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봄 Nov 11. 2019

처세는 어려워

                                                                                                                                                                                                                                                                                                                                                                                                                                                                                                                         

젊은 시절,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이 어려웠던 나는

이 문제가 나이를 먹으면 어느 정도 해결될 거라는

막연한 믿음을 갖고 있었다.

경험이 늘다 보면 처세술이 길러질 거라는 믿음.

나이를 먹으면 관대함도 늘어날 거라는 믿음.

그런데 나이를 먹는 것에 비례해서 관계의 기술이

향상될 거라는 이런 믿음은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더 무참하게 깨지면서 나에게 자괴감만 안겨주었다.

여전히 나는 사람을 만나는데 서투르다.

게다가 이제는 나이까지 먹어서 나잇값도 못한다는

질책을 받을 위험마저 덤으로 얻었다.



나는 자꾸만 미안하다.

어른답지 못한 태도로 배려 없이 서투르게 던진 말들이

듣는 사람들에게 상처를 준 거 같아서.

내 의도는 그런 게 전혀 아니었는데...

더 신중한 자세로 조심스럽게 말하자고,

뭣보다 제발 말을 아끼고 주로 듣자고 다짐은 하는데

뭔가에 자극을 받으면 말이 앞서버리니 원.

대화의 기술과 에티튜드의 면에서

어른이 되려면 아직 멀었다는 생각이 든다.

어쩌겠나.

더 수련하는 수밖에.  

한데 그 과정에서 생기는 부끄러움은 어찌하나. (긴 한숨)  

어렵다. 어려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