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적인 목조전원주택은 해외에서 인기가 많은데요. 목조로 건축을 하면 여러 장점이 많지만 단점으로 인해 건축을 고민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오늘은 목조전원주택 건축 전에 살펴보아야 할 장단점과 보완 방법에 대해 참고하실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목조전원주택 장점 - 1. 친환경적이다
천연 소재인 목재는 철거 시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공사 기간 동안 생기는 대기오염도 줄일 수 있어 자연 친화적이고 건강한 주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연 친화적인 만큼 인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피부질환이나 기관지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도 잘 맞는 주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조전원주택 장점 - 2. 따뜻하다
열 전도율이 낮은 목재는 단열 성능이 높습니다. 콘크리트의 열 전도율이 약 1.44~1.73W/mk라면 목재는 일반적으로 0.1~0.2W/mk로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시원하면서도 겨울철에는 온기가 유지되는 집을 완성합니다. 단열성능이 높은 만큼 에너지 절약에도 도움이 되어 냉난방비 절감효과도 있어 해외에서 수요가 많은 주택입니다.
목조전원주택 장점 - 3. 화재에 강하다
화재 발생 시 나무가 불에 잘 타기 때문에 위험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오히려 목조주택은 불이 나게 되면 탄화층이 형성되어 불이 번지는 속도를 지연시킵니다. 따라서 충분히 대피할 시간이 확보되어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목조전원주택 단점 - 물에 약하다
목조의 단점으로 많이들 생각하시는 부분입니다. 목재가 골조가 되는 목조주택은 누수 발생 시 오랜 시간이 지나면 치명적인 하자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누수 발생 후 즉각적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썩거나 곰팡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목조전원주택 습기 잡는 방법
단점인 습기는 시공을 잘한다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즉, 목조전원주택 건축 전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 싶다면 제대로 시공하는 시공사와 함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목조주택 전문 시공 업체인 공간제작소는 어떻게 문제를 해결했을까요?
습기 보완법 - 1. 정밀한 시공
목조주택은 재단된 목재로 만든 벽체가 정확한 치수로 맞춰져야 문제없이 골조가 완성됩니다. 따라서 정확하게 목재를 재단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보통 작업 과정은 사람이 도면에 맞춰 목재에 표시하고 톱으로 자르게 되는데요. 이 과정을 무수히 많이 반복하게 됩니다. 따라서 사람이 완벽히 해내기에 한계가 있으며, 재단마다 품질의 차이가 발생해 목조주택의 하자로 이어지게 됩니다.
공간제작소는 사람 손이 아닌 첨단 자동화 로봇 시스템을 통해 설계한 도면의 치수 그대로 재단하면서 못을 박습니다. 그다음 직사각형 틀에 맞춰 벽체를 완성해 오차 없이 완벽한 골조를 완성합니다.
습기 보완법 - 2. 엄격한 자재 품질 관리
습기로 인한 곰팡이는 단점으로 자주 언급되는 이야기인데요. 시공 단계부터 목재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더욱이 습도가 높은 여름철 시공 시에는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건축을 시작할 때부터 목재가 썩어있거나 수분을 담고 있다면 하자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외부에 목재를 보관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품질이 좋은 자재를 사용해야 합니다.
공간제작소는 지붕 있는 공장에서 시공하기 때문에 목재가 외부에 노출될 염려가 줄어듭니다. 또한 자재 점검을 철저히 하고 이상 발견 시 사용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