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침 묵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쏘 Aug 07. 2023

기도의 교제

히브리서 13:18-25

하나님 나라 읽기 Lectio


18 우리를 위하여 기도해 주십시오. 우리는 양심에 거리끼는 것이 한 점도 없다고 확신합니다. 모든 일에 바르게 처신하려고 합니다.

19 내가 여러분에게 좀 더 속히 돌아가게 되도록 기도하여 주시기를 더욱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20 영원한 언약의 피를 흘러서 양들의 위대한 목자가 되신 우리 주 예수를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이끌어내신 평화의 하나님이

21 여러분을 온갖 좋은 일에 어울리게 다듬질해 주셔서 자기의 뜻을 행하게 해 주시기를 빕니다. 또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 가운데 자기가 기뻐하시는 바를 이루시기를 빕니다. 예수 그리스도께 영광이 영원무궁히 있기를 빕니다. 아멘.


22 형제자매 여러분, 부디 이 권면의 말을 받아들이기를

권유합니다. 나는 여러분에게 짤막하게 썼습니다.

23 우리 형제 디모데가 풀려나온 것을 알려드립니다. 그가 속히 오면, 내가 그와 함께 여러분을 만나보게 될 것입니다.

24 여러분의 모든 지도자와 성도에게 문안하여 주십시오. 이탈리아에서 온 사람들이 여러분에게 문안합니다.

25 여러분 모두에게 은혜가 있기를 빕니다.



하나님 나라 묵상하기 Meditatio


1. 편지의 말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히브리서 저자와 독자의 관계는 어떠합니까?

- 편지 말미의 ‘권면’, ‘만남’, ‘문안’, ‘은혜’ 등의 표현을 통해, 히브리서 저자와 독자가 서로 믿음 안에서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문안하고, 서로를 만나보기를 원하며, 서로 권면하고, 또 그 권면을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신뢰가 쌓인 믿음의 공동체 관계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히브리서 저자가 가장 간절하게 바라는 일은 무엇입니까? (20-21절)

20 영원한 언약의 피를 흘러서 양들의 위대한 목자가 되신 우리 주 예수를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이끌어내신 평화의 하나님이
21 여러분을 온갖 좋은 일에 어울리게 다듬질해 주셔서 자기의 뜻을 행하게 해 주시기를 빕니다. 또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 가운데 자기가 기뻐하시는 바를 이루시기를 빕니다. 예수 그리스도께 영광이 영원무궁히 있기를 빕니다. 아멘.

- 히브리서 저자는 1) 하나님이 히브리서 독자들을 온갖 좋은 일에 어울리게 다듬으시고, 결국 각자가 지어진 뜻대로 행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또한 그 행함이 2) 목자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도구로 쓰임 받아, 결과적으로 하나님께서 뜻하신 바가 이루어 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3) 그리고 이 모든 영광이 예수 그리스도께 영원 무궁히 있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 구하기 Oratio


하나님, 요즘은 ‘고난의 당위성’에 대한 주님의 말씀을 많이 묵상하게 됩니다. 이리저리 뒤틀린 세상을 살아가면서, 그리스도인으로서 고난을 받는 것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그러나 그 어떤 고난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통해 나를 연단하시고 합력하여 선을 이루실 주님을 내가 신뢰하기 원합니다. 그리하여 어떤 상황에서든 항상 기뻐하고, 쉬지 말고 기도하며, 범사에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내가 겪는 고난은 아무 죄 없으신 그리스도가 나의 죄를 사하여 주시기 위해 십자가에 달리신 그 고통에 감히 비할 수 없습니다. 예수님은 온 인류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 하나님의 진노를 인간의 몸으로 경험하시고, 하나님과 단절되는 고통을 겪으셨습니다. 인간의 몸으로 오셔서,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되고, 그 진노를 경험하는 것이 얼마나 두려운 일인지를 예수님은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기도 때 땀방울이 핏방울이 될 정도로 괴로우셨을 것입니다. 그 괴로움 속에서 이 잔을 할 수만 있다면 내게서 거두어 달라고 말씀하신, 너무나도 인간적이고 솔직하셨던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합니다. 그와 동시에,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하나님의 뜻대로 하옵소서’ 말씀하신 그 능동적 순종 역시 기억합니다. 그 희생으로 우리는 값없이, 은혜로 구원받았음을 내가 매 순간 떠올리며 살아가기로 오늘도 결단합니다. 내가 다른 어떤 것보다 복음을 붙잡고 나의 모든 걸음을 걸어 나가기 원하오니, 주님, 오늘도 나의 가는 길을 인도해 주세요. 내가 온전히 순종하겠습니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하나님 나라 살기 Contemplatio


# 어제 실천 회고

- 감사 기도로 하루 마무리하기 | 완료

- 팀 켈러의 인생 질문 | 읽는 중


# 오늘 실천

- 감사 기도로 하루 마무리하기

- 팀 켈러의 인생 질문 마무리하기



_하나님 나라 Q.T 20230807




오늘의 새벽예배: [날마다 기막힌 새벽 #1295] 우리의 인생을 하나님께 걸어야 하는 이유

https://youtu.be/rslSsIkpCgk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하기를 계속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