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현재를 누리되, 미래를 잃지 마라

by 은서아빠

오늘을 살며 내일을 준비한다

사람은 흔히 두 부류로 나뉜다고 한다. 현재를 즐기고 미래를 희생하는 사람, 그리고 현재를 희생하고 미래를 즐기는 사람. 하지만 인생은 그 둘 중 하나를 고르는 문제가 아니다.

현재를 무시한 미래는 메마르고, 미래를 고려하지 않은 현재는 불안하다. 진짜 현명한 사람은 현재를 즐기면서도 미래를 위한 준비를 멈추지 않는 사람이다.


성실함은 기본, 영리함이 경쟁력이다

예전에는 열심히 일하는 성실한 사람이 성공했다. 성실함이 곧 능력이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 성실함은 기본이고 돈이 돈을 벌게 하는 영리함이 필요한 시대다.
일만 열심히 하는 시대는 지났다. 이제는 일과 돈이 함께 일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월급으로 사는 삶, 자산으로 사는 삶

월급으로 소비하는 사람과 자산으로 소비하는 사람의 차이는 크다. 월급은 ‘자신’이 일해서 번 대가이고,
자산소득은 ‘자산’이 일해서 번 대가다. 전자는 일을 멈추면 돈도 멈추지만, 후자는 내가 쉬어도 자산이 일을 계속한다.


돈도 움직여야 산다

물도 놔두면 썩듯이, 돈도 놔두면 썩는다. 움직이지 않는 돈은 가치가 줄어든다. 그래서 시드머니를 빨리 모아 그 돈이 나 대신 일하도록 만드는 것이 진짜 경제적 성장의 시작이다.


모든 성장의 시작은 ‘나’로부터

돈보다 더 중요한 건 ‘나’다. 내가 어떤 삶을 원하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은지 스스로 묻는 시간이 필요하다. 자문자답과 자아성찰은 성장의 토대다. 자신을 아는 사람이 돈을 다스릴 수 있다.


성실하게 일하되, 영리하게 움직여라. 현재를 누리되, 미래를 잃지 마라.

제목 없음.jp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투자는 지루하게, 삶은 섹시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