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접불티와 누설전류에 의한 화재
전기용접이란 용접하려는 것들과 용접봉 사이에 전기로 불꽃을 일으켜서 그 열을 통해 용접봉을 녹여서 붙이는 것을 말한다. 화재 조사 업무를 하다 보면 용접 작업 중에 화재가 발생하는 상황을 자주 접하게 된다. 전기용접 시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는 대부분 용접 작업 시 발생하는 용접 불티에 의한 경우이다. 용접 불티가 주변에 있던 가연물을 착화시켜 화재가 발생하는데 특히 건설 현장의 경우 다양한 가연성 자재들이 많아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이다. 용접 불티에 의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용접 작업 주변에 가연물을 쌓아두지 않아야 한다. 둘째, 용접 작업 시 불꽃 받이 및 방염 시트 등을 설치해야 한다. 셋째, 작업 장소 인근에 소화기를 비치, 넷째, 용접 작업 전 작업장 근처의 인화성 물질이나 증기, 가스 등을 제거하기 위해 용접 작업 전 충분하게 환기를 해야 한다.
또한 용접 불티에 의한 화재보다는 드문 경우이지만 전기용접 시 발생하는 누설 전류에 의해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용접봉 홀더와 접지 클램프를 멀리 이격 시켜 사용함으로써 정상적인 전류 회로 외에 누설 전류 회로가 추가되어 발화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곤 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전기 아크 용접 시 용접 지점으로부터 가까운 곳에 반드시 접지 클램프를 접속하고 용접봉 홀더를 사용해야 이와 같은 전기 화재를 막을 수 있다.
출처 : 한국화재보험협회 웹진 84호(조영진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화재연구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