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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Genie Aug 05. 2020

디스 이즈 브랜딩

브랜드 마케팅의 기본서

이미지 출처 - https://cafe.naver.com/booknbeanstalk/854828

점수 7/10

브랜딩의 기본용어, 그리고 시의적절한 사례를 들어,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독서 메모

브랜드 아이덴티티

영국 케이트 미들턴이 자라의 옷을 입음 → 자라의 마케터가 다음날 전국의 해당 원피스를 모두 빼라고 지시→

왜? 자라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패스트 패션. 자라의 모든 아이템은 2주 동안만 매장에서 판매 후, 전부 빼버림. 하지만 해당 제품은 3주 전에 나온 제품이므로, 소비자가 찾았을때 아직 매장에 있다면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맞지 않음. 그래서 고객이 보기 전에 전부 뺀 것.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중심이 잡혀있고, 그것을 우선순위로 생각해야함.

그러나, 시장 변화에 맞춰 우리 브랜드의 컨셉이 여전히 고객들에게 의미있는 차별화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변화를 모색해야한다.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가격대에 따라 저가, 보통, 프리미엄 제품의 출시가 시장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좋은 전략이라고 함.

저가(보통제품 가격의 75%), 프리미엄( 보통제품의 가격의 150%를 넘지 않아야함)

예)보드카 브랜드 휴브라인, 인텔이 셀로론과 제온을 출시


GBB 전략 저가,보통,고가 3가지 라인을 구분해 브랜드를 출시, 가격을 조정는 것은 좋은 전략. (그러나, 모하메드 개인의 주장이므로 도전 정신이 필요)


인지도의 깊이 

특정 상황에서 해당 브랜드를 얼마나 잘 떠올릴 수 있는가?

인지도의 폭

얼마나 다양한 상황에서 해당 브랜드를 떠올릴 수 있는가?

일반적으로 오래된 브랜드의 경우 인지도의 깊이는 문제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

 → 인지도의 폭을 넓히기 위해 제품 사용의 다양성에 대해 알릴 필요가 있음

브랜드 리포지셔닝 

브랜드 컨셉은 유지하면서 전술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것을 의미 → 마케팅에 변화만 주는 것.

브랜드 리뉴얼 

칼스버그는 170년 동안 패키지의 디자인을 계속 바꿈. P&G는 세재 타이드의 제품 형태에 변화를 줌(가루,액체,농축액 등) → 감각 마케팅이 효과적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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