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침 묵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쏘 Nov 08. 2023

하나님 백성의 선택

다니엘 3:8-18

하나님 나라 읽기 Lectio


8 그 때에 이 일과 관련하여, 어떤 점성가들이 나서서, 유다 사람들을 고발하였다.

9 그들이 느부갓네살 왕에게 일러바쳤다. "임금님, 만수무강 하시기를 바랍니다.

10 임금님, 임금님이 명령을 내리시기를, 나팔과 피리와 거문고와 사현금과 칠현금과 풍수 등 갖가지 악기 소리가 나면, 누구나 금 신상 앞에 엎드려서 절을 하라고 하셨고,

11 엎드려서 절을 하지 않는 사람은 누구나 불타는 화덕 속에 던져 넣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12 임금님께서는 유다 사람인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임명하여, 바빌론 지방의 행정을 관리하도록 하셨습니다. 임금님, 그런데 그들은 임금님께 경의를 표하지 않으며, 임금님의 신들을 섬기지도 않고, 임금님이 세우신 그 신상에게 절을 하지도 않습니다."

13 이 말을 듣고서 느부갓네살 왕은 노하여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데려오라고 명령하니, 그들이 왕 앞에 붙들려 왔다. 

14 느부갓네살 왕이 그들에게 물었다.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들어라. 너희가 참으로 나의 신을 섬기지 않고, 내가 세운 금 신상에게 절을 하지 않았느냐?

15 지금이라도 너희가 나팔과 피리와 거문고화 사현금과 칠현금과 풍수 등 갖가지 악기 소리가 날 때에, 내가 만든 신상에게 엎드려 절을 할 마음이 되어 있으면 괜찮다. 그러나 그렇지 않으면, 즉시 불타는 용광로 속에 던져 넣을 것이다. 어느 신이 너희를 내 손에서 구해 낼 수 있겠느냐?"

16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왕에게 대답하여 아뢰었다. "굽어살펴 주십시오. 이 일을 두고서는, 우리가 임금님께 대답할 필요가 없는 줄 압니다.

17 불 속에 던져져도, 임금님, 우리를 지키시는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활활 타는 화덕 속에서 구해 주시고, 임금님의 손에서도 구해 주실 것입니다.

18 비록 그렇게 되지 않더라도, 우리는 임금님의 신들은 섬기지도 않고, 임금님이 세우신 금 신상에게 절을 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굽어살펴 주십시오."



하나님 나라 묵상하기 Meditatio


1. 왕의 금 신상 숭배 명령과 관련해 유다의 세 청년이 당한 고발 내용은 무엇입니까? (12절)

12 임금님께서는 유다 사람인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임명하여, 바빌론 지방의 행정을 관리하도록 하셨습니다. 임금님, 그런데 그들은 임금님께 경의를 표하지 않으며, 임금님의 신들을 섬기지도 않고, 임금님이 세우신 그 신상에게 절을 하지도 않습니다."

- 왕의 금 신상 숭배 명령과 관련해 세 청년은 불복종하였습니다. 그들은 유일하신 신인 하나님만을 주로서 섬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어떤 점성가들이 왕에게 고발하였습니다.


2. 유다의 세 청년에 관한 고발에 느부갓네살은 어떻게 반응합니까? (14-15절)

14 느부갓네살 왕이 그들에게 물었다.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들어라. 너희가 참으로 나의 신을 섬기지 않고, 내가 세운 금 신상에게 절을 하지 않았느냐?
15 지금이라도 너희가 나팔과 피리와 거문고화 사현금과 칠현금과 풍수 등 갖가지 악기 소리가 날 때에, 내가 만든 신상에게 엎드려 절을 할 마음이 되어 있으면 괜찮다. 그러나 그렇지 않으면, 즉시 불타는 용광로 속에 던져 넣을 것이다. 어느 신이 너희를 내 손에서 구해 낼 수 있겠느냐?"

