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간제작소 Aug 12. 2019

전원주택짓기, 공법 고르고 계세요?

전원주택 공법 별 특징과 장, 단점

안녕하세요-!

반값주택 공간제작소입니다.


전원주택짓기 전 다양한 선택사항이 있지만 그중에서 아주 대표적으로는 '공법'이 있습니다. 공법을 다르게 지을 때에는 각 공법에 따른 장, 단점이 있고 내 생활 라이프에 맞는 공법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집짓기 정보는 전원주택짓기 대표 공법입니다! 다양한 공법들 중 대표적인 공법 세 가지를 추려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첫 번째 철근콘크리트 공법입니다. 철근콘크리트 공법은 아파트, 빌딩, 상가 등 거주하는 대부분이 콘크리트 공법으로 지어져 있는데요, 철근콘크리트 공법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공법으로 그만큼 안정화된 공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건축주님께서 신뢰하며 선호하는 공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콘크리트 공법으로 전원주택짓기를 선택하신다면 한 번 고민하셔야 할 것이 바로 '금액'입니다. 큰 평수가 아닌 3~40평대에 집을 짓는다고 해도 인건비, 장비대 등은 오히려 증가하기 때문에 다른 타 공법에 비해 대략적으로 100만 원 정도 더 높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콘크리트공법의 장점은 튼튼한 느낌과 무게감, 중후함입니다. 다른 주택에 비해 외장재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무게감 있는 중후한 주택을 선호하신다면 콘크리트주택을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두 번째 공법은 바로 경량목구조를 이용한 목조공법입니다. 목조공법은 전원주택짓기 시 단열성, 친환경성만을 보았을 때 다른 공법에 비해 단연 가성비가 높습니다. 더불어 단열성, 친환경성으로만 본다면 콘크리트, 스틸, 패시브하우스보다 가장 합리적인 비용이 든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습니다. 아울러 단열이 우수하고 친환경적이며 내구성이 좋기 때문에 지진에도 강하며, 콘크리트주택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 호르몬 등이 전혀 발생치 않고 피톤치드 등 다양한 장점과 금액적인 메리트가 있는 주택입니다. 하지만 이전에는 벌레가 먹거나 목재가 썩고 틀어짐 등의 단점이 있었으나 현재는 모든 목재를 전량 수입하여 이 같은 문제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마지막 공법은 패시브하우스 입니다. 단열과 기밀성능을 강화시켜 에너지의 낭비를 최소화하여 수익과 환경을 생각하는 미래형 주택인 패시브하우스는 전원주택짓기 시 단열적인 측면에서 여름엔 아이스박스, 겨울엔 보온병이라고 별칭이 붙을 정도로 단열이 우수합니다. 고단열과 고기밀로 설계가 이루어지며 환기장치를 이용하여 버려지는 에너지까지 철저하게 회수되는 건축물로 효율성 높은 난방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패시브하우스는 전열교환기, 창호 등에 중점을 두어 열이나 냉기를 빼앗지 못하게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 번 발생하게 된 에너지의 손실을 방지하여 외부의 영향으로부터 내부 온도를 방어하여 오랫동안 냉방, 난방의 효과를 톡톡히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패시브하우스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금액'입니다. 최소 다른 공법에 비해 2배 이상을 호가합니다. 다만 보통 주택의 난방비와 패시브하우스의 난방비를 비교한다면 패시브하우스의 단열 비용은 굉장히 낮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시공비가 비싸다고 볼 순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패시브하우스의 사례를 쉽게 접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예비건축주님들께서 쉽게 선택하실 수 없는 공법 중 하나입니다.


이 외에도 더 다양한 공법들이 있지만 가장 보편화되어있고 많이 선택하시는 전원주택짓기 공법 3가지를 설명해드렸는데요, 도움이 많이 되셨길 바라며 가성비의 끝판왕 목조주택을 찾고 계신다면 고민 말고 공간제작소에 문의하세요!


공간제작소 7초 건축상담 ▶ https://c11.kr/brunch

공간제작소의 주택을 영상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 https://c11.kr/ggyoutube



매거진의 이전글 세면대로 모던한 인테리어 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