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서아빠 Mar 25. 2022

아파트 화재 예방 이렇게 하세요.

  아파트 화재는 초기진압이나 대피가 지연되었을 때 귀중한 인명과 막대한 재산피해는 물론 연소확대 시 위층 또는 옆집으로 화재가 번질 가능성이 크다. 때문에 입주민들의 대처 능력이 무엇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나 대부분 주민은 화재에 대한 위험 자체를 잘 인식하지 못하는 듯 둔감한 안전의식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화재는 언제나,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이러한 아파트 화재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입주민들 스스로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화재 분석 결과에 따르면 아파트와 같은 주거시설 화재의 대부분이 가스레인지 취급 부주의나 전기에 의한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아파트 입주민들도 음식물 조리 중 화재예방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고 외출 시 전기플러그를 뽑는 것을 생활화하여 화재예방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또한 아파트 베란다에는 화재 등 비상시에 옆집으로 대피할 수 있는 경량칸막이가 설치되어 있다.          

하지만 이 경량 칸막이는 붙박이장이나 세탁기 등 장애물로 막혀있는 곳이 대부분이고 더구나 경량 칸막이가 있는지조차 모르는 주민이 대다수이다. 베란다에 있는 경량칸막이가 화재 등 위급한 상황에서 자신과 가족들의 목숨을 구할 수 있는 탈출로인 것을 인지하고, 평상시 장애물들을 제거하여 위급 상황 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또한 아파트 화재 진압 시 가장 문제가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무분별한 주차로 인한 소방차 진입장애이다.   아파트 주차장 내에 ‘소방차량 전용주차구역’이 마련되어 있지만, 불법 주차 차량으로 무용지물인 경우가 많다. 예고 없이 발생하는 화재에 대비하여 소방차량 진입이 쉽도록 공간을 확보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고 이를 위해선 불법 주·정차를 하지 않도록 입주민들의 협조가 필요하다.          

  그리고 아파트 주변을 살펴보면 ‘옥내소화전’ 또는 ‘옥내소화전 송수구’라고 쓰여 있는 것들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시설물들이 관리가 잘되지 않고 방치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소방차가 도착하기 전까지 관리사무소 직원이나 주민들이 아파트에 설치된 옥내소화전을 활용한 초기 소화가 중요한 만큼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매년 아파트에서 실시하는 소방훈련 시 관리자뿐만 아니라 아파트 입주민들도 적극 참여하여 주민 스스로가 소화기나 옥내소화전을 이용해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는 방법과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훈련을 반복 실시하여 화재 대처 능력을 키우고 소방안전수칙을 몸으로 익히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모든 것은 언제나 작은 것에서 시작한다. 평소 가스레인지 등 화기를 사용할 경우에 자리를 비우지 않거나, 사용하지 않는 전기플러그를 뽑는 작은 습관들이 모여 큰 화재를 막을 수 있고, 경량칸막이를 잘 보존해 놓는 것만으로 유사시에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다. 이러한 주민 의식과 소화기나 옥내소화전 같은 시설물들의 철저한 관리가 바로 안전으로 직결되는 것이라는 생각으로 우리 모두 나와 가족, 그리고 이웃들의 안전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잘못된 만남 “전기장판과 라텍스 매트리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