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개요
위치: 경기도 양평
건축공법: 경량목구조
건축규모: 지상 2층
연면적: 30평
평일에는 도심에서 누구보다 바쁘고 성실하게 살더라도, 주말만큼은 세컨하우스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며 즐겁게 살고싶다는 로망을 많은 분들이 가슴 속에 가지고 계십니다. 이러한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가슴 속에 고이 잠들어 있던 꿈을 꺼내 현실로 만든 사례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외관
자연, 그 안에 들어와있는 것 같은 숲속에 자리잡은 건축주님의 세컨하우스는 주변의 풍경과 잘 어우러지는 멋스러운 외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붕에 사용된 직선과 대각선이 자아내는 독특한 분위기를 무채색이 품어 모던한 분위기를 자아내는데요. 여기에 넓게 펼쳐진 마당이 더해져 보다 자연 친화적으로 느껴집니다.
1층
1층에 위치한 거실에는 건축주님이 멋스러운 주변 풍경을 보다 편안히 즐기실 수 있도록 창을 여러 개 내어드렸습니다. 덕분에 소파에 앉아 시간을 보내면서도 마음껏 자연을 구경할 수 있는데요. 밝은 화이트톤의 벽이 더해져 마치 자연이 만들어내는 풍경화가 가득한 미술관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한편, 크고 작은 창들은 채광을 집안으로 가득 안고 들어와 내부를 화사하게 밝혀 보다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거실 뒤쪽에 마련된 주방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ㄱ'자 형태로 시공해드렸는데요. 상하부장을 모두 뒤쪽에 설치하여 넉넉한 수납공간과 개방감있는 구조까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드렸습니다. 덕분에 1층의 어느 공간에서도 답답함은 찾아볼 수 없으며 언제 어디서나 가족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거실과 주방의 반대편에는 침실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이곳 또한 주변의 자연풍경을 만끽하실 수 있도록 큰 창을 내어드렸습니다. 이 창을 통해 들어오는 채광은 침실의 밝은 인테리어와 더해져 보다 아늑하고 편안한 침실을 만들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방 바로 옆에 드레스룸과 욕실을 설치해드렸는데요. 덕분에 아침에 일어나 하루를 편하게 준비하실 수 있는 것은 물론, 필요한 물건을 여유롭게 보관할 수 있어 세컨하우스 안을 깔끔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층
2층은 방 1개와 욕실 그리고 포치를 이용하여 깔끔하게 설계 및 시공을 도와드렸습니다. 인테리어는 1층과 통일감이 느껴지는 밝은 톤의 벽지와 나뭇결이 느껴지는 바닥재로 마무리해드렸는데요. 이곳 또한 곳곳에 창을 내고 포치까지 위치해 있어 주변의 풍경을 편안하게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건축주님께서는 이곳에 작은 테이블을 두어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기를 희망하셨는데요. 방의 구조가 깔끔하고 바로 옆에 욕실이 있으므로 때때로 세컨하우스를 방문하는 손님을 위해 내어드리기도 좋은 공간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주택은 세컨하우스로 쓰기 좋은 크기를 가지고 있는데요. 보시는 것처럼 넓은 평수는 아니지만 주변의 멋진 풍경을 즐길 수 있고, 가족들과 함께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여유로운 나만의 공간에 때로는 혼자서 좋은 시간을 보내고, 때로는 손님을 초대해 즐거운 대화를 나누고 싶다면 망설임은 잠시 접어두고 용기있게 세컨하우스 건축에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멈추지 않는, 공간제작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