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1. [코인 보조지표]윌리엄스 %R 뜻
2. [코인 보조지표]윌리엄스 %R 공식
3. [코인 보조지표]윌리엄스 %R 해석방법
4. [코인 보조지표]윌리엄스 %R 매매전략
윌리엄스 %R(%R, Williams %R) 지표는 1973년 래리 윌리엄스에 의해 만들어진 모멘텀 지표입니다.
%R은 가격 움직임에 대한 민감도 때문에 단기 트레이더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윌리엄스 %R 지수는 최고가와 최저가 사이에서 현재 가격을 측정하여 지정된 기간 동안 (보통 14일) 과매수와 과매도 조건을 식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보조 지표는 0에서 -100사이에서 진동하며, -20보다 높은 값은 과매수로 판단되고 -80보다 낮은 값은 과매도로 판단됩니다.
트레이더들은 이러한 과매수 및 과매도 수준을 활용하여 잠재적인 추세 반전을 파악하고 트레이딩 시그널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Williams %R의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Highest High(최고가) : 기간 동안의 최고 가격
◼ Close(종가) : 현재 종가
◼ Lowest Low(최저가) : 기간 동안의 최저 가격
◼ 과매수 및 과매도 : Williams %R이 -20이상 or -80이하로 움직이면 과매수 및 과매도 신호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신호는 시장이 단기적으로 반전 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강력한 추세 시장에서는 과매수 및 과매도 조건이 계속될 수 있으므로 %R을 다른 지표나 차트 분석 기술과 함께 활용하여 잠재적인 반전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발산 : 윌리엄스 %R과 가격 움직임 사이의 발산은 잠재적인 추세 반전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격이 상승 고점을 형성하는 동안 %R이 하락 고점을 형성할 경우 하락 추세 반전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가격이 하락 저점을 형성하는 동안 %R이 상승 저점을 형성할 경우 상승 추세 반전을 의미합니다.
◼ 중심선 교차 : 윌리엄스 %R이 -50 수준을 교차할 시 시장의 모멘텀 변화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R이 -50 아래에서 움직일 경우 강한 상승 추세가 시작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반대의 경우 강한 하락 추세가 시작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중심선 교차는 시장 모멘텀 변화를 감지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과거 데이터에 기반한 차트 패턴 및 다른 기술 지표를 함께 활용하여 트레이딩 시그널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과매수 및 과매도 신호를 기다린 후, 다른 지표나 차트 패턴으로 그 신호를 확인합니다. 예를 들면, %R이 -20보다 높은 경우 과매수로 해석되어 매도 위치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R이 -80보다 낮은 경우 과매도로 해석되어 매수 위치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2. 발산을 찾아서 잠재적인 추세 반전을 감지합니다. 가격과 %R지표가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일 경우, 이러한 발산을 활용하여 잠재적인 추세 반전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3. 중심선 교차를 기다려서 시장의 모멘텀 변화를 감지합니다. %R이 -50 수준을 교차할 때 시장의 모멘텀이 변화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때, 주의사항은 윌리엄스 %R지수가 시장의 변동성에 무척 민감하기 때문에 다른 기술 지표를 함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트레이더들이 잘못된 시그널을 피하고 더욱 확실한 트레이딩 시그널을 얻기 위해 다양한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시장을 평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트레이딩 전략에는 적절한 위험 관리와 자본 관리 기법이 포함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