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의 기능을 기획할 때 알아야 할 것
서비스 기획 실무를 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소프트웨어의 기능 동작 원리를 마주하게 됩니다. 다행히도 우리 서비스 기획자들은 보통의 사람들보다 훨씬 더, 소프트웨어의 동작 원리를 궁금해하는 사람들입니다.
특히 서버와의 통신이 중요한 서비스를 기획하다 보면 데이터베이스, 알고리즘, 네트워크 같은 다양한 측면의 앎이 종합적으로 요구됩니다. 이런 종류의 앎은 상식보다는 전문 지식에 가깝기에, 끝이 없다는 개발 공부를 시작해야 하나 하는 걱정이 들기도 하죠.
누군가는 서비스 기획자라면 반드시 개발 공부를 해야 한다고도 말합니다. 개발자라면 동작 원리를 설명하는 데에 수월할 테니까요. 물론, 개발 공부를 할지는 각자의 경험, 역량, 커리어 방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협력과 팀워크를 위해서 기본적인 개발 지식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의 고려 사항들은 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비즈니스 전략에 집중할 수도 있고,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기획자는 기획자의 고민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각자의 전문분야에 집중할 수 있도록, 기획자는 전체적인 비전과 목표를 고민해야 합니다. 기획자는 비즈니스 목표와 전략을 이해하고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기획자는 기능적인 요구사항과 비기능적인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사용자 경험을 설계합니다. 기획자는 이해관계자들의 다리 역할을 합니다.
이 매거진에서는 특히나 서비스의 기능적인 요구사항을 정의할 때 알면 좋은 개발 지식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최소한으로 알아야 할 원리에 대해 짚어 보려고 합니다. 서비스 기획에 필요한 만큼이면 될 것 같습니다.
기획자로서 개발 원리가 궁금했는데, 깊게 공부하기엔 부담스러운 서비스와 기능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개발 비전공자인 기획자도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려고 노력합니다. 첫 글은 <검색> 서비스를 기획할 때 알아야 할 것을 주제로 발행할 예정입니다. 검색엔진이 검색에 사용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궁금한 주제가 있는 분들은 제보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