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간제작소 Jun 18. 2020

공간제작소와 함께 장마대비 전원주택관리하자!


안녕하세요-!

미래기술 프리패브 목조주택 공간제작소입니다.


이번 여름은 유난히 더운 여름과 집중호우가 계속된다고 하는데요, 전원주택 을 거주하시는 분이라면 이런 장마에 대비하여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오늘은 장마대비 전원주택관리법을 알아보며 미리 전원주택관리 시작해보아요!

전원주택을 지으신 분들 중 아주 예쁘게 조경이나, 정원을 해놓으신 분들이 많으십니다. 그런데 비가 와서 망가진다면 속이 상하겠죠? 이때에는 정원에 경사도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경사에 기울기가 없다면 빗물이 계속 고이기 때문에 웅덩이가 생기고 물길이 생겨 결국에는 그 부분이 파이게 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더불어 심은 지 얼마 안 된 정원수의 경우도 밧줄로 고정하여 강풍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마대비를 위하여 외관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지붕재의 균열을 확인하시는 게 좋은데요, 균열은 여름과 겨울의 온도차 그리고 자외선의 영향으로 발생합니다. 더군다나 장마철에는 긴 시간 동안 비가 오기 때문에 균열을 틈타 빗물이 스며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마가 오기 전 전원주택관리해 주셔야 하며 만약 지붕 손상의 부분이 크다면 공사를 새로 하셔야 하고, 손상 부분이 적다면 방수제를 바른 뒤 방수 테이프로 마감해 주세요!

비가 지속적으로 많이 오는 장마 기간의 경우 습도가 높아 평소보다 훨씬 많은 양의 전기가 통합니다. 그래서 누전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난다고 하는데요, 더불어 갑자기 떨어지는 낙뢰는 고전압을 유입 시키므로 전자기기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장마대비로 전기를 점검하시고 누전 차단기를 꼭 설치하신 후 여유가 되실 경우 고전압 보호기도 설치해 주시면 좋습니다. 만약 낙뢰가 심할 경우에는 컴퓨터, TV의 전선을 뽑아 주시고 주택 침수 위험이 있는 지역이라면 전기차단기를 미리 내려주셔야 합니다. 주택이 침수가 되었을 경우에는 전기 사용 전 차단기를 절대 만지지 마시고 한전에 연락하여 안전 점검을 받은 뒤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마가 오래 지속되어 가스 시설을 연결한 부분이 이탈, 침수되어 일어나는 가스 사고가 빈번합니다. 집 안의 가스 시설 점검은 가스 연결 호스와 배관 그리고 가스 용품 사이의 연결이 잘 조여져 있는지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외부의 가스 시설이 있는데 침수가 됐을 경우 LP가스는 용기 밸브를 잠그고 높은 장소에 옮겨주시고, 도시가스의 경우는 중간 밸브와 계랑기 메인 밸브를 잠그고 대피하셔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침수된 뒤 가스시설을 이용하시려면 가스레인지의 안전점검을 받은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올해 유난히 더울 것 같은 여름, 집중호우가 많이 예상된다고 하는데요! 미리 장마대비 전원주택관리하여 하자 없는 여름 나기 성공하세요!


7초 건축상담 하러가기 ▶ https://c11.kr/ggbrunch

공간제작소 완공영상 보러가기 ▶ https://c11.kr/ggyoutube



매거진의 이전글 벌써 더워진 여름! 쿨한 여름인테리어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