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간제작소 Feb 25. 2020

전원주택 철거 요령 자세히 알자!

전원주택 철거공사 자세히 알기


안녕하세요-!

미래기술 프리패브 목조주택 공간제작소입니다.


전원주택 건축 시 아예 아무것도 없는 땅 위에 신축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기존에 있던 주택을 허무는 작업을 진행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원주택 철거 과정과 함께 철거 및 멸실신고의 방법까지 한 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석면 해체

석면 해체 작업은 반드시 자격을 갖춘 업체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작업 순으로는

보양 작업 - 위생 설비 설치 - 음압기 가동 및 음압 적정 수치 유지 - 습윤 작업 - 해체 작업 - 청소 및 폐기물 포장 - 공기질 측정 및 폐기물 반출

로 진행됩니다.

전기, 가스 등 폐공

철거 전 필수 사전 작업입니다. 가스 폭 발 및 화재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작업으로 관할 한전 및 도시가스 기관에 의뢰하신 후 사용 요금이 정산 완료되면 기관에서 폐전 날짜 공지가 전달됩니다. 이후 도시 가스관 및 전력 차단 등이 이루어집니다.

철거 전 안전 가림막(비계) 설치

비계는 전원주택 건축 시에도 많이 쓰이는 가시설물을 뜻합니다. 작업 중 분진, 비산, 철거 잔재물 등의 날림 방지를 위해 설치됩니다. 종류는 외줄비계. 쌍줄비계, 시스템 비계 등이 있으며 현장 상황 및 비용 등을 고려하여 선택합니다.

잭 서포트 설치

잭 서포트란 강관과 스크류 잭 및 베이스판으로 구성되며 상부의 하중을 분산하기 위한 동바리를 말합니다. 건물 상판에 과다한 하중 및 진동으로 인한 균열 붕괴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보나 슬래브의 적정 지점에 세워야 합니다.

건물 골조 철거

장비의 크기 및 용량은 건물의 구조와 규모, 현장 접근성, 마감재, 작업 방법 등에 따라 정해집니다. 공법은 탑재식(옥상에서 진행) 철거와 지상 철거로 나뉩니다. 3층 이하 건물 높이는 장비의 규격 범위 이내라 보통 지상 철거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건설 폐기물 반출 및 현장 정리

철거가 진행되면 폐기물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잔재물을 지속적으로 처리하지 않을 시 해당 건물에 하중을 가해 구조체의 변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건물의 붕괴 및 침하까지 이어질 수 있는 문제이므로 철거와 폐기물 반출은 병행해서 함께 진행해야 합니다.

전원주택 철거 신고 절차는 전원주택 철거 예정일 2일 전까지 제출 서류를 가지고 관할 구청 및 시청에 철거 및 멸실 신고서를 접수하셔야 합니다. 주택의 소유자 및 관리자가 해당 기관에 제출한 철거 및 멸실 신고서가 정상적으로 접수되면 건축물 철거 예정일에 철거 작업이 실시되며, 건축물대장의 기재 및 관리 등에 관한 규칙에 따라 건축물 관리 대장 말소 정리 및 등기 촉탁이 이루어집니다.

건축물 철거 시 중요사항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비계구조물 설치를 해야 하며, 두 번째 비산 방지 대책 수립하여 민원이 발생하지 않게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첨부 서류로는 해체공사계획서가 있습니다. 위치 별 해체작업의 방법 및 순서 건설 폐기물의 적치 및 반출 계획을 규정합니다. 더불어 기관 석면조사 결과 사본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간단하게 온라인으로도 철거 접수가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온라인 접수 가능한 페이지로 연결되니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신청하는 것도 좋겠지요?



오늘은 전원주택 철거하는 법에 대하여 자세히 다루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주택 철거에 관련하여 어려우신 분들은 업체를 선정하여 진행하시기도 하지만 미리 알고 진행하신다면 더 안전한 전원주택 철거가 가능하겠죠?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7초 건축상담 하러가기 ▶ https://c11.kr/brunch

공간제작소 완공영상 보러가기 ▶ https://c11.kr/ggyoutube


매거진의 이전글 경량목조주택에 흰개미 피해가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