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1. 탈중앙화란?
2. 블록체인 탈중앙화
3. 블록체인 탈중앙화 장단점
4. 탈중앙화가 중요한 이유
탈중앙화 뜻은 중앙 집권을 벗어나 자체적으로 운영되는 체제를 말합니다.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시장의 핵심 기술로 기존의 중앙집권식 금융을 벗어나 생태계 형성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기존의 화폐는 정부 기관이 발행하며 가치를 결정합니다. 결정된 화폐 가치는 사회 공동체가 그대로 따릅니다.
하지만 탈중앙화는 기관이 결정한 가치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화폐의 발행 및 가치를 결정하는 주최자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의견에 따라 화폐의 가치라 정해지고 운영됩니다. 의사 결정 방식 역시도 자유로운 네트워크 참여로부터 비롯됩니다.
은행과 정부 등 중앙 직권 기관 없이 이용자들 사이에서 자율적인 거래가 이루어지는 가상화폐는 대표적인 탈중앙화 금융으로 손꼽힙니다.
블록체인과 연결되어 미래 핵심 가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연결고리입니다. 누군가 명령을 내리고 이행하는 수직적인 관계가 아닌 참여자들 사이의 수평적인 구조에서 자율적으로 유지 관리됩니다. 따라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화폐 거래는 전부 P2P형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로 인해 권력이 특정한 곳에 집중되지 않습니다.
조금 더 쉽게 말하자면, 한국에서 미국으로 여행을 가기 위해서는 환전이 필요합니다. 한국 화폐는 한국 정부 관리 하에서만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반 가상화폐는 환전을 하지 않아도 어느 나라에서나 자유롭게 사용가능합니다. 한가지 조건은, 사용자 간의 협의가 필요합니다.
[블록체인 탈중앙화 장점]
1. 익명성
블록체인 탈중앙화의 가장 큰 장점은 익명성입니다. 모든 거래는 기록되지만 해당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직접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지갑과 화폐의 주인을 알 수 없습니다. 또한 기존 금융 시스템이 요구하는 신원 확인 절차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철저하게 익명성이 보장된 상태에서 거래가 가능하고, 내 정보를 상대방에게 알릴 필요가 없습니다. 이러한 익명성은 프라이빗한 거래가 가능하다는 말로 이어집니다.
2. 보안성
블록체인 탈중앙화는 시스템 보안성이 높습니다. 중앙화된 시스템은 정보를 특정한 장소에 모아두기 때문에 해킹 시 집중적으로 공략할 곳을 특정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시스템은 여러 독립 요소로 이루어져있고 데이터가 노드에 각각 분산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장애가 있어도 자료 손실의 위험이 적고 보안 급소를 특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해킹 저항성이 높습니다.
[블록체인 탈중앙화 단점]
1. 낮은 유동성
탈중앙화는 유동성이 낮습니다. 밝은 시스템 비전에 반해, 사람들은 여전히 기존 금융 시스템에 익숙하고 블록체인은 실체가 없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자본 유입 속도가 더딥니다. 저조한 자본 유입은 거래량 저하로 이어지고 유동성이 낮아지는 악순환이 발생합니다.
2. 책임 소재 불분명
중앙 집권화 방식에서는 화폐 도난 시 책임을 져야 할 기관을 특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탈중앙화 시스템에서 이러한 일이 발생 시 보상 책임 및 사건 해결 주체를 특정하기 힘듭니다.
갈수록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며 탈중앙화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탈중앙화는 데이터를 분산시키기 때문에 해킹 위험으로부터 네트워크 참여자의 정보를 지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과 가상화폐 시장 활성화 시기가 맞물리며 탈중앙화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