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간제작소 Mar 05. 2021

목조주택건축? 나에게 맞는 건축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최첨단 자동화 설비시스템 프리패브 목조주택 공간제작소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목조주택건축을 희망하실 때에 많이 고민하시는 것 중 하나는 골조입니다. 모든 것에는 중심이 있듯이 역시 건축의 제일 기본인 뼈대가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단독주택종류 세 가지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세 가지로 콘크리트주택, 목조주택건축, 스틸하우스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조주택건축 
조립식주택 

ⓒ 공간제작소 목조주택 시공사례

목조주택건축이란 건물의 벽체 밑 주된 뼈대를 나무로 만들어 지은 주거형태입니다. 일반적으로는 통나무 구조, 기둥보 구조, 경량목구조가 있으나 현재 우리나라 및 미국의 목조주택건축은 대부분 경량목구조입니다. 목재는 자재 특성상 유연하고 친환경적인 장점이 있으며 나무의 습도 조절 능력으로 인해 더 쾌적함을 자랑하고 에너지 효율 또한 높습니다. 목조주택건축이 단열에 취약하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콘크리트 주택보다 약 4배 우수한 단열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목재 특성상 기후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목조주택건축 시장에서는 공장에서 제작이 가능한 조립식주택 또는 이동식주택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공장에서 90%를 제작하기 때문에 자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자재비를 절감하고 공사시간을 단축시킵니다.



콘크리트 주택

변형이 비교적 자유로운 콘크리트 해외 건축사례

콘크리트 공법은 제일 보편화된 일반적인 시공 공법 중 하나입니다. 주택을 포함하여 크고 작은 빌딩에도 많이 사용되는 공법입니다. 구조 전체의 일체화로 구조적 성능이 우수하고 풍압과 지진에도 강한 면모가 있습니다. 콘크리트를 굳혀서 벽체를 만드는 것이기에 거푸집 틀만 있다면 곡선 또는 원하는 외관으로 시공이 가능해 디자인에 제약이 없습니다. 하지만 디자인이나 원하는 모양으로 욕심낼수록 건축 비용 올라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늘날 현대적인 건축물을 표현하는 대명사이기도 하고 튼튼하면서 비바람 등 외부환경을 잘 견뎌내고 오래 유지됩니다.


스틸하우스

해외에서 사용된 스틸하우스 사례

스틸하우스란 건설 철강재로 만든 공법입니다. 외국에서 주로 사용하던 목조주택의 시공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재료를 철재로 바꿔 집을 짓는 방법을 스틸하우스라고 합니다. 지진 화재 등 내진설계를 하여 내구성이 뛰어나고 본인이 원하는 대로 맞춤 제작이 가능합니다. 시공 기간도 짧으며 실내는 단열성능이 뛰어나고 습기에 강하도록 설계되어 기존 콘크리트 건물에서 느낄 수 없는 쾌적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을 사용하지 않고 못과 피스 등을 이용하여 시공하는 건식공법으로 습한 기후에서도 견딜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단독주택 건축에 앞서 어느 공법이든 잘못된 시공과 관리로 인해 균열이 발생하거나 붕괴되는 경우들도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훌륭한 공법을 채택한다 하더라도 정확한 건축시공방법으로 건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단독주택의 종류를 선정할 때는 비용 계획도 중요하나 품질관리와 사후 보수의 문제를  철저하게 진행하는 업체로 선정하는 것이 매우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본인에게 맞는 주택건축을 잘 설정하여 공간제작소와 함께 자세한 상담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7초 목조주택건축 상담하러 가기 ▶ https://c11.kr/ggbrunch

공간제작소 완공 영상 보러 가기 ▶ https://c11.kr/ggyoutube


매거진의 이전글 요즘 대세 화장실 인테리어를 알아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