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1.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Stochastic Oscillator) 뜻
2.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Stochastic Oscillator) 공식
3.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Stochastic Oscillator) 해석방법
4.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Stochastic Oscillator) 매매전략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란 1950년대 후반 George C.Lane이 개발한 광범위하게 활용되는 모멘텀 지표입니다. 이는 지정된 기간 동안 금융 상품의 종가가 가격 범위 중 어디에 위치하는지 측정합니다. 트레이더와 투자자는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를 활용하여 과매수 및 과매도 시장 조건, 잠재적 추세 반전, 트레이딩 신호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는 0~100 사이를 진동하는 범위 제한 지표입니다. %K와 %D라인 두개로 구성되며, %K라인은 원시 스토캐스틱을 나타내고 특정 기간 동안 고가-저가 범위 내에서 현재 종가의 상대 위치를 측정합니다. %D라인은 %K라인의 단순 이동 평균으로 신호 라인 역할을 합니다. %K와 %D라인의 교차로 매수와 매도 신호를 만듭니다.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Stochastic Oscillator)의 계산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D - %K의 단순 이동 평균(일반적으로 3일 이동평균)
◼ Close = 현재 종가
◼ Low(n) = 지난 n기간 동안의 최저 가격
◼ High(n) = 지난 n기간 동안의 최고 가격
◼ n = 과거를 돌아보는 기간 (보통 14)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는 여러 트레이딩 시그널을 생성합니다.
◼ 과매수 및 과매도 수준 :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가 80 이상으로 상승 시 금융 상품이 과매수로 간주되어 가격 조정 or 반전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20 미만으로 하락하면 과매도로 간주되어 잠재적인 반등이 제안됩니다.
◼ 발산 : 금융 상품의 가격이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일 경우 발산이 발생합니다. 하락장 발산은 가격이 새로운 최저점을 형성하는 동안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가 더 높은 최저점을 형성하며 하락 추세의 약화와 잠재적 추세의 반전을 보여줍니다. 반대로, 소행성 발산은 가격이 새로운 최고점을 형성하는 동안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가 더 낮은 최고점을 형성하여 상승 추세의 약화와 잠재적 추세 반전을 보여줍니다.
◼ %K와 %D 교차 : 트레이더들은 %K와 %D라인 사이 교차를 찾아 트레이딩 신호를 만듭니다. %K라인이 %D라인 위로 교차할 시 매수 신호가 생성되며, 반대의 경우 매도 신호가 생성됩니다.
트레이더들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를 트레이딩 전략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 추세 확인 : 트레이더들은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를 사용하여 추세 강도를 확인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상승 추세에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가 50이상을 유지하여 매수 압력이 있음을 나타내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하락 추세에서는 50미만으로 판매 압력을 나타내도록 유지하여야 합니다.
◼ 진입 및 종료 신호 : 트레이더들은 과매수 및 과매도 수준, 발산 및 %K와 %D 교차를 이용하여 트레이딩 최적 진입 및 종료 지점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손절 및 이익 목표 수준 설정 :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를 활용하여 손절 및 이익 목표 수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상승 추세에서 트레이더들은 가장 최근의 %K 최저점 아래에 손절 수준을 설정하거나 하락 추세에서 가장 최근의 %K 최고점 위에 손절 수준 설정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