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책상 위에 놓인 LLM 추천서적

RAG부터 벡터DB까지

by 홍창수

- 생성형 AI와 LLM의 기술 트렌드는 그 속도가 너무 빨라 종종 따라가기조차 버거울 때가 많습니다. 저또한 책도 집필 중이지만, 지금 회사 책상에 참조하고 있는 책을 소개합니다. 예전에 소개한 책들은 제외합니다. 예전에 소개한 허정준 님 책 『LLM을 활용한 실전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베스트라 했는데, 그 이후로 소개할 만한 최신 국내서적은 『RAG마스터』(브라이스 유 외, 프리렉)책이 두번째로 베스트입니다. 아주 잘 쓴 국내서적입니다.


- 아울러, 지난번 한번 소개했듯이 입문서적으로는『랭체인으로 RAG개발하기』(서지영, 길벗)책이 좋습니다. 아울러, 중급자 정도 되시면 데이터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LLM엔지니어링』(조우철 옮김, 한빛미디어)책이 수작이라 생각됩니다.(번역도 좋습니다.) 벡터 DB만 집중적으로 보시려면 『벡터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구축』(송한림, 아이리포)을 추천드립니다.


- 그 외의 책 『AI비트코인 자동매매』, 『챗GPT노코드 데이터분석』 같은 책은 퀀트투자에 참고하려고 재미로 보는 책입니다. 기본은 빠르게 익히고 최신 트렌드와 실전 구현은 계속해서 따라잡아야 하는 시대입니다. RAG 책은 이제 그만 나오고 에이전트 책이 많아져 된다고 생각했는데 훌륭한 LLM 책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네요. 관심 있는 분야에 맞춰 전략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좋은 주말되세요!


책.jpg



[기존 소개자료] LLM과 랭체인 참고서적 https://brunch.co.kr/@gauss92tgrd/139


keyword
작가의 이전글비트코인 가격은 믿음으로 움직인다: '흑점균형' 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