한 수량이 10주라면 어떻게 될까?

IOC조건을 선택한 경우에는 체결 가능한 10주만 주문되고 나머지10주는 자동 취소가 된다.

이와 달리 FOK조건을 선택한 경우에는 20주 모두 주문 취소된다.

FOK조건에서는 체결 가능한 주식 수가 20주가 아닐 때 모든 경우에 주문이 전량 취소될 수 밖에 없는것이다.


주식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자신의 목적에 따라
가격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가격 기준이 자신에게
적합한 지 고려해보시고
투자하시길!


더욱 자세한 설명은 코스폴 앱을 통해서 알아보기로 하고.

아래 링크로 이용이 가능하다.

m.kospoll.com

http://www.kospoll.com








매거진의 이전글 [초보 주식투자자 첫걸음] 주식거래 기초 알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