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침 묵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쏘 Jul 24. 2023

제사는 끝났다

히브리서 10:11-18

하나님 나라 읽기 Lectio


11 모든 제사장은 날마다 제단에 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똑같은 제사를 거듭 드리지만, 그러한 제사가 죄를 없앨 수는 없습니다.

12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죄를 사하시려고, 단 한 번의 영원히 유효한 제사를 드리신 뒤에 하나님 오른쪽에 앉으셨습니다.

13 그리고서 그는 그의 원수들이 그의 발아래에 굴복할 때까지 기다리고 계십니다.

14 그는 거룩하게 되는 사람들을 단 한 번의 희생제사로 영원히 완전하게 하셨습니다.

15 그리고 성령도 우리에게 증언하여 주십니다. 먼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16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그날 이후에, 내가 그들에게 세워 줄 언약은 이것이다. 나는 내 율법을 그들의 마음에 박아주고, 그들의 생각에 새겨주겠다.

17 또 나는 그들의 죄와 불법을 더 이상 기억하지 않겠다.'"

18 죄와 불법이 용서되었으니, 죄를 사하는 제사가 더 이상 필요 없습니다.



하나님 나라 묵상하기 Meditatio


1. 예수님께서 제사를 드리신 뒤에 하신 행동은 무엇입니까?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12, 13절)

12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죄를 사하시려고, 단 한 번의 영원히 유효한 제사를 드리신 뒤에 하나님 오른쪽에 앉으셨습니다.
13 그리고서 그는 그의 원수들이 그의 발아래에 굴복할 때까지 기다리고 계십니다.

- 예수님께서는 제사를 드리신 뒤에 하나님의 우편에 앉으셨습니다. 그리고 그의 원수들이 그의 발아래에 굴복할 때까지 기다리고 계십니다.

- 하나님의 우편에 앉으심으로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권위를 드러내시고 증명하십니다. 또한 계속적으로 제사를 반복하지 않으시고 원수들이 그의 발아래에 굴복할 때까지 기다리십니다. 즉, 예수님께서 한 번의 제사로 이미 승리하셨음을 의미합니다.


2. 죄를 사하는 제사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18절)

18 죄와 불법이 용서되었으니, 죄를 사하는 제사가 더 이상 필요 없습니다.

-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심으로써, 단 한 번의 유효한 제사가 드려졌고, 그것으로 온 인류의 과거, 현재, 미래의 죄와 불법이 용서되었습니다. 

- 그러므로 더 이상 제사가 필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하나님 나라 구하기 Oratio


하나님,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시기 위해 자신의 아들을 보내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게 하신 그 사랑을 우리는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습니다. 사람이 무엇이기에 자신의 아들의 생명을 바쳐 그 죄를 대속하시면서까지 사랑하시는지요. 하나님, D의 고백처럼 나는 산 제물이라서 매일 제단에서 수십 번씩 내려옵니다. 그러나 나 자신이 제단에서 하루에 50번 내려왔다면, 나는 내 안에 내주하시는 성령님과 합심하여 나 자신을 51번 제단에 올려두기 원합니다. 나의 죄를 위하여 흘리신 주님의 보혈의 피를 기억하며, 매일 매 순간 내 자아를 십자가에 함께 못 박겠습니다. 그리하여 이 땅에 하나님 나라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내가 도구로서 온전히 쓰임 받기 원합니다. 주님, 내가 온전히 순종하기로 오늘도 결단합니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하나님 나라 살기 Contemplatio


1. 어제 실천 회고 

- 하나님과 함께 하루 회고하기 > 완료


2. 오늘 실천 

- 알람대로 묵상을 복기하고, 하루의 끝에는 하나님과 함께 하루 회고하기



_하나님 나라 Q.T, 20230724




오늘의 찬양: 소원(One Thing) - 전은주 [어노인팅]

https://youtu.be/d4cwlVQaQ-I


주님 내가 주의 장막을 사모합니다

오직 주의 임재를 갈망합니다


주의 집에서의 하루가

다른 곳의 천날 보다 좋으니

주 사랑 안에 머물며 사랑 노래합니다


주님 내가 주의 장막을 사모합니다

오직 주의 임재를 갈망합니다


주의 집에서의 하루가

다른 곳의 천날 보다 좋으니

주 사랑 안에 머물며 사랑 노래합니다


나의 평생에 단 한 가지 소원

주의 아름다우심 보며 사랑 노래 하는 것


나의 왕 되신 주님의 얼굴 구하며

주 사랑 안에 머물러 사랑 노래 합니다


주님 내가 주의 장막을 사모합니다

오직 주의 임재를 갈망합니다


주의 집에서의 하루가

다른 곳의 천날 보다 좋으니

주 사랑 안에 머물며 사랑 노래합니다


나의 평생에 단 한 가지 소원

주의 아름다우심 보며 사랑 노래 하는 것


나의 왕 되신 주님의 얼굴 구하며

주 사랑 안에 머물러 사랑 노래 합니다


나의 평생에 단 한 가지 소원

주의 아름다우심 보며 사랑 노래 하는 것


나의 왕 되신 주님의 얼굴 구하며

주 사랑 안에 머물러 사랑 노래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주의 강림이 가까움이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