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선, 전환선 등
CONTENTS
1. 일목균형표(Ichimoku Cloud) 뜻
2. 일목균형표 공식
3. 일목균형표 해석방법
4. 일목균형표 매매전략
일목균형표(이치모쿠 클라우드)는 시장 동향에 관한 전체적인 이해를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다목적이고 종합적인 기술적 분석 도구로 이치모쿠 킨코 효(Ichimoku KinkoHyo)로도 알려져있다.
1960년대 고이치 호소다에 의해 개발되어 추세 방향 파악 및 모멘텀 평가, 지지와 저항 수준을 강조하는데 활용된다.
해당 지표는 전환선(Tenkan-sen), 기준선(Kijun-sen), 선행 스팬 A(Senkou Span A), 선행 스팬 B(Senkou Span B), 지표 스팬(Chikou Span) 5가지 주요 구성요소로 이루어져있다.
일목균형표는 5개의 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기 시장 동향, 지지 및 저항 수준 및 잠재적인 트레이딩 진입 및 청산 지점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개의 선은 아래의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일목균형표는 트레이더에게 유용한 시그널을 제공하여 정보를 바탕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추세 방향 : 가격이 클라우드에 상대적으로 어디에 위치하는지에 따라 추세의 방향을 결정 가능합니다. 가격이 클라우드 위에 있는 경우 상승 추세를 의미하고, 그 반대의 경우 하락 추세를 의미합니다.
◼ 지지 및 저항 : 클라우드(선행 스팬 A, 선행 스팬 B)는 동적 지지 및 저항 구역 역할을 합니다. 클라우드는 상승 추세에서 지지 수준 역할을 하며, 반대의 경우 저항 수준 역할을 합니다.
◼ 모멘텀 : 전환선과 기준선 간의 관계를 이용하여 모멘텀 평가가 가능합니다. 전환선이 기준선 위로 교차할 시 매수 신호가 발생하고 반대의 경우 매도 신호가 발생합니다.
◼ 추세강도 : 클라우드 폭을 활용하여 추세 강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가 넓을수록 강한 추세로 판단하고, 좁을수록 약한 추세로 판단합니다.
트레이딩 전략의 일부로 일목균형표를 여러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추세 추종 : 가격이 클라우드 위쪽에 있을 시 롱 포지션, 반대의 경우 숏 포지션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추세의 방향을 따르게 됩니다.
◼ 돌파 트레이딩 : 클라우드를 돌파 확인 도구로 활용 가능합니다. 가격이 클라우드를 돌파하면 추세 반전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트레이더는 돌파 방향으로 포지션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 모멘텀 트레이딩 : 전환선과 기준선을 이용하여 모멘텀에 기반한 진입 및 청산 포인트를 결정 가능합니다. 전환선이 기준선 위로 교차할 시 매수 기회가 발생할 수 있고, 반대의 경우 매도 기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지지 및 저항 트레이딩 : 일목균형표를 활용하여 잠재적인 지지 및 저항 수준을 알 수 있으며, 트레이더는 해당 수준을 기준으로 손절 및 이익 실현 목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