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창수 Jun 30. 2022

금융 데이터분석을 위해 'SQL'을 필수적으로 공부하자

SQL 입문 추천서적

금융 데이터 분석/개발을 위해 'SQL'을 필수적으로 공부하자


금융권에서 SQL을 많이 사용하는 부서는 당연히 IT관련 부서이다. 그 외에도 증권사 리스크관리팀, 컴플라이언스팀, 감사팀에도 SQL전문가들이 많이 있으며, 운용사 리스크&컴플라이언스 부서도 SQL을 많이 사용한다. 아울러, 회계법인 컨설턴트를 비롯 금융컨설턴트들도 대부분 SQL을 잘 사용한다. 이러한 부서와 담당자들은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하거나 고객의 문제점을 개선해 준다는 점에서 SQL사용이 많다. SQL사용에 대해 최근에 겪은 일화를 아래에 소개하기로 한다. 


아는 지인이 컨설턴트로 채권의 성과평가 시스템을 개발 및 구축하러 K증권사에 들어가 있을 때다. 이 컨설턴트는 주로 업무를 위한 로직을 세워주고 이후 개발자가 그 로직을 기초로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개발해주는 업무를 담당하였다. 실제 로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회사의 DB에 존재하는 값들이 실제로 존재하는 지 알아봐야 하며 그 때 개발자가 그 DB값을 뽑아 지원하며 컨설턴트가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런데, 개발자가 K증권사에 들어오기로 한 날 보다 몇 주나 늦어져서 실제 컨설턴트가 로직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데이터를 뽑아야 했는데 이 컨설턴트는 SQL을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 있었다. 


개인적으로 친한 분이어서 SQL에 관해 가장 빨리 볼 수 있는 책을 추천해 달라고 해서 아래 첫 번째 책인 '누구나 쉽게 SQL'을 소개했고 실제로 본인이 봐야할 DB를 모두 뽑아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이처럼 쿼리를 뽑을 수 있는 사람에게 부탁해서 SQL로 DB를 처리해 줄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환경도 많아서 DB와 관련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컨설턴트는 SQL을 반드시 배워야 한다. 


※ 추천할 만한 SQL책은 총 4권이다. 금융기관의 '금융공학 컨설팅'을 하면서 참조하는 책으로 얇은 책, 중간 두께의 책, 두꺼운 책이다. 얇은 책은 상당히 직관적이고, 중간 책은 적당히 쉬우며, 두꺼운 책은 깊이가 있다. 각각 순서대로 보면 좋겠다. 아래의 '누구나 쉽게 SQL'은 SQL을 전혀 모르는 금융컨설턴트에게 추천했는데 지금까지도 업무수행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인사를 듣고 있는 책이다. 'Do it! SQL 입문'은 이글을 쓸때는 출간되지 않은 책인데 최근에 출간되고 동영상을 제공해줘 추가하였다. 이상과 같이 주로 동영상이 제공되는 책을 입문서로 추천한다. 아울러, 저자 및 출판사와는 아무 연고가 없음을 밝힌다.

 

  누구나 쉽게 SQL, 홍형경, 길벗, 2019

        - 이 책 이후 홍형경님은 ‘Let's Get IT SQL 프로그래밍, 길벗'을 저술했다.

 

          강의 동영상 자료: https://bit.ly/3sbVku8

    혼자공부하는 SQL, 우재남, 한빛미디어, 2021


        - 강의 동영상 자료: https://bit.ly/35BSHdj


ㆍ Do it! SQL 입문, 강성욱, 이지스퍼블리싱, 2022


   - 강의 동영상 자료  https://bit.ly/3AghLnx


ㆍ 모두의 SQL, 김도연, 길벗, 2018


       - 참고 URL: https://www.datachef.co.kr     

   

작가의 이전글 2022년 최고의 퀀트 금융 블로그 및 동영상 블로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