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젠비레터 Apr 02. 2023

리플이 오르는 이유

해외 뉴스에도 나온 한국인의 암호화폐 사랑(feat.리플)

오늘의 젠비 요약

리또속 리또속 신나는 노래 속에 해외까지 입소문난 한국인의 리플 사랑, 시장 상황을 감안해 가격의 동향을 살펴보자.


ㅣ  한국 코인 투자자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그 코인, 리플

리플(Ripple, XRP)은 전 세계 여러 은행들이 실시간으로 자금을 송금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 겸 암호화폐야. 해외에서는 화폐의 단위인 XRP라는 이름을 주로 사용해. 빠른 송금속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해외로 자금을 이동시키기 위해 사용되곤 했어.


여러 코인 유튜버들이 강력하게 추천했기 때문에 한국 투자자들이 ‘리또속’이라고 자조섞인 농담을 하면서도 매수했던 코인이기도 해.


ㅣ  리플이 오르는 이유는?  

SEC는 리플에 증권의 특성이 있으니 미등록증권을 판매한 것과 다름 없다며(이전레터 참고), 리플에 소송을 제기했어. 리플이 오른 이유는 이 소송에서 이길 가능성이 보이고 있기 때문이야. 미국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바이낸스를 상대로 한 소송에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증권이 아닌 상품으로 분류했기 때문이지.


리플 역시 미등록증권으로 법정다툼을 하고 있었으니, 이 결과가 리플의 소송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거라는 기대감이 상승했어. 리플 역시 상품으로 분류될 수도 있으니, SEC로부터 승소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본거야.


ㅣ  얼마만의 양봉인가

국내 3대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빗의 리플 거래량은 지난주 26% 상승에 힘입어 수십억 달러까지 치솟았어! CoinGecko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24시간 동안 리플 거래는 빗썸 거래량의 37%, 업비트 거래량의 18%, 코빗 거래량의 50%를 차지했지.


보통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거래소의 거래 활동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리플의 거래량 규모는 특정 이벤트로 인한 비정상적인 결과로 볼 수 있어.


업비트에서는 지난 24시간 동안 7억 9천만 달러 이상이 거래되며 전 세계 리플 거래량을 한국이 주도하는 모양새가 됐어. 이에 비해 세계1등 거래소인 바이낸스에서는 7억2000만달러가 거래됐지. 세계적인 거래소에서 거래된 양보다 한국 거래소에서 거래된 양이 더 많은 셈이야.


코인글래스의 데이터에 따르면 이런 현상이 시작된 이후 선물 거래에서 미결제약정이 약 90% 증가한 8억4300만달러로 2021년 12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해! 마켓의 플레이어들이 상승에 베팅하고 있다는 증거야.


Weekly Report

ㅣ  이더리움 재단, "4/13 7시 27분 샤펠라 업그레이드 활성화"

이더리움(ETH) 재단이 공식 사이트를 통해 한국 시간 기준 4월 13일 07시 27분 35초 경 394,048번째 에폭에서 샤펠라(상하이+카펠라) 업그레이드가 활성화된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 재단 측은 "골리 테스트넷에서의 원활한 샤펠라 활성화 후 클라이언트 팀은 메인넷 상에서의 샤펠라 업그레이드 시점을 확정했다. 코어개발자 회의에서 업그레이드 시점에 대한 신속한 합의를 이뤄냈다"고 설명했다. 샤펠라 업그레이드 이후 이더리움 메인넷에서는 ETH 언스테이킹(출금) 기능이 활성화된다. 코인마켓캡 기준 ETH는 현재 0.16% 오른 1,740.2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기사 원문 링크

→ 이더리움의 상하이 업그레이드 날짜가 확정됐어! 업그레이드 시기 주변으로 가격변동성에 주의하자!


ㅣ  파이낸셜타임스, "바이낸스, '2017년 중국 떠났다' 발표 후 수년간 중국 연결고리 은폐”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바이낸스 경영진은 중국 암호화폐 업계 단속 후 중국 본토를 떠났다"고 주장하며, 회사 내부 문건에 따르면 바이낸스는 수년간 중국과 연결고리를 숨겨왔다는 보도가 나왔다. FT는 또한 CEO와 고위 임원들이 바이낸스와 중국의 연결고리를 숨기도록 지시했다고 전했다. 바이낸스는 현재 대외적으로 본사의 위치를 공개하지 않는다. 이와 관련한 FT의 보도에 따르면, 바이낸스 내 일부 직원은 중국에서 일을 하고 있으며, 급여 지급을 위해 중국 현지 은행을 활용하기도 했다. 바이낸스는 VPN 등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중국 내 직원의 위치를 숨겨왔다. FT는 회사 내부 통신망에서 언급된 중국 사무실이 여전히 살아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지만, 한 바이낸스 전직원은 주요 개발자 중 다수가 아직 중국에서 일을 하고 있다고 FT에 알려왔다. 기사 원문 링크

→ 바이낸스가 미국의 CFTC로 부터 소송을 받았어. 이로인해 바이낸스의 토큰인 BNB는 폭락하기도 했어!



매주 월요일, 메일함에서 더 편리하게 젠비를 만나줘!

젠비 뉴스레터 구독하기

작가의 이전글 한시간만에 웹사이트를 마비시킨 아비트럼 코인의 정체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