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갭챠 GAPCHA Nov 16. 2023

하드포크(Hard Fork) 뜻, 장점, 사례

하드포크가 코인에 주는 영향은?

CONTENTS

1. 하드포크(Hard Fork) 뜻
2. 하드포크 장점
3. 하드포크 후 코인 가격
4. 하드포크 vs 소프트포크
5. 하드포크 사례


1️⃣ 하드포크(Hard Fork) 뜻

하드포크란 기존 블록체인에서 독립하여 새로운 블록체인을 구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드포크를 통하여 새롭게 생성된 블록체인은 두가지 종류로 구분합니다. 가상화폐 생성이 가능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입니다.

가상화폐 생성이 가능한 하드포크 블록체인의 경우 기존 블록체인에서 발행하던 가상화폐와는 전혀 다른 자산으로 구분합니다.


하드포크를 하는 이유는 기존 블록체인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입니다. 소프트포크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드포크를 하거나,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기도 합니다. 하드포크의 결과는 긍정적일 수도 부정적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드포크는 일종의 업데이트이기 때문에 기능적인 개선은 확실히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투자자와 개발자들은 하드포크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2️⃣ 하드포크 장점

1. 신규 투자자 유입

하드포크로 만들어진 신규 코인은 기존 코인의 장점과 함께 새로운 기능을 가집니다. 이러한 특징을 투자자에게 설명하여 구매 유도가 가능합니다. 이로써 신규 투자자가 유입되고 시가 총액이 높아지면 코인 가격도 상승합니다. 이러한 양상은 하드포크 초기에 뚜렷하게 나타나며, 기업 입장에서는 막대한 자금이 몰려 ICO와 유사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기존 블록체인 문제점 해결

하드포크는 기존 블록체인의 다양한 문제점들을 한번에 해결 가능합니다. 실제로 낮은 트랜잭션 처리 속도, 낮은 보안성, 가상화폐 커뮤니티 내부 갈등 등 여러가지 문제를 하드포크로 해결한 사례가 많습니다. 단순 업데이트로는 예방하기 힘든 해킹도 하드포크로 방지 가능합니다.


3️⃣ 하드포크 후 코인 가격

하드포크를 코인의 호재로 여기기도 하지만 하드포크 후 가상화폐 가격은 저마다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즉, 하드포크 이슈가 있다고해서 무조건 투자자가 몰리고 코인의 가격이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드포크로 새롭게 만들어진 코인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며 기존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코인으로 정착됩니다. 이를 통하여 보안, 속도, 거래량, 안전성 등 여러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면 해당 코인의 평판이 높아지고 투자도 자연스레 늘어납니다. 단순히 오리지널 코인의 인지도 때문에 가치가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만일 인지도 없는 코인이 하드포크 후 가격이 오른다면 그것은 일시적인 가격 급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4️⃣ 하드포크 vs 소프트포크

하드포크와 소프트포크의 차이는 기존 블록체인과의 호환 여부로 구분됩니다.

게임 업데이트처럼 문제가 되는 특정한 부분의 기능만 개선하고 기존 블록체인을 건드리지 않는 것이 소프트포크라면 하드포크는 전혀 다른 기술로 전혀 다른 블록체인을 만들어냅니다.

블록체인의 기술적인 문제 및 물리적인 시스템 유지가 한계에 다다랐을 때 하드포크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소프트포크는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진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드포크가 소프트포크보다 더 이슈가 되는 경향이 있으며 해당 이슈로 인해 가격이나 거래량에 영향을 주어 투자자들은 하드포크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집니다.


5️⃣ 하드포크 사례

1. 이더리움 하드포크

이더리움 하드포크는 기존의 이더리움 블록체인이 해킹되어 진행되었습니다. 해당 사건은 통칭 더 다오(The DAO) 해킹 사건으로 불리며, 이더리움 환전을 돕는 기능의 취약점을 노린 해킹 범죄로 한화 520억 원 상당의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 이더리움 개발팀이 이를 해결하였습니다.

하지만 문제를 해결한 것 외로 이더리움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생겨났습니다. 결국 이더리움은 보안의 취약점을 대대적으로 보강하기 위하여 하드포크를 감당하였으며 그렇게 만들어진 것이 지금의 이더리움입니다. 해킹당한 이더리움 자체의 기능은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 개발자들이 운영하는 하드포크 전 버전은 이더리움 클래식입니다.

2. 넴 하드포크

21년 12월에 진행된 넴 하드포크는 원래 11월에 진행되기로 하였지만 하드포크 진행 중 오류가 발생하여 1차 하드포크는 실패하였습니다. 이에 많은 투자자들의 비판이 있었지만 다행히 12월에 진행된 2차 하드포크는 성공적이였습니다.

넴 하드포크 목적은 비즈니스 발전과 데이터 흐름 개선입니다. 개발자들이 독자적으로 하드포크를 결정한 것이 아닌 거버넌스 투표를 통해 이루어졌다는 것에 의의가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플로우 코인 시세 호재 전망으로 보는 투자 분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