- 유다의 세 청년이 왕이 만든 금 신상을 숭배하지 않았다는 고발과 관련해, 왕은 노하여 자신이 만든 신상에 지금이라도 절을 하도록 그들을 회유하고, 그렇지 않으면 용광로에 던져 넣겠다며 겁박하기도 합니다. 그와 동시에 '어느 신이 너희를 내 손에서 구해 낼 수 있겠느냐'라고 이야기하며, 자신의 힘과 권력을 과시합니다. 


3. 왕의 제안에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는 어떤 결정을 내립니까? (16-18절)

16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왕에게 대답하여 아뢰었다. "굽어살펴 주십시오. 이 일을 두고서는, 우리가 임금님께 대답할 필요가 없는 줄 압니다.
17 불 속에 던져져도, 임금님, 우리를 지키시는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활활 타는 화덕 속에서 구해 주시고, 임금님의 손에서도 구해 주실 것입니다.
18 비록 그렇게 되지 않더라도, 우리는 임금님의 신들은 섬기지도 않고, 임금님이 세우신 금 신상에게 절을 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굽어살펴 주십시오."

- 왕의 겁박과도 같은 제안에도,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는 '하나님이 우리를 지키신다'는 것에 대해 굳건한 믿음을 가지고 곧은 태도를 고수하며 담대하게 거절합니다. 그리고 혹여나 하나님이 그들을 지키지 않으신다고 할지라도, 하나님 외에 다른 신에게 절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고수합니다. 이는 유다의 세 청년이 세상 그 어떤 권세에도 결코 굽히거나 타협하지 않고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자신의 영적인 정체성을 지키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 구하기 Oratio


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 하나님은 우리의 유일한 주이시고, 우리가 경배할 유일한 분이십니다. 


2. 인간은 어떤 존재입니까?

- 느부갓네살 왕을 보듯, 인간은 권력과 힘으로만은 평안을 얻을 수 없습니다. 오히려 작은 꿈에도 불안에 떨고, 작은 성취에도 오만해지는 것을 반복하는 지극히 작고 연약한 존재입니다. 


3. 나에게 주시는 메시지는?

- 다니엘과 세 친구처럼, 하나님의 자녀라는 나의 영적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한 선이 어디까지인지 아는 지혜가 내게 있기를 구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아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내 삶에서 구체적인 행함의 형태로 내 드러나기 원합니다. 매일 아침 주님과 시간을 보내고, 주님의 말씀을 귀 기울여 듣고, 주님 주신 참 평안을 가지고 하루하루 살겠사오니, 주님, 나를 인도해 주세요. 



하나님 나라 살기 Contemplatio


삶의 작은 일에도, 매 순간 주님의 뜻을 구하고 거기에 순종하는 훈련을 해 나가겠습니다. 그 과정에서 다른 어떤 것도 생각하지 않겠습니다. 내 마음이 주님 앞에서 단순하고 확실하기 원합니다. 하나님, 나를 인도해 주세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https://youtu.be/JYUZteMc6sI?si=GVx-T67Xw8aNBRdO


아 하나님의 은혜로 이 쓸데없는 자

왜 구속하여 주는지 난 알 수 없도다

내가 믿고 또 의지하는 내 모든 형편 잘 아는 주님

늘 돌보아 주실 것을 나는 확실히 아네


왜 내게 굳센 믿음과 또 복음 주셔서

내 맘이 항상 편한지 난 알 수 없도다

내가 믿고 또 의지하는 내 모든 형편 잘 아는 주님

늘 돌보아 주실 것을 나는 확실히 아네


왜 내게 성령 주셔서 내 맘을 감동해

주 예수 믿게 하는지 난 알 수 없도다

내가 믿고 또 의지하는 내 모든 형편 잘 아는 주님

늘 돌보아 주실 것을 나는 확실히 아네


주 언제 강림하실지 혹 밤에 혹 낮에

또 주님 만날 그곳도 난 알 수 없도다

내가 믿고 또 의지하는 내 모든 형편 잘 아는 주님

늘 돌보아 주실 것을 나는 확실히 아네

매거진의 이전글 느부갓네살의 두려움과 분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