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

by 은서아빠

2022년 버크셔 주주총회에서

1. 현금은 산소와 같다, 산소처럼 일부를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2. 경제 혼란(침체)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자.

3. 시장이 때때로 미친 짓을 할 때 제정신만 차리면 기회가 생긴다.


버핏이 경제 예측에 기반해 의사결정을 하지 않는 이유에 관하여

“항상 (예측 밖의) 다른 일이 발생해왔습니다. 이것이 바로 경제 예측이 우리 의사결정에 반영되지 않는 이유입니다. 나와 내 파트너 멍거는 54년간 경제적 예측에 근거한 결정을 한 적이 없습니다.” 오직 개별 기업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무엇을 할 것인지, 우리가 지불한 것 대비 얼마나 가치가 있을지 고민합니다. (2019)

“변수가 너무 많습니다. 과학에서는 사과가 나무에서 떨어진다는 사실이 수 세기 동안 변하지 않겠지만, 경제의 관점으로 들어가면 변수가 너무 많고, 그것을 예측하는 것은 더 어렵습니다.”(2019)


현재의 인플레이션/경기침체에 대하여

“많은 돈을 찍어내면 돈의 가치가 떨어질 것입니다. 그것이 내가 경제에 대해 아는 모든 것입니다.”(2022)

“인플레이션이 몇 년 지속될지, 얼마나 심각할지 모릅니다. 돈을 찍어낸 뒤 주기적으로, 또 갑작스럽게 경기침체를 겪을 것이고 그게 그냥 경제가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현금은 산소 같은 것입니다.” 현금이 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현금이 없어서 다음 날 경기에 참여할 수 없는 경우가 더 많을 것입니다.

간단한 게임을 너무 어렵게 하려고 한다. 빠르게 진입하고 퇴장하고 좋은 성과를 거두기 원한다. 우리는 그렇게 타이밍을 노리지 않고 비싸더라도 몇 년 소유할 좋은 기업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시장은 미친 짓을 하고 때때로 버크셔는 뭔가를 할 기회를 얻습니다.”

“우리가 똑똑해서가 아닙니다. 우리가 자격이 있다고 말하는 유일한 이유는 우리가 제정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이 비즈니스의 주요 요구 사항입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T7dFnoWODq8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토니 로빈슨(Tony Robbi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