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1. 니모닉(Mnemonic)이란?
2. 니모닉이 필요한 이유
3. 니모닉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
니모닉(Mnemonic)이란 지갑을 복구하기 위한 12단어를 뜻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프라이빗 키(Private Key)는 너무 복잡한 단어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쉽게 입력할 수 있도록 갖춰진 형식입니다.
니모닉은 메타마스크, 카이카스 등 암호화폐 지갑을 복구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지갑을 잃어버리더라도 특정 단어만 알면 복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우리가 특정 사이트나 앱에서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 때, 아이디 찾기나 비밀번호 찾기를 통해 찾는 것 처럼 니모닉도 비슷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니모닉은 단어 12개를 순서대로 맞추는 것으로 암호화된 보안 비밀번호 방식이며, 이 니모닉 문자 배열을 하지 못하면 어느 누구도 지갑을 열 수 없습니다. 만일 지갑 주인일지라도 니모닉을 배열하지 못한다면 지갑을 열 수 없습니다. 반대로 지갑 주인이 아닌 누군가에게 니모닉이 유출될 경우, 지갑 내 가상자산을 모두 잃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단어로 표현되는 니모닉 코드는 암호화폐 지갑 사용자가 어려운 기술에 대한 이해없이 지갑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암호화폐 지갑은 비대칭 키 암호 방식을 사용하고 공개키와 프라이빗 키가 사용됩니다.
이 프라이빗 키를 사람이 쓰기 편하게 만든 것이 바로 니모닉입니다.
니모닉이 유출되면 지갑 내 가상자산을 모두 잃을 수 있기 때문에 니모닉 보안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지갑에서는 니모닉을 절대 다른 사람에게 보여줘서는 안된다고 경고하고 있으며, 직접 종이에 적어서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진을 찍거나 캡쳐하여 스마트폰에 보관하거나 노트북에 기록하여 저장하는 식으로 보관할 경우 해킹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아래의 두가지 방법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1. 니모닉 코드를 종이로 프린트하거나, 메모장에 적어두고 물리적으로 보관하기
2. 12개 단어 중 일부는 컴퓨터, 일부는 스마트폰, 일부는 종이에 분리하여 보관하기
가장 중요한 것은 내 가상자산을 지키기 위해 니모닉 코드를 누구에게도 공유해서는 안되며, 안전하게 보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