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아침 묵상

미래의 비전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지도자는?

잠언 29장 18절

by 제쏘
잠언 29장 18절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 율법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
리더와 리더십 - 비전

이제 우리는 지도자가 하는 일로 넘어간다. 오늘 본문에 이것이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해 길을 잃고 사방으로 흩어져 유리한다고 했는데, 이것은 무엇인가? 히브리어 원어를 직역하면 앞을 본다는 뜻의 '비전'이지만, 이 단어는 선지자들이 하나님께 받는 묵시를 가리킬 수도 있다. 그래서 번역진에 따라 의견이 갈리는데 아마 두 의미를 합하는 게 최선일 것이다. "미래의 목표와 계획이 없는 사람은 전방으로 이끌어 줄 기준이 없어 아무 데로나 간다."

하나님 말씀의 지혜로 인도함을 받는 크리스천 지도자는 사람들 앞에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물론 하나님을 높이고 사람들을 이롭게 할 목표라야 한다. 실제로 최상의 지도자는 미래의 그림을 설득력있게 내보이며 "이것이 내가 이루고 싶은 세상이다. 함께할 사람은 누구인가?"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다. 지도자들이 이기적으로 변하면 조직이 딱딱하게 굳어질 수 있다. 더는 이타적 비전과 대의에 힘쓰지 않고 자체 권력과 세력권만 유지하려 하는 것이다. 훌륭한 지도자는 직접 섬길 뿐 아니라 소속 기관까지 섬김의 조직으로 만든다.

_팀 켈러, 오늘을 사는 잠언 11/13


Q. 미래의 비전 내지 그림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지도자를 본 적이 있는가? 비전이 어떻게 제시됐는가?


주님, 제가 누군가를 설득해야만 하는 순간에, 하나님을 높이고 사람을 이롭게 할 목표를 가지고 미래의 그림을 설득력 있게 내보이는 사람이 되기 원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이타적 비전과 대의에 힘쓰기 원합니다. 초심을 잃고 타락하는 일이 없기 원합니다. 나의 리더 되신 주님을 의지하며 매 순간 이웃을 섬기고 하나님 나라의 의를 구하고 협력해서 선을 이루는 그 본질에서 벗어나지 않게 해 주세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리더, 권력만으로 부